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방] 광고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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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대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면 그 변화에 대응하는 것은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하나의 과제라고도 생각할 수 있다. 대중매체에 있어서도 그 변화의 흐름은 당연히 적용되어, 그 중심이 인쇄매체에서 전파매체로 변화되었으며 그에 따라 매체를 이용한 각종 산업들도 그러한 시류를 타야만 했다. 매체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기억에 남는 상품을 생산해 내는 것은 그들의 과제였으며 광고또한 예외는 아니었다. 상품 판매의 촉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기억에 남고 충격적인, 그리고 무의식에도 영향을 끼쳐 장기적인 효과를 노리고자 하였다. 그렇게 되기위해 가장 좋은 ‘재료’를 찾으면서 발견한 것은 성(性)이었다. 일차적으로 생물은 게체 보존에 중점을 두며 그것은 본능의 영역에 해당된다. 인간에게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어느사회와 어느 문화속에서도 각기 다른 성문화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났다. 이 성문화는 그 사회의 발달 정도, 규제정도, 시대적 분위기 등에 따라 다양하게 변모해 왔고 인간이 멸종되지 않는 한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인간의 성적 영역의 문제가 대중매체에 그대로 투과되어 나타나는 현시점에서 인간의 성본능과 매스미디어의 상호관계에 대한 고찰은 아주 중요하고 흥미있는 일이다.
그렇다면 그 표현 형태는 어떻게 이루어질까? 제품의 종류와 그 특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광고에서 성적 이미지의 사용은 직접적인 표현과 함께 이중적 의미에 의한 표현으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대중매체의 중심이 방송매체로 옮겨지면서 광고기법으로 중요하게 대두된 것은 사람들의 무의식에 호소하여 그 기억을 장기화하고 무의식 중에 그러한 제품을 구매하게 만드는 ‘이중적 의미의 광고’의 필요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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