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금호아시아나그룹의 대우건설 인수합병 문제점과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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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금호아시아나그룹 현황
Ⅱ. 금호아시아나의 대우건설 인수합병과정
Ⅲ. 인수합병 이후 금호아시아나의 현황(위기)
Ⅳ. 인수합병 상의 문제점
Ⅴ. 개선방향

본문내용
Ⅱ. 금호아시아나의 대우건설 인수합병과정

1. 금호아시아나, 왜 대우건설을 인수했나?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문제를 이해하려면 3년 전으로 돌아가 볼 필요가 있다. 2006년 창립 60주년을 맞은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외환위기 이후 피나는 구조조정을 마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고 있었습니다. 그게 바로 ‘건설’이었다.
당시 박삼구 회장이 사내 게시판에 띄운 글을 보시면 금호가 당시 어떤 비전을 세우고 있었는지 한 눈에 알 수 있었다. ‘석유화학과 금융을 기반으로 건설을 주력 업종으로 키우고, 항공과 타이어를 글로벌 기업으로 육성하며, 물류와 레저를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삼겠다’
대우건설을 인수, 금호아시아나그룹을 재계 11위에서 7위로 단숨에 끌어올린 박삼구 회장. 박 회장은 더 나아가 대한통운을 인수, 재계 1위에 도전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갖고 있었다.
실제로 금호아시아나그룹이 2007년 6월에 대우건설을 성공적으로 합병한 이후 눈부신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단숨에 재계 순위 11위에서 경쟁사인 한진그룹의 뒤를 이어 7위로 수직 상승한 사실이 이를 뒷받침한다.
당초 박삼구 회장이 지난해 2월에 창사 60주년을 맞아 대우건설과 대한통운 인수 의사를 동시에 밝힐 때만 해도 회의적인 시각이 많았다. 자산 12조 원의 금호아시아나그룹이 6조4000억 원이라는 사상 최대의 매각대금을 주고 대우건설을 인수하기에는 덩치가 너무 작다는 게 그 이유였다. 그러나 박 회장은 두산과 한화 등 쟁쟁한 경쟁상대를 물리치고 대우건설을 인수하는데 성공한 것이다. 현재 임직원들은 대우건설에 이어 대한통운마저 거머쥐겠다는 의욕으로 똘똘 뭉쳐 있다. 이들은 이구동성으로 이같이 말하고 있다.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대한통운을 인수하고, 내년 하반기에 제2 사옥에 입주할 때는 능히 재계 서열 1위 그룹에 도전할 수 있다.”
재계에서 박 회장을 두고 ‘미다스의 손’으로 부르고 있다. 이는 부러움과 시샘이 뒤섞인 표현으로 볼 수 있다. 외환위기 당시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을 정도로 궁지에 몰렸던 그룹으로서는 화려한 변신을 한 셈이다.
이 때 시장에 나온 대우건설은 마치 구원의 손길과도 같았다. 금호산업이 건설 부문 시공능력 9위였던 반면 대우건설은 2위였다. 대우건설을 인수하면 금호는 단숨에 건설업계 1위가 될 수 있었다. 그룹 순위도 11위에서 8위로 올라갈 수 있는 절호의 찬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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