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설계]볼보자동차의 조립라인(칼마르 공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전통적인 조립선방식과 볼보의 조립 팀 방식에서 조립근로자의
직무내용이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이들 방식이 조직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 분석하시오.

2. 칼마르 공장에서 팀 조립시스템의 성공요인을 자세히 분석하시오.

3. 볼보 칼마르 공장 사례를 우리나라 생산라인에 적용하는 것에 대한 생각


본문내용
※ 직무충실화
직무확대보다 더 포괄적.
구성원들에게 더 많은 책임과 더 많은 선택의 자유를 요구
인적자원관리는 물론 경영철학, 지도성, 훈련 및 개발, 계획, 통제 등 조직의 여러 측면에 크게 영향
직무 충실화 ꠆ 수평적 측면 : 목적 - 질적 개선에 따른 양의 증가
ꠌ 수직적 측면 : 목적 - 직무의 질적 개선




2. 칼마르 공장에서 팀 조립시스템의 성공요인을 자세히 분석하시오.

※ 칼마르 공장에서 조립팀방식을 도입한 배경
1960년대 후반 스웨덴에서 노동시장의 압박과 포드주의 흐름작업에 대한 노동자의 거부감은 노동력 부족과 높은 결근율 및 퇴직률로 나타났다.
이에 볼보자동차는 1974년 칼마르 공장에서 컨베이어 라인을 폐지하고 '장인주의의 원리에 기초한 팀 생산방식'을 도입하였다.

※ 팀 조립 시스템
기계 자동화보다 인간 노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단순 반복적인 노동을 극복하려 한 자동차 생산 시스템



팀 조립시스템 특성에 따른 성공요인

1. 업무기술 다양성
- 업무를 서로 바꾸어 가면서 다른 여러 가지의 작업 수행
→ 작업팀의 신축성, 창의성 증가 (예 : 전에는 A가 하던 일은 다른 사람이 대체가 어려웠지만 칼마르 공장에서는 팀내의 다른 사람으로 작업대체 가능, A가 하던 문제에 대해 B가 창의적으로 해결 가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스트 포디즘의 특성 및 예
  • 직무 규정이 조정되어야 할 것이다. 1-2개 과목의 교재를 완벽하게 만들 수 있도록 개인의 역량과 학교 내의 제도가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인쇄교재가 바꾸지 않고 있는데도 새로운 시청각 교재를 만들도록 하고 있는 현재의 직무규정은 시간과 자원의 낭비이며 완벽한 교재개발을 저해하고 있는 기능을 하고 있다.넷째, 우리 대학에서도 자연과학 및 공학계열의 학과를 다수 신설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미국의 경우처럼 자연과학 및 공학계열의

  • [마케팅] 볼보자동차의 조립직무 재설계
  • 주제 : 볼보자동차의 조립직무 재설계목 차- 볼보자동차는? (간략한 소개 탄생배경, 역사 등.)- 볼보의 기업문화 - 직무충실화란?- 볼보의 직무충실화 - 직무충실화를 결정하는 핵심요소- 직무충실화/작업팀의 역할- 볼보의 직무충실화프로그램의 성공요인- 한국기업(자동차조립공장)에서 직무충실화가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 문제점과 성공요건-볼보의 탄생1926년 스웨덴의 경제학자인 아서 가브리엘슨(Assar Gabrielsson)과 당시 최대의 볼베어링

  • [경영] 직무설계
  • 직무설계의 시작은 산업화 이후 조직에서 업무가 양적으로 늘어나고, 질적으로 복잡해짐에 따라 조직은 협동 작업으로 업무를 처리하였는데, 점차 일의 성격이 복잡해짐에 따라 ‘분업에 의한 협동’으로 발전했다. 분업에 의해 단순하고 쉬워진 부분노동은 작업시간을 단축시키고 작업공정 변경 시 발생되는 작업손실을 경감시킴으로써 전체적인 노동생산성을 올릴 수 있었다. 1776년 애덤 스미스(Adam smith)는 국부론에서 핀 공장의 예를 들어 분업에

  • [노사관계론] 노동의 인간화- 기업들과 노동조합의 사례를 중심으로
  • 볼보자동차 사례1. 볼보자동차 경영전략의 변화2. 노동의 인간화 시도 : 칼마르공장과 우데발라공장Ⅴ 맺음말 : 전망3장 린생산방식과 노조의 대응(미국과 캐나다의 자동차노조 중심)Ⅰ 문제의 제기Ⅱ 북미지역 자동차산업의 구조변화 : 린생산체제의 도전1. 린생산 공장들의 확산2. 도전에 직면한 노조Ⅲ 노조의 대응 : UAW와 CAW의 전략1. 북미지역 자동차노조의 전략적 대응과 분열2. UAW의 대응 : 협력과 소극적 관망3. CAW의 대응 : 적극적 반대와

  • [조직개발론] 볼보의 직무재설계
  • 직무재설계 사례발표(볼보의 조직개발)***목차Ⅰ서론Ⅱ본론1.직무재설계 프로그램 기본동기2.변화전략과 조직개발3.칼마르 공장의 직무 재설계 사례4.토르슬란다 공장의 직무 재설계 사례5.경영층의 조직개발 역할Ⅲ결론***Welcome to Volvo1926년 SKF의 직원이던 아사르 가브리엘손(Assar Gabrielsson)과 구스타프 라르손(Gustaf Larson)이 설립1927년부터 자동차 생산, 1973년 제1차 석유파동으로 인한 경영악화도 생산의 자동화 합리화 경영으로 극복Volv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