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도요타의 세계화, 현지화 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개요
1) 기업개요
2) 세계 속의 도요타
3) 매출현황
4) 영업이익 현황

2. 세계화 & 현지화 전략
1) 도요타, 일본을 넘어 미국으로!
2) 미국 현지화 전략
3) 도요타의 환경경영전략
4) 도요타의 핵심역량 Ⅰ
- Toyota Way - TPS, JIT, 카이젠
5) 도요타의 핵심역량 Ⅱ
- 무파업(無罷業) 노사관계, 종신고용(終身雇用)

3. 비즈니스 사례
1) 성공 사례
- 럭셔리 프리미엄 브랜드 렉서스(LEXUS)의 탄생
2) 실패 사례
- 도요타, 승용차의 대명사에서 리콜의 대명사로...

7 -
4.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세계화 & 현지화 전략
1) 도요타, 일본을 넘어 미국으로!
- 도요타의 세계화는 미국으로의 ‘이민’ 과정이라 보아도 과언이 아님.
- 1957년 일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크라운”을 미국에 런칭하지만 큰 인기를 얻지 못하나 73년 오일 쇼크로 인해 기름을 많이 먹는 미국의 머슬카들에 비해 품질 좋고 경제적인 도요타 차량이 미국에 큰 인기를 얻게 됨.
- 75년엔 27만 8천대를 팔아 폭스바겐을 물리치고 수입차 판매 1위에 오르기도 함.

2) 미국 현지화 전략
① 지역 내 고용도 창출하고 지역 경제에 크게 기여
- 도요타는 현지 시장 공략을 위해 일본 부품업체와 협력사를 미국에 데려 왔고 미국인을 고용하는 전략을 사용, 도요타가 국외 공장 중 최대 규모인 켄터키 조지타운 공장에서만 고용한 인원은 8000명.
- 미국에서 판매되는 도요타 자동차 부품 4개 중 3개는 현지에서 조달
- 01’ 북미지역 총 판매대수인 178만대 중 45%인 79만대를 현지생산

② 일본 업체에 대한 미국인들의 거부감을 누그러뜨리려는 의도
- 미국 자동차 업체들의 견제에도 나카스 출전을 고수
→ 미국 업체와 나란히 달리는 모습을 보여줌
- 도요타 완성차 공장이 있는 텍사스의 농구 구단인 ‘휴스턴 로키츠’의 홈 경기장 이름을 1억 달러($)에 구입해 ‘도요타 센터’라고 붙임

③ 할리우드 영화 등을 통한 미래지향적이고 친밀한 광고 효과
- 인기 배우인 톰 크루즈 주연 영화에 도요타 기술진이 디자인한 ‘미래의 렉서스’를 제공

④ 미국식 문화( 현지문화 )로 기반 형성
- 현지 공장 운영이나 신입 사원 교육에선 강의형인 일본식 대신 미국식의 대화중시 방식을 도입
참고문헌
1. 기업개요
- 『 현대경제연구원 – 이슈리포트 』
http://hri.co.kr

2. 세계화 & 현지화 전략
- 『 매일경제, [view point] 도요타와 GM의 결투 』
http://www.mk.co.kr
- 『 네이버 블로그 - 도요타 과거 현재 미래 』
http://blog.daum.net/kipoworld/1039
- 『 명창식 - 도요타 자동차와 현대자동차의 환경경영전략에 관한 비교 연구 』
http://www.dbpia.co.kr/view/ar_view.asp?arid=75603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사례]현대자동차의 경영전략
  • 경영이념과 경영철학, 그리고 타 기업과의 차별화된 경영 전략 등을 알아보았다. 또한 기술 전략. 기술 혁신, 마케팅 전략 들을 알아보았다. 또 나름대로 재무 분석도 해봄으로써 기업의 실질적인 건전성이 얼마나 되는지도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 전략과 세계화 시대의 국제 경쟁력 등을 조사하였다.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현대자동차의 미래성장 가능성을 점쳐보는 것을 이번 기업사례연구에 주요 포커스를 맞추었다. (2).

  • [경영전략]도요타(TOYOTA)의 국내 시장 진출
  • 도요타, BMW, 벤츠의 국내 판매 및 A/S망 비교그 림 목 차 2000년 글로벌 프로덕션 한국의 승용차 관세율 인하 추이 곡선 한국과 일본의 형식 승인 절차 비교 한국 수입차 유통 구조 1. 서 론 1.1. 연구의 목적최근의 기업경영은 기술적 환경의 급속한 발전을 계기로 좁은 Domestic 시장을 벗어나 전 세계를 통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제 기업의 국제화 내지 세계화는 보편화되었고 국경 없는 지구촌 시대의 도래와

  • [국제경영론]현대자동차(주)의 국제경영사례 분석
  • 국제 시장 진입 사례 - 개 요캐나다 시장 진출미국 시장 진출국제 시장 진입 방법Car 개발니치 마켓의 공략현대 자동차의 성공요인시장기회 요인가격 우위비용 우위시장 진출 전략독자 모델 개발당시의 환경 수출산업화와 낙관적 비전독자 모델 개발현대의 국제화 노력해외 현지 판매연구 활동의 세계화해외 생산의 확대향후 과제환경의 변화지원 정책의 한계경쟁 환경의 변화현대자동차(주)의 앞으로의 전략국제경영사례분석 - 현대

  • [졸업][국제경영]국제기업의 현지화와 관련된 이론-현대자동차 인도진출사례
  • 글로벌 경영 글로벌 기업의 현지화 전략 차례Ⅰ. 서론 11. 연구목적 11.1 현지화의 필요성 21.2 현지화의 의미 31.3 글로벌화-현지화 전략 모델 4Ⅱ. 본론 52. 현지화의 전략구축 52.1 글로벌전략의 주요 요소 52.2 핵심역량의 해외이전 52.3 가치사슬의 세계적인 배치 62.2 가치사슬의 세계적인 배치 62.4 진입시장의 선택 72.5 진입방법의 선택 102.6 현지화의 특징 11Ⅲ. 사례연구 113. 현대자동차 인도진출의 성공 배경과 앞으로의 방향 113.1 인도진출의

  • [국제경영]해외진출전략과 사례-현대자동차의 인도 현지화전략,소니의 현지화 전략
  • 사례 분석-1 (현대자동차의 인도 현지화전략) (p 5)1) 현대자동차의 연혁2) 세계 자동차 산업의 추세와 전망 (p 6) 3) 현대 자동차의 인도 진출 분석 4) 현대 자동차의 현지 마케팅 전략(4P Mix) (p 8)5) 향후 전망 (p11)6) 향후 전략3. 사례 분석-2 (소니의 현지화 전략) (p12)1) 소니의 연혁2) 소니의 글로벌 전략의 배경3) 소니의 세계화 전략 (p 13)4) 소니의 미국 진출 분석5) 사례조사 - 소니 TV의 미국시장 점령(마케팅전략으로 분석)(p14)6) 신규 사업 분야의 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