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덴탈 크리닉 2080치약의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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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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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애경산업 개요
1. 애경산업의 연혁
2. 영업망
3. 주요 생산제품
Ⅲ. 덴탈 크리닉 2080치약의 개발과정
1. 아이템 선정배경
2. 제품 개발과정
3. 제품 특성 / 경쟁적 차별성
Ⅳ. 시장진입 마케팅전략
1. STP전략
2. 4P전략
Ⅴ. 성과 및 주요성공 요인
1. 성과
2. 주요성공 요인
Ⅵ. 현 문제점 및 향후 발전 방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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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생활필수품 시장은 소비자들의 브랜드 유사성이 70%가 넘는 시장으로 소비자의 구매 상품 고려군에 속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어 ‘No.1 브랜드’의 육성이 모든 기업들의 최우선 과제이다. 특히 치약부분은 제품의 기능 속성에 따른 분류 이외에는 특별한 구매 선택의 기준이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애경 산업의 덴탈 클리닉 2080치약은 성공적인 시장 공략을 통하여 소비자들이 2080 브랜드를 인지하고 상품을 구매하는 특별한 선택기준이 되었다. 즉 2080이라는 신선하고 차별적인 브랜드 네임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프로모션 및 매체광고를 통해 소비자의 시선을 먼저 끌었다는 점에서 그 성공요인을 찾을 수 있다.
2080치약의 주된 경쟁 제품은 LG 생활건강의 페리오와 태평양의 메디안이다. 이 중 LG 생활건강은 2080이 출시되기 전까지 국내 치약 시장의 50%이상을 차지하며 치약분야에서 절대적 우위를 갖고 있었다. 그중에서도 페리오는 한때 시장점유율이 40%까지 달하며 ‘치약=LG’라는 인식을 갖게 하는 데 커다란 공헌을 하였다. 그러나 LG 생활건강의 아성은 애경이 98년 2080을 출시하면서 흔들리기 시작하였다. “20개의 건강한 치아를 80세까지”라는 문구를 선보이며 출시된 2080치약은 당시 IMF 사태로 인한 중․저가 패밀리형 치약의 수요증가를 타겟으로 잡은 상품으로 출시 1년 만에 시장점유율을 10%대로 끌어 올 릴 수 있었다.
98년 12월 판매 26개월 만인 2001년 3/4월기 닐슨데이타에서는 시장 점유율 13.8%로 40여개의 치약브랜드중 1위브랜드로 성장하였고, 이는 치약 역사상 가장 단기간에 성공한 제품이다. 성공의 비결은 2080치약이 시장에 신선함을 제공하고,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제품이기 때문이다. 브랜드명이 독특하게 숫자로 되어 있고 20개의 건강한 치아를 80세까지 유지해준다는 브랜드의 Vision을 담고 있다. 또한, 덴탈크리닉 2080치약은 뛰어난 제품력과 중가의 가격, 끊임없는 R&D로 소비자들로부터 환영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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