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디지털경제관련 사례연구(엡스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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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디지털제품 : 옙스토어 등 거래 형태

▶앱스토어

▶앱스토어 통한 SW거래도 수출실적 인정

▶주요 모바일 앱스토어 비교

▶앱스토어 거래형태

- 디지털산업 : 모바일융합 등 신산업

▶ 5년 후에는 스마트폰으로 대부분의 전자제품과 연동될 것

▶ 모바일 기기 현황

- 디지털경제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구글·애플·MS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

▶이용자에의 파급효과

▶통신 및 방송 사업자에의 파급효과

▶단말기 제조업체에의 파급효과

본문내용
- 디지털제품 : 옙스토어 등 거래 형태

▶앱스토어
□스마트폰에 탑재할 수 있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응용프로그램)을 판매하는 온라인상의 모바일 콘텐츠 장터이다.
□‘애플리케이션 스토어(Application Store)’의 준말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휴대폰에 탑재되는 일정관리·주소록·알람·계산기·게임·동영상·인터넷접속·음악재생·내비게이션·워드·액셀 등의 콘텐츠 응용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사고 팔 수 있는 온라인상의 ‘모바일 콘텐츠(소프트웨어) 장터’를 의미한다. 2008년 7월 11일 애플(Apple Inc.)이 스마트폰(smart phone; 휴대폰에 인터넷통신과 정보검색 등 컴퓨터 지원 기능을 추가한 지능형 단말기)인 아이폰 3G를 출시하면서 앱스토어라는 이름으로 아이폰 또는 아이팟 용 응용프로그램 판매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이후 애플 앱스토어가 성공을 거두자 구글·MS 등과 국내외 이동통신사, 단말기제조사 등이 앱스토어 열풍에 동참하였다. 앱스토어는 대형업체가 개발하고 이동통신사가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판매하는 개방형 장터로, 운영사에서 공개한 SDK(소프트웨어 개발키트), Xcode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누구나 자신이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을 전세계 아이폰 이용자에게 팔 수 있다. 개인 개발자가 만든 애플리케이션을 앱스토어에 등록하면 소비자는 무선통신에 접속하여 자신이 선택한 애플리케이션을 휴대폰으로 다운로드하거나 개인용 컴퓨터(PC)로 다운로드한 후 휴대폰으로 옮길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판매수익은 개발자와 운영사가 7:3 정도의 비율로 분배하며, 소비자들은 무료 또는 유료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다. 애플사 앱스토어 서비스의 경우, 시작한 지 1년 만에 10만 명이 넘는 개발자들이 6만 5,000여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등록하였고, 다운로드 15억 건을 기록하였으며, 월 매출액 3,000만 달러(약 360억 원)를 달성하였다.

□ 2008년 7월 애플은 3G 아이폰 발매 하루 전에 앱스토어를 공개했다
□ 애플은 앱스토어를 열면서 몇 가지 원칙을 발표했다. ①25%를 무료로 채우겠다 ②90%를 9.99달러 이하를 받게 하겠다 ③수익을 7(개발자)대3(애플) 비율로 나누겠다
참고문헌
http://www.seri.org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10&no=242049
http://mobizen.pe.kr/918
모바일 융합산업, 핵심은 ‘고객의 상상력’ |작성자 경제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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