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학도가 본 인류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들어가며...
II. 헬레나 노르베리-호지, 그리고 라다크.
1. 라다크의 고유 모습.
2. 서구 산업화의 도래, 그리고 변화.
3. 반개발(counter-development).
V. 맺으며...
- 본문내용
-
I. 들어가며...
보통 인류학이라고 하면 무엇을 연상할까? 필자와 같이 인류학에 대해 문외한인 사람들은 그저 영화 속에 나오는 원시인의 두개골이나 아마존 오지에 사는 식인종을 연구하는 별난 학자들을 주로 떠올릴 것이다. 같은 사회과학의 부류인 경제학이나 사회학이라는 학문들은 왠지 심오해 보이고 멋있어 보이기까지 하는 데, 인류학이라는 학문은 “우선 몸으로 직접 오지에 들어가서 연구한다.”라는 생각이 들어 왠지 다르게 보이기까지 하였었던 것이 솔직한 생각일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필자처럼 인류학에 관해 전혀 아는 것이 없는 무식한 사람들의 편견이었음을 이제 겨우 깨닫게 되었음은 그나마 다행이었던 것 같다.
필자는 경제학을 전공하고 있는 경제학도이다.
다른 사회과학 대부분이 그러하겠지만, 경제학이라는 학문은 복잡․다양한 현실들을 끊임없이 단순화 내지는 추상화하는 작업이다.. 이는 경제학자들이 자신의 이론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그 바탕이 되는 경제모형(economic model)에서 가장 두드러진다. 즉, “현실의 경제현상을 추상화시킬 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 어지는 경제변수들을 추려내고 이들 사이에 어떤 연관관계를 설정해 놓은 것”인 경제모형의 요 체가 “필요한 것만 살리고, 불필요한 것은 과감히 버리는 것”이라는 말에서 우리는 경제학의 특 성을 잘알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들이 실생활에서 사고 파는 수많은 물건들을 경제학에서는 그저 재화(goods)라는 한마디로 압축시켜버린다. 또한, 우리들이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수많은 행위들을 경제학도들은 용역(service)이라고 단정지어 버리도록 훈련을 받아오고 있다. 이런 식으로 수많은 단순화․추상화의 과정을 통해서만이 “가격이 상승하면 수요가 감소한다.”라는 식의 나름의 경제법칙들이 만들어 질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현대 경제학은 어지간한 것은 모두 숫자로 표현하길 즐긴다. 사람이 어떤 물건이나 용역을 소비하여 얼마만큼의 만족을 얻었는지에 관해서도 경제학도들은 효용(utility) 몇 단위라는 식으로 수량화하려고도 하였었다.. 한계효용학파들의 이러한 시도는 이후에 부정되어졌지만, 한 때는 효용을 일정한 단위로 셀 수 있다는 효용의 기수성이 경제학의 주류가 되었던 적도 있었다.
굳이 이러한 예를 들지아니한다고 하더라도 요즘 출간되고 있는 경제서적을 펼쳐보면 숫자가 인쇄되지 않은 부분이 거의 없을 지경이다. 즉,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경제학도들은 인간의 다양한 삶의 모습들을 무표정한 숫자들로 단순화․획일화시켜버리는 것을 지극히 당연시하게 되어지고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참고 문헌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
1. Helena Norberg-Hodge, "오래된 미래 : 라다크로부터 배운다", 녹색평론사, 1996.9.1.
2. 이준구, “미시경제학”, 법문사, 1995.1.5.
3. Adam Smith, “국부론”, 동아출판사, 1996.1.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본죽 마케팅 성공,실패사례분석과 본죽 SWOT분석 및 향후 마케팅 전략방향 제시
- [호텔경영] 조선호텔 외식사업의 성공사례 분석- 조선호텔베이커리사업
- 마케팅원론_기업의 미션, 사명은 그 기업의 존재이유 나아갈 방향, 비전 등을 제시하여 구성원들과 기업의 가치를 공유하고 동기유발 등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추천할만한 기업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기업미션 비전등을 조사한 후 바람직하게 제시된 기업미션 비전 등을 소개하고 조사자의 의견을 추가하시오
- 국제경영 국제시장 진출방식에 따른 국제경영사례 해외직접투자 스타벅스의 한국진출
- 경제 위기 극복 이랜드 사례- 7S모델에 의한 이랜드 조직 문화 분석
- [호텔경영] 벨라지오(Bellagio) 경영분석
- 윤리경영 중요성, 윤리경영 사례 분석
- 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 비교
- 경영전략의 개발(갭분석, SWOT분석, 제품포트폴리오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