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금호아시아나그룹의 대우건설 인수합병 문제점과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금호아시아나그룹 현황
Ⅱ. 금호아시아나의 대우건설 인수합병과정
Ⅲ. 인수합병 이후 금호아시아나의 현황(위기)
Ⅳ. 인수합병 상의 문제점
Ⅴ. 개선방향
- 본문내용
-
Ⅱ. 금호아시아나의 대우건설 인수합병과정
1. 금호아시아나, 왜 대우건설을 인수했나?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문제를 이해하려면 3년 전으로 돌아가 볼 필요가 있다. 2006년 창립 60주년을 맞은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외환위기 이후 피나는 구조조정을 마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고 있었습니다. 그게 바로 ‘건설’이었다.
당시 박삼구 회장이 사내 게시판에 띄운 글을 보시면 금호가 당시 어떤 비전을 세우고 있었는지 한 눈에 알 수 있었다. ‘석유화학과 금융을 기반으로 건설을 주력 업종으로 키우고, 항공과 타이어를 글로벌 기업으로 육성하며, 물류와 레저를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삼겠다’
대우건설을 인수, 금호아시아나그룹을 재계 11위에서 7위로 단숨에 끌어올린 박삼구 회장. 박 회장은 더 나아가 대한통운을 인수, 재계 1위에 도전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갖고 있었다.
실제로 금호아시아나그룹이 2007년 6월에 대우건설을 성공적으로 합병한 이후 눈부신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단숨에 재계 순위 11위에서 경쟁사인 한진그룹의 뒤를 이어 7위로 수직 상승한 사실이 이를 뒷받침한다.
당초 박삼구 회장이 지난해 2월에 창사 60주년을 맞아 대우건설과 대한통운 인수 의사를 동시에 밝힐 때만 해도 회의적인 시각이 많았다. 자산 12조 원의 금호아시아나그룹이 6조4000억 원이라는 사상 최대의 매각대금을 주고 대우건설을 인수하기에는 덩치가 너무 작다는 게 그 이유였다. 그러나 박 회장은 두산과 한화 등 쟁쟁한 경쟁상대를 물리치고 대우건설을 인수하는데 성공한 것이다. 현재 임직원들은 대우건설에 이어 대한통운마저 거머쥐겠다는 의욕으로 똘똘 뭉쳐 있다. 이들은 이구동성으로 이같이 말하고 있다.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대한통운을 인수하고, 내년 하반기에 제2 사옥에 입주할 때는 능히 재계 서열 1위 그룹에 도전할 수 있다.”
재계에서 박 회장을 두고 ‘미다스의 손’으로 부르고 있다. 이는 부러움과 시샘이 뒤섞인 표현으로 볼 수 있다. 외환위기 당시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을 정도로 궁지에 몰렸던 그룹으로서는 화려한 변신을 한 셈이다.
이 때 시장에 나온 대우건설은 마치 구원의 손길과도 같았다. 금호산업이 건설 부문 시공능력 9위였던 반면 대우건설은 2위였다. 대우건설을 인수하면 금호는 단숨에 건설업계 1위가 될 수 있었다. 그룹 순위도 11위에서 8위로 올라갈 수 있는 절호의 찬스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 자아,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1~13장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8~10장
- [경제학, 금융] 미시킨_화폐와금융 연습문제 4~7장
- [미시킨,경제학,화폐금융,연습문제]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3장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