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로보는서양사] 종교개혁(루터의 설교와 노래, 당대의 화보와 팸플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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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료에 대한 설명

사료 1. Sermon Preached by Martin Luther in Erfurt(Germany), 1521.

사료 2. Luther, Lord, Keep Us Steadfast in thy Word, hymn, 1541-1542,

사료 3. Luther, A Mighty Fortress Is Our God, hymn, 1527-1528.

사료 4. Paul Speratus, Salvation unto Us Has Come, hymn, 1524.

사료 5. Matthias Gerung, Broadsheet, Lauingen(Germany), 1546.

사료 6. Matthias Gerung, Broadsheet, Lauingen, 1546.

사료 7. Lucas Cranach, Pamplet, Wittenberg(Germany), 1521.

사료 8. Unknown Artist, Pamphlet, Augsburg(Germany), 1522.

사료 9. Lucas Cranach, Pamphlet, Wittenberg, 1545.

Ⅲ. 사료에 대한 분석

1. 루터파 개신교 교리의 내용

2. 소책자의 보급과 종교 개혁의 전파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종교개혁은 중세 말 유럽사회의 전면적인 변화과정 속에서 발생하였다. 중세 가톨릭교회는 좋든 싫든 중세봉건사회와 밀착하였고, 따라서 봉건사회의 붕괴는 가톨릭교회의 중세적인 존립기반의 붕괴를 뜻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왕권의 성장과 집권적 통일국가의 발전은 교권지배의 기반을 무너뜨리고, 왕권은 교황권에 강력한 도전을 하게 된 것이다. ‘아비뇽 유수’, ‘교회의 대분열’은 바로 이러한 도전 앞에 교황권이 대항할 힘을 상실하였다는 것을 말해준다. 봉건적 사회구조의 변화는 중세교회의 사회경제적 기반을 잠식하게 되었으며 장원제도의 붕괴로 농노신분과 봉건적 부담으로부터 해방되기 시작한 농민들은 10분의 1세와 같은 교회세에 대하여 회의적으로 될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이 중대한 시기에 교황과 교회는 그 어느 때보다도 부패하고 타락해 있었다. 성직자의 타락은 당대인의 눈에 너무나 뚜렷하여 야유와 풍자와 비판의 대상이 되었으며, 교황 또한 세속적이고 현세적인 욕망의 충족에 여념이 없었다. 교회내부로부터의 개혁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외부로부터의 개혁, 즉 종교개혁은 거의 필연적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마르틴 루터가 나타났다.

Ⅱ. 사료에 대한 설명

사료 1. Sermon Preached by Martin Luther in Erfurt(Germany), 1521.

이 설교는 종교 개혁자 마틴 루터가 1521년 독일 남부 보름스시에서 소집된 제국 의회의 소환을 받고 신성로마제국의 황제 칼 5세 앞에 나아가 증언하기 위하여 보름스로 가는 도중 에르푸르트에서 4월 7일에 행한 기독교 교리의 핵심을 강조한 의의있는 설교이다. 1521년에만 일곱 차례나 인쇄되었다.
이 사료는 기독교 교리의 핵심에 대해 잘 설명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후 구교와 신교의 근본적인 교리의 차이를 이루게 되는 중요한 관점의 차이에 대해서도 알 수 있게 해 준다. 가톨릭 교회는 당시 선행을 통해 구원의 길로 이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으나, 마틴 루터는 이 설교에서 기독교의 핵심은 선행이 아닌 믿음이며, 구원은 오로지 신앙으로만 이룰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교황에 대해서도 강하게 비판하고 있는데, 교황과 교회법이 성경에 기초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그 비판의 핵심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성경의 가르침을 제대로 이해하게 된다면 교황은 하나님의 뜻에 어긋난 일들을 하고 있고, 결국 우리의 구원은 가톨릭의 가르침에 있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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