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연극] 한국 페미니즘 연극의 현황과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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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1. 한국 페미니즘 연극의 시작

2. 한국 페미니즘 연극의 동향

3. 한국 페미니즘 연극의 분류

4. 한국 페미니즘 연극의 사례 및 분석

□ 본 론

1. 오프 대학로 페스티벌과 극장 소개

2. 줄거리 이야기(3단계)와 키워드

3. 연극의 장점과 단점

□ 결 론

1. 한국 페미니즘 연극 문제의 원인

2. 한국 페미니즘 연극이 나아가야할 방향

□ <오프 대학로 - 페미니즘 연극제> 의 다른 연극 소개


본문내용
□ 서 론

1. 한국 페미니즘 연극의 시작

1986년은 산울림 소극장이 <위기의 여자>로 한국 페미니즘 연극의 물고를 튼 역사적인 해이다. 정복근이 각색했고 임영웅이 연출한 <위기의 여자>는 세계적인 여성학자 시몬느 보봐르의 작품을 정복근이 각색하여 여성의 관점으로 당대 남성 중심의 한국 사회를 비판적으로 진단해 본 문화적 사건이라 할 수 있다.
이후 약 10년 동안 ‘페미니즘 연극’ 이란 용어는 연극 프로그램이나 포스터를 장식하면 개혁과 변화를 상징하는 용어로서, 동시에 극장 산업의 가장 인기 있는 레퍼터리로서 유통된다.
80년대 중엽 이후 <산울림 소극장> 외에도 <현대 예술 극장>, <여성 예술 문화 기획>, <뮈토스> 등 몇몇 극단을 중심으로 활성화된 여성연극은 여성의 문제를 극장이라는 사회적 공간에서 여성의 주체적 관점으로 모색하는 것에서 나아가, 문민 정보 이후 마비된 사회 현실에 대한 인식을 깨우는 기능을 하였으며, 극의 소재를 다양화 시키는데 공헌을 하였다.


2. 한국 페미니즘 연극의 동향

한국에서 페미니즘 연극은 정치, 사회 운동과 결합하여 전개된 서구의 페미니즘 연극의 경우와는 다르다. 그 차이는 당대 사회와 연루된 정치, 사회 운동의 산고 없이, 여성 주체의 문제가 외국 작품을 통해 제기되었다는 점에서 시작에서부터 구조적인 취약의 씨앗을 잉태하고 있다고 하겠다. 여성 작가에 의한 여성 전문 극단을 토대로 하여 사회로부터 환기된 관심에서 여성의 문제가 제기된 것이 아니고 외국 문화의 흐름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전문 극단에 의해 한국의 페미니즘 연극이 실험되었다고 할 수 있다.
90년대 초에 이르면서 유명 연예인을 기용한 ‘산울림’ 소극장과 ‘현대 예술 극장’ 의 <위기의 여자>, <웬일이세요 당신>, <인형의 집>, <여자의 역할>, <여자 혼자서> 등 페미니즘 연극이 잇간 히트를 기록하자 한국 연극계는 소위 페미니즘 연극의 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물론 두 극단의 공연이 한국의 여성 관객에게 여성의 주체적 의식함양에 일조한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유명 배우만을 기용한 무대는 여성 문제를 진지하게 제기하여 논의를 유발하여야 하는 핵심에서 벗어나면서 상업화 되는 기로에 들어선다.
여성 연극학자 심정순은 이를 ‘우리의 창작 여성 연극은 그 메시지 전달 방식이 직설적이고 거칠며, 예술적으로 여과되지 않은 것이 일반적인 특징이다. 그리고 이러한 예술적 승화의 결여는 우리 연극의 전반적인 수준과도 관계가 있지만, 오락성 강조라는 상업주의적 고려도 또한 큰 몫을 차지한다.’ 라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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