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CGV영화관 마케팅 전략 및 소비자 성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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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SWOT분석

2. STP분석

3. 4P분석

4. 마케팅전략

(1) CGV 내부의 정보시스템 활용

(2) 무형적인 유통전략 수립

(3) 고객만족서비스

5. 성공요인분석

(1) 상호협력체제 구축

(2) 시설 및 설비

(3) 다양한 마케팅 전략

(4) 서비스 활동

(5) 경영관리

(6) 인적자원 관리

6. 향후 전략

(1) 국내

(2) 해외

7. 3D 영화의 현재 상황 및 시장분석

(1) 3D 영화장비 현황

(2) 한국의 영화시장 규모 예측

8. 소비자조사

9. 3D 입체영화가 개선해야 될 문제점


본문내용
1. SWOT분석

(1) 강점 (Strength)
① 삼성그룹에서 분리한 CJ(舊 제일제당)의 막대한 자본금의 투입
탄탄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CGV는 전국적으로 영화관을 만들면서 전국적 체인 화를 가능하게 했다. 그리고 영화관 산업에 있어 중요한 경쟁요소인 접근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계속해서 스크린 수를 증가하고 있다.
영화관을 찾는 고객은 앞 사람의 머리에 스크린이 가리는 불편한 좌석과 냄새나는 화장실이 떠오르는 영화관을 가지 않는다. 더 나아가 좀 더 안락한 환경 속에서 편안하게 영화를 관람하고 싶어한다. 이처럼 영화관 산업도 호텔 산업에서와 유사하게 시설에 대한 중요성이 높을 수밖에 없고, 고객 역시 영화관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영화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못지않게 시설을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기 때문에 시설 개선과 확장에 필요한 자본을 투자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대기업을 모기업으로 가진 것이 CGV의 강점이 될 수 있다. 또 이러한 자금력은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멀티플렉스를 도입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② 기존 극장에서 벗어난 개념인 멀티플렉스의 최첨단 복합상영관의 우리나라 최초 도입i
멀티플렉스란 원래 6개 이상의 스크린과 최첨단 설비를 갖춘 극장을 의미한다. 하지만 관객 중심의 극장으로 변모하고 있는 멀티플렉스는 ⅰ) 다양한 장르와 다양한 영화를 제공한다. ⅱ) 교통이 편리하다. ⅲ)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도록 쇼핑과 레저시설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 있다. ⅳ) 깨끗하고 안락한 시설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관객은 영화를 고르고 그 시간대에 극장에 가는 것이 아니라 극장에 가서 자기가 원하는 시간대를 고려해 영화를 보게 됐다. 영화와 함께 인근의 다양한 시설들을 이용하는 토탈 엔터테인먼트를 누릴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을 가지는 멀티플렉스를 CGV는 가장 먼저 도입하였다. 이는 기존에 독과점과도 같았던 극장산업에서 고객위주의 멀티플렉스 극장 산업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내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있고, 뒤이어 멀티플렉스 극장을 도입한 다른 경쟁사들에 비하여 인지도 측면에서 앞서나가며 높은 브랜드 자산을 구축 할 수 있었다. 하지만, 경쟁업체들과의 경쟁 속에서 선점 효과를 지속적인 강점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각적인 마케팅 활동과 전략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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