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관리]풀무원 농약 친 유기농 녹즙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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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 1_ Case Study 풀무원 농약 친 유기농 녹즙 논란

1. 사건개요

2. 진행과정
1) 위기 잠재
2) 내부 환경 악화
3) 위기 발생
4) 위기 대응
5) 위기 증폭
6) 위기 해결

3. 대응 프로그램
1) 위기 수습
2) 지속적인 사후 회복 프로그램

4. 시사점

Part 2_ 프로그램

1. 사과(謝過)
2. 여론 조성을 위한 광고전략
3. 성명서 발표
4. 해명자료 배포
5. 기자회견 개최
6. 미디어 센터 운영
7. 24시간 Hot –Line 운영
8. 대변인 운영
9. 인터뷰 / 브리핑
10. Web site 활용
11. UCC 활용
12. Endorsor 그룹 운영
13. 홍보 사이트 운영
14. 공장 및 연구소 견학단 운영
15. NGO와 공동 이슈척결 캠페인 진행
16. 지역사회 봉사 캠페인
17. 사회공헌 활동
본문내용



1. 사건개요

풀무원 유기농녹즙제품이 유기농이 아닌 농약을 사용한 원료로 만들어진다는 내용이 2004년 9월 SBS뉴스에 의해 방송되었다. 뒤이어 KBS는 탐사보도형식으로 풀무원의 유기농원료가 재배되는 과정을 심층적으로 방송하였고 다음날부터 언론은 ‘가짜 유기농 제품’이라는 타이틀로 기사화하였다. 언론을 접한 소비자들은 풀무원측에 항의하였고 소비자단체들은 뉴스보도 내용에 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였다. 풀무원측은 성명서 발표를 비롯하여 해명자료 배포, 자체 진상조사 진행, 홈페이지를 통한 안내/사과문 게재 등의 적극적인 대응활동을 벌렸다. 풀무원은 자체 진상조사의 결과를 통해 보도된 내용은 사실이 아님을 밝히고 사건책임을 농약을 사용했다고 이야기한 농가에게 전가시켰다. 그 후 언론중재위원회에 해당방송을 재소하였고 감사광고를 통해 위기상황이 마무리되었다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위기를 마무리 하였다.
2. 진행과정
1) 위기 잠재

▶ 2004년 9월13일: SBS가 가짜 유기농산물 판매라는 주제로 뉴스화
-시중에 유통되는 유기농산물입니다. 농약은 물론이고 3년 동안 화학비료조차 쓰지 않고서 재배한 농산물입니다. 가격이 일반농산물보다 서너배 비싸지만 믿을 수 있다는 마음에 소비량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과연 믿을만 한지 유기농산물 검사법을 개발한 서울대 노희명 교수팀과 함께 확인해 봤습니다. 대형백화점과 유통업체 7곳에서 유기농산물로 팔리는 19개 상품을 무작위로 선택해 실험한 결과, 백화점과 유통업체 네 곳의 고추와 오이, 감자 등 5개 농산물이 유기농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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