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WTO 뉴라운드의 전망과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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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조사배경
■제1주제 수입선다변화 해제의 영향과 대응과제
Ⅰ. 하반기 해제품목
Ⅱ. 국내시장 및 경쟁력 현황
Ⅲ. 다변화해제의 영향
Ⅳ. 정책과제
Ⅴ. 품목별 영향
■제2주제 WTO 뉴라운드의 전망과 대책
■제3주제 산업경쟁력의 현상과 처방
I. 산업경쟁력의 실태
II. 경쟁력 약화의 원인
III. 경쟁력 강화를 위한 처방

본문내용
1. 국내시장 동향
; 99년 하반기 수입선다변화 해제품목의 98년에 국내 생산은 23조9,598억원(170억달 러), 내수는 10조5,768억원(75억달러) 규모로서 이번 다변화해제는 최대의 對日시장 개방임, 자동차 및 휴대폰을 중심으로 이들 품목의 내수가 회복 또는 확대 추세를 보여 99년 내수규모는 13조4,500억원(약 110억달러) 규모로, 전년대비 27.1%가 증가할 것으로 추정됨
이번 해제품목은 대일수입제한으로 아직 수입비중이 낮은 품목이 다수이나 향후 수입확대 가능성은 높을 것으로 예상됨, 대일수입이 제한되고 있는 현시점에서도 13개 품목(세단 3개 및 왜곤을 승용차로 통합)중 수입품의 국내시장 점유율이 10%를 웃도는 품목은 가솔린엔진 부품(16.1%), 기타 자동차부품(16.3%), 머시닝 센터(28.2%), 콤팩트 카메라(33.0%) 등 4개 품목에 불과 또한, 수입품 점유율이 10%이하인 9개 품목도 일본과 해외시장에서 경쟁을 벌이고 있는 품목으로서 국내 시장 규모가 크기 때문에 다변화 해제시 수입이 크게 늘어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 음 반면, 해제품목의 우리나라 수출경쟁력은 대부분 높음
수출경쟁력과 함께 수입대항력을 나타내는 무역특화지수를 품목별로 보면 13개 품 목중 11개 품목이 수출특화를 나타냄 다만, 머시닝 센터의 무역특화지수는 62.0으로 수출우위를 나타냈고, 가솔린엔진 부품은 -57.2로서 유일하게 수입우위에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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