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설계]볼보자동차의 조립라인(칼마르 공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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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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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통적인 조립선방식과 볼보의 조립 팀 방식에서 조립근로자의
직무내용이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이들 방식이 조직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 분석하시오.
2. 칼마르 공장에서 팀 조립시스템의 성공요인을 자세히 분석하시오.
3. 볼보 칼마르 공장 사례를 우리나라 생산라인에 적용하는 것에 대한 생각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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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무충실화
직무확대보다 더 포괄적.
구성원들에게 더 많은 책임과 더 많은 선택의 자유를 요구
인적자원관리는 물론 경영철학, 지도성, 훈련 및 개발, 계획, 통제 등 조직의 여러 측면에 크게 영향
직무 충실화 ꠆ 수평적 측면 : 목적 - 질적 개선에 따른 양의 증가
ꠌ 수직적 측면 : 목적 - 직무의 질적 개선
2. 칼마르 공장에서 팀 조립시스템의 성공요인을 자세히 분석하시오.
※ 칼마르 공장에서 조립팀방식을 도입한 배경
1960년대 후반 스웨덴에서 노동시장의 압박과 포드주의 흐름작업에 대한 노동자의 거부감은 노동력 부족과 높은 결근율 및 퇴직률로 나타났다.
이에 볼보자동차는 1974년 칼마르 공장에서 컨베이어 라인을 폐지하고 '장인주의의 원리에 기초한 팀 생산방식'을 도입하였다.
※ 팀 조립 시스템
기계 자동화보다 인간 노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단순 반복적인 노동을 극복하려 한 자동차 생산 시스템
팀 조립시스템 특성에 따른 성공요인
1. 업무기술 다양성
- 업무를 서로 바꾸어 가면서 다른 여러 가지의 작업 수행
→ 작업팀의 신축성, 창의성 증가 (예 : 전에는 A가 하던 일은 다른 사람이 대체가 어려웠지만 칼마르 공장에서는 팀내의 다른 사람으로 작업대체 가능, A가 하던 문제에 대해 B가 창의적으로 해결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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