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계론] 세력균형이론의 이해와 분석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2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세력균형이론의 정의와 전제조건
2.세력균형이론에서 말하는 국제질서의 개념
3.세력균형의 여러가지 의미
4.세력균형이론의 기능
5.세력균형이론의 방법
6.세력균형이론의 문제점과 현실
7.출처
- 본문내용
-
<홉스(Thomas Hobbes)가 상정한 자유경쟁적 질서.>
a) 국제질서는 자조체계이다.
b) 각국의 일차적 관심은 국가체제의 유지이지 국제사회의 평화나 질서유지가 아니다.
c) 국제질서는 인위적으로 창출된 것이 아니라 자연발생적인 것이기에 공동선이 행위규제의 기본원칙으로 작용하지 않는다.
d) 무정부상태는 각국에 행위선택의 자유를 최대한 부여한다.e) 국가간의 힘의 분포는 변한다.
프랑스, 영국, 독일 등 유럽 강대국들이 식민지를 차지하려고한 경쟁에서 교통, 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이 쟁탈이 더욱 치열해 졌다.
유럽의 강대국들이 서로 식민지를 차지하려 서로 경쟁하다 보니 군비를 증강시키며
세력균형을 형성
1차세계대전에서 독일이 해군력 경쟁을 촉발하여 영국이 이에 대비하는 것도 해당됨.
유형
1. 보호적 동맹
: 강대국과 약소국을 보호하려는 취지에서 체결
ex)한미상호공동방위체
2. 공동협력적 동맹
: 힘이 대등한 나라가 피해국가에 대해
인적, 물적지원을 약속함
ex)영.일동맹
- 참고문헌
-
황영배(2000년) “군사동맹의 대립가설과 동북아 안보체제 : 세력균형 , 세력전이 , 집단안보 및 다자안보를 중심으로”정치정보연구, Vol.3, No.2, 한국정치정보학회
허강일(1986년) “세력균형” 考試界 Vol.31 No.2 고시계사
국제분쟁의 이해, 조지프 나이, 양준희 옮김 한울 아카데미
국제관계론강의1, 김우상․김재한 편역, 한울 아카데미
현대 국제정치 핵심논쟁 12제, 김석우․김성형․고재남 편역, 오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인물 비교-양현석 vs 이수만
- [호텔경영] 리츠칼튼의 성공사례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