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애경산업 2080치약의 감성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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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Summary
Ⅰ. Introduction
Ⅱ. Background
1. 기업 및 제품 소개
2. 치약산업 분석 - Porter's five forces model
Ⅲ. Basic for Recommendation
1. STP 분석
2. 경쟁사 및 경쟁제품 분석
3. SWOT 분석
Ⅳ. Recommendation
1. 신제품 출시
2. 해외 시장 진출
3. 혁신적 브랜드 이미지 창조를 통한 리뉴얼
Ⅴ. Action plans
1. 주부들의 마음을 사로잡아라
2. 감성 마케팅 전략이 해답이다
3. 세부 전략 수립
Ⅵ. Conclusion
※ Appendix

본문내용

Ⅰ. Introduction

1998년 12월, “20개의 건강한 치아를 80세까지”라는 문구를 선보이며 출시된 2080치약은 당시 IMF 사태로 인한 중․저가 패밀리형 치약 #1 참조
의 수요증가를 타겟으로 잡은 상품으로 출시 6개월만에 중앙일보, 한국일보, 매일경제신문으로부터 1999년 히트상품으로 선정되었으며, 2002년, 2003년에 이어 2004년 마케팅대상 베스트 명품상을 수상하는 등 단기간에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루어 냈다.
이러한 성장세에 힘입어 2080치약은 시장점유율 1위였던 페리오를 제치고 2004년 후반기 정상에 오르기도 하였으나, 기존의 선두주자였던 페리오는 새로운 전략으로 대웅하여 다시 제자리를 되찾아가고 있으며, 현재 2080치약은 시장점유율 21.9%(2006년 1월) #2 참조
로 페리오와 거의 동일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전체 치약시장은 갈수록 성장세가 둔화되는 추세 #3 참조
를 보이며 거의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분석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2080치약은 1위도약을 위해서 어떠한 효과적인 전략이 필요할 것인가? 지금부터 그것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Background

1. 기업 및 제품 소개

① 애경산업

* 역사 : 애경산업은 1951년 (주)대륭산업으로 창립된 후 1954년에 ‘채몽인’ 초대 대표이사가 (주)애경유지공업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1970년 ‘채몽인’ 사장 사후 부인 ‘장영신’ 회장이 경영일선에 나섰다. 애경산업은 애경 그룹의 모기업으로 1985년에 설립된 유지제품제조회사이다. 설립 당시 비누제품을 주로 생산해 왔으나 그 후 합성세제· 비누· 샴푸· 주방세제· 화장품 등을 생산하여 영업기반을 확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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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07.22 14:5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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