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국가경쟁력과 한국경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국가경쟁력
※ 국가경쟁력의 현주소
1. 경제성장
2. 수출실적의 질적 측면
3. 수출이 경상주시 적자의 主犯
4. 기업경영 환경
※. 취약한 경쟁력의 근본원인
1. 단기성과주의(短期成果主義)
2. 외형제일주의(外形第一主義)
3. 성과지상주의(成果至上主義)
4. 기업윤리의 실종
- 본문내용
-
새로운 천년의 시작에 즈음하여 우리 한국민(韓國民)은 희망과 설렘보다는 정치․사회적 불안정과 경제적 어려움에 짓눌려 있다. 정치적으로는 쳐다보기 민망한 정치인들의 행태와 끊임없이 되풀이되는 부패스캔들이 우리를 우울하게 한다. 사회적으로는 손쉬운 ‘도덕적 타협’으로 선악의 구분이 없어진 듯하고, ‘사회감시기구’의 기능이 퇴화하여 질서와 윤리의 붕괴를 조장하고 있다. 경제적으로는 경상수지가 큰 폭의 적자를 기록하여 국가가 외환부도의 위기에 몰리고 크고 작은 기업들이 재정적으로 지극히 부실하여 파산하거나 그 일보직전에 있다. 그 결과 많은 국민이 실직의 공포에 휩싸여 있고 사회적 부조리를 계속 접해야 하는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사회전반에 걸친 이와 같은 난국은 일시적 경기불황이나 외부요인에 의해 우연히 생긴 일이 아니다. 그것은 정부 주도의 경제개발 개시 이후 40여 년 간 나라를 지탱해 온 사회경제적 상부구조와 하부구조가 낳은 문제점들이 누적되어 한계점에 다다라서 나타난 현상일 뿐이다.
그럼 이 글에서는 국가경쟁력의 정의를 먼저하고 국가경제의 주체인 정부, 기업, 가계를 빌어서 한 국가의 경제적 구성원을 정부, 기업, 개인의 세 가지로 구분하여 글을 전개하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 [호텔경영] 파라다이스호텔 마케팅과 경영
- 경영(의미, 목적, 필요성)과 가치체계(가치-미션-비전)
- [관광마케팅]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경영의 의미와 필요성
- [경영,필요성]경영의 필요성에 대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