[신화와 문학]크리스타볼프, `Medea, Stimmen`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작가소개
2. 작품분석(정은)
1) 메데아 집필 배경

2) 타자의 배제와 희생의 도구화

3) 독일의 현실에 대한 비유

4) ‘폭력’을 ‘서사적 관점’에서 바라본 메데아

2. 작품분석(혜령)-갈등의 해소방안

-결론
-소설의 궁극적 목적
본문내용
폴란드의 렌츠베르크 출생
1949년 독일 사회주의 통일당에 입당
1949년에서 54년까지 예나와 라이프치히에서 독문학 공부
이론가로서 출발했으나 『모스크바 이야기』를 계기로 창작으로 전환
콜키스 : 코린토스 = 동독 : 서독
아이에테스 왕 = 에리히 호네커
동독인과 서독인의 갈등
= 콜키스와 코린토스인들의 갈등
크리스타 볼프의 역사관
▶“역사는 폭력의 기원에 대한 끊임없는 변명”
무소불위의 권력은 언제나 폭력을 동반
선사시대 인물의 역사적 전승은 형태를 달리하여
폭력에 대한 변명으로 차용

메데아라는 선사시대 인물이
폭력을 정당화하는 과정에서 악녀로 변질!


작품에서 드러나는 폭력의 서사에 대한 묘사
예1. 콜키스에서 압시르토스 살해/코린토스에서 이피노에 살해
압시르토스: 권력욕을 위한 폭력 ----율법, 제의, 풍장
▶ 문명적 질서를 지키는 행위
이피노에: 권력욕을 위한 폭력 ----전설
▶공주가 행복하게 살고 있으리라는 믿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 메데아의 서술형식을 중심으로
  • 신화는 기원 전 431년에 나온 유리피데스 Euripides의 비극 메데아 이래로 오늘날 크리스타 볼프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작가들에 의해 사회적 개인적 입장과 의도에 따라 다양하게 변용 되어 작품 속에 반영되어 왔다. 메데아는 수많은 작품들 속에서 다양한 의도 하에서 재창조 작업이 이루어진 문학적 모티브이다. 1983년 작품 ‘카산드라’ 발표로 이미 신화의 다시 읽기를 시도한 크리스타 볼프가 1996년 발표한 작품 ‘메데아’는 기존 신화 속 악녀 메데

  • [독일문학]독일문학의 배경, 연구, 독일문학과 소녀문학, 크리스타 볼프, 엘프리데 옐리네크, 독일문학과 낭만주의, 여성주의 분석
  • 독일문학의 배경, 독일문학의 연구, 독일문학과 소녀문학, 독일문학과 크리스타 볼프, 독일문학과 엘프리데 옐리네크, 독일문학과 낭만주의, 독일문학과 여성주의 분석Ⅰ. 독일문학의 배경Ⅱ. 독일문학의 연구Ⅲ. 독일문학과 소녀문학1. 소녀문학의 배경2. 소녀문학의 범주1) 소녀가 주인공인 작품2) 소녀가 주 독자층인 작품Ⅳ. 독일문학과 크리스타 볼프Ⅴ. 독일문학과 엘프리데 옐리네크Ⅵ. 독일문학과 낭만주의Ⅶ. 독일문학과 여성주의참고

  • [독일문학] 카산드라 Kassandra 작품분석
  • 작품 분석4 - ⑴ 소설 ‘카산드라’의 내용① 소설 ‘카산드라’의 주요사건 줄거리는 ‘트로야 전쟁’이다. 트로야 왕의 딸 카산드라는 전쟁에 직면하여, 자신의 지금까지의 삶에 대해 새로이 성찰, 회의, 반문하게 되는데 이것이 크리스타 볼프의 정치적, 예술적인 세계관을 통해 소설 ‘카산드라’에서 표출되고 있다. ② 작품 전체 줄거리의 바탕은 ‘신화’이다. 주인공 카산드라 자신도 신화의 인물이다. 그러나 카산드라가 트로야 전쟁 신화에

  • 귄터그라스 소설 양철북 이중성과 여성상, 귄터그라스 소설 양철북 오스카르, 귄터그라스 소설 양철북 에피소드, 귄터그라스 소설 양철북 영화화
  • 문학작품을 분석하고 이해하는데 다각도로 활용될 수 있는 효과적인 자료라고 하겠다.Ⅷ. 결론1939년 9월 1일 이곳에서 제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였다. 1944년 고향으로부터 피난을 떠난 그라스는 ꡔ양철북Die Blechtrommelꡕ집필을 마무리하기 위해 피난 후 처음으로 1958년 그다니스크를 방문한다. 전쟁으로 폐허가 되었던 단치히를 폴란드 측이 지대한 노력을 기울여 복구 작업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라스는 이 복구된 도시 그다니스크에서 자신이 몸담

  • [소설][프랑스소설][북한소설][중국소설][일본소설][독일소설][한국소설][프랑스][북한][중국]소설과 프랑스소설, 소설과 북한소설, 소설과 중국소설, 소설과 일본소설, 소설과 독일소설, 소설과 한국소설 분석
  • 문학의 대중성을 이용했다는 점이다. 이 체험 때문에 작가는 의식적으로 독자(대중)로부터 멀어지려고 노력하고, 독자는 그쪽대로 작가의 그런 태도를 높이 평가해왔다. 작가는 자연스럽게 일반인들을 선도하고 계몽하는 예언자적인 위치로 올라섰고- 크리스타 볼프는 ‘즉 작가는 중요한 일을 하는 인간이다’ 는 말을 한다 - 문학이 몸담고 있는 현실을 모사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대신 그들은 문학은 현실과 정반대의 영역이어야 하고, 그런 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