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놀이지도(수조작 놀이를 통한 수의 개념 이해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개념
1)수학적 개념의 특징
(1)분류하기
(2)서열화
(3)수의 기초 개념
(4)부분과 전체
(5)측정
(6)공간 관계와 기하
(7)패턴
(8)통계

2.교육적 가치(또는 교육적 의의)
1)수학놀이의 교육적 가치
2)조작놀이의 교육적 가치

3.발달 단계에 따른 수·조작 능력

4.수·조작능력의 환경구성 및 놀잇감
1)환경구성
(1)수학놀이
(2)조작놀이

2)활동자료 및 놀잇감
(1)수학놀이 활동자료 및 놀잇감
(2)조작놀이 활동자료 및 놀잇감

3)실제 놀잇감(사진자료)
(1)수놀이
(2)조작놀이

5.지도시 유의 사항 및 교사의 역할
1)수 놀이 지도시 유의사항 및 교사의 역할
2)조작 놀이 지도시 유의사항 및 교사의 역할

6.활동계획안(첨부자료)

7.동영상자료(첨부자료)

*참고자료
본문내용
유아들은 수·조작 놀이를 통해서 수학적 개념들뿐만 아니라 주제에 대한 지식, 삶 속에서 경험한 지식, 다른 교과 영역의 지식들과 같은 일반 영역의 지식을 습득해 나간다. 그리고 유아들은 수·조작 놀이를 통해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자신의 행동을 계획하고, 모니터하고 ,평가하고 ,선택할 수 있는 자기조절 능력을 증진시키게 된다.(김은선 2001)
수․조작 놀이는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5개 영역 중 ‘탐구생활’과 깊은 연관성을 보인다. ‘탐구생활’영역에서는 ‘수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의 내용이 포함되어있다. 여기서 ‘수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는 유아가 주변을 탐색하고 놀이하면서 부딪히는 문제를 논리․수학적으로 해결하는 경험을 통하여 기초적인 수, 공간 및 도형과 측정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며, 규칙성을 이해하고 자료 정리 및 결과 나타내기의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고 설명하고 있다.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수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는 생활 주변의 문제를 논리, 수학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기초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개념
수학이란 학문은 형이하학(화학, 생물, 물리학, 인류학, 천문학 등)이나 형이상학(철학, 종교, 예술 등)의 탐구에 있어 논리학과 함께 그 기초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유아들의 수학적 사고를 형성하기 위해서 많은 학문들의 인지적 논리 체계의 기초가 되는 수학이 기본이 되는 것이다. 그러한 수학에서 유아들의 논리․수학적 사고를 형성, 가능케 하는 적합한 내용을 추출해야 할 것이다. 유아들은 잘 학습하게 하는 방법은 유아들의 발달에 적합한 방법으로 교수하는 일인데, 유아들은 발달 특성상 초․중등학교 학생들과 매우 다른 방법으로 학습을 한다. 유아들은 교과로 나누어서 학습할 때 보다 통합적으로 학습해야 더 잘 배울 수 있는데, 통합적으로 학습을 하는 것이 놀이이다. 유아기에 가장 효율적으로 가르치고 배우게 하는 방법은 놀이의 형태를 띠는 것이 바람직 한데, 수학에서 유아의 논리․수학적 사고를 가능케 하는 적합한 내용을 놀이의 형태로 가르쳐야 한다. 즉 수학놀이가 필요한 것이다. 윤애희, 김온기, 이혜경, 사고 과정을 중심으로 한 유아 수․과학 교육, 창지사, 2002

수학놀이 즉 유아들에게 있어서의 수학교육의 목적은 ①개념과 원리의 이해. 이것은 수학적 개념들을 상호 연관 지음으로써 유아 스스로 그 의미성을 구성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②교수-학습의 계열성이 포함된 교육목표를 설정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③학습자가 문제해결의 능력을 지니기 위해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나타내는 현 단계의 사고보다 한 단계 높은 사고과정으로 이끌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④학습자의 동기유발을 위한 목적과 목표를 제시하여 학습을 위한 긍정적인 기대감을 고취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활동계획에 학습자를 참여시키거나 평가 해석과정에서 학습자를 도와줌으로써 수학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하는 정의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것이다. ⑤학습내용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수학의 구조를 개인차에 따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충분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강란혜, 「아동발달, 창지사」, 2008
고문숙, 임영심, 황정숙, 「어린이 놀이지도, 양서원
김숙자, 「유아 수놀이 경험과 교육」, 양서원, 1992
신유림 외, 「놀이지도」, 창지사 , 2007
윤애희, 김온기, 이혜경, 「사고 과정을 중심으로 한 유아 수․과학 교육」, 창지사, 2002
이숙재, 「제 3판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4,
정문자, 「유아를 위한 수학 활동자료집」. 교문사, 1985
지성애, 「유아놀이지도」. 정민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