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재무] CAMP(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의 가정을 현실화 했을 경우의 결과와 CAMP 실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CAPM)의 기본이론

1.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CAPM)

2. 자본시장선(CML)

3. 증권특성선(SCL)

4. 증권시장선(SML)

5. CAPM의 활용

Ⅱ. CAPM 가정의 현실화

1. 무위험자산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 Black 의 제로-베타 CAPM

2. 이질적 기대가 존재하는 경우

3. 세금이 존재하는 경우

4. 차입이자율 & 대출이자율이 다른 경우

5. 거래비용이 존재

Ⅲ. CAPM 실증분석

1. CAPM 실증분석 방법

2. 실증분석의 결과
본문내용
Ⅰ.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CAPM)의 기본이론
1.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CAPM)

1-1. CAPM이란?
포트폴리오 이론*을 근거로 하여 모든 투자자들이 효율적 분산투자의 원리에 따라 행동하는 경우에 균형 상태에서 증권을 비롯한 자본자사의 위험과 기대수익률간의 관계를 설명하고자 하는 이론입니다.
투자의사결정 및 성과평가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 포트폴리오 이론은?
개별 투자안에 투자하는 것보다 두 개 이상의 여러 투자안을 조합하여 분산투자하는 것이 동일한 수익률에서는 낮은 위험을, 동일한 위험에서는 높은 수익률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 균형상태란?
거래되는 모든 자본자산에 대하여 자본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이 일치되도록 가격이 형성된 상태입니다.

1-2. CAPM의 의의는?
모든 자본자산에는 가격이 존재하는데, 자본자산을 획득하는데 부담해야할 위험의 크기와 수익률에 따라 그 가격이 달라진다는 개념으로써 자본시장이 균형 상태를 이룰 때 자본자산의 기대수익과 위험의 관계를 결정하고자 하는 모형입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포트폴리오 이론대로 투자자들이 투자 활동을 하여 시장전체가 균형 상태를 이룰 때!! 그 때의 주식 등의 자본자산의 균형가격(균형 상태의 시장 내에서의 가격)이 어떻게 결정되는가를 설명하는 모형인 것입니다.
참고문헌
네이버블로그

국회도서관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을 이용한 지역별 지가변동 특성에 관한 연구 논문 중
증권시장선 부분

황선웅의 재무관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depending on the price of the contents I am satisfied with the qualitative reports and very helpful for learning the basic financial concepts.
  • tjrdn0***
    (2016.02.04 08:05:34)
회원 추천자료
  • [기업과 사회] 기업의 사회적 공헌활동의 영향과 실태 분석-CJ사례를 중심으로
  • 기업윤리를 통합한 확장된 개념-초기 기업윤리의 초점은 기업범죄에 맞추어져 있었으나 이해관계자의 개념을 흡수하면서 확장되어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간의 구분이 모호해짐-사회적 책임개념의 변화양상이 의무, 책임, 반응단계로 변화하면서 기업의 주도성을 필요로함 -기존의 윤리개념은 복잡하고 급변하는 기업환경을 고려하지 못함 -사회적책임과 기업윤리의 연구가 구체적 수준에서의 행위 특성, 목표, 결과, 여건, 의사결정 등 세분화된

  • [국제경영] LG전자 중국시장진출 사례
  • 자본금 : 73백만 달러(LG 80%, 中方 20%)-투자금액 : 178백만 달러(‘01년 말 고정자산 기준)(2) 인 원 : 6,200명(3) 생산제품 : 에어컨, 전자레인지, 청소기, 에어컨 컴프레셔, Motor, Magnetron(4) 법인연혁-95년 8월 : 법인 설립-96년 8월 : 생산 개시-96년 10월 : 신규제품 추가 투자 결정(에어컨 컨프레셔, 청소기, Motor-99년 : 전제품 정식생산 1차년도-02년 3월 : MWO신공장 MGT 생산2. LGETA의 기업구조(1) LG전자의 중국 내 Business portfolio 전략LG전자는 제품을 승부사업군,

  • [학사][브랜드광고]국제기업의 광고전략과 사례연구-나이키,베네통사례
  • 분석하였다. Naert & Weverb Naergh(1981)는 선형, 곱셈형, 유인형 등 13개 모델을 게솔린과 전자레인지 상품에 적용하여 실증분석한 결과 유인형 모델이 더 높은 예측력을 나타냈다. Brodie & Cornelis(1984)는 종속변수를 시장점유율로 광고, 가격, 유통, 전기시장점유율을 독립변수로하여 9개 모델을 갖고 3가지 제품에 적용한 결과, 초코렛 제품의 경우에는 곱셈형이 액체세척제는 선형모델이 그리고 치약의 경우에는 유인모델이 더 높은 예측력을 보였다. Ghosh, Nesl

  • [현대경영이론]한국 기업경영의 과거, 현재, 미래
  • 기업 경영사를 고찰해보려 한다. 첫 번째는 1997년 IMF 구제금융 위기를 기점으로 한 시간적 축이다. 한국 기업 경영사에서 가장 큰 위기였고 동시에 변화의 시기였던 1997년을 전후로 ‘과거’와 ‘현재’를 나누어, 각 시기 기업경영의 특징들을 사례를 통해 살펴본다.두 번째 축은 G-KRP-I 신유근(2007), KRP 경영론, 다산출판사이론을 바탕으로 한 기업의 분석 틀이다. 경영을 기능별로 분리하여 생산관리, 마케팅, 재무관리, 인사관리, 정보시스템 등의 세

  • 경제경영 빈부격차의 확대와 극복방안 양극화 원인 양극화 해소 정책 양극화
  • 실증분석 결과 정리>소득/자산불평등→성장재분배→성장인적자본→성장소득/자산 불평등→사회적 불안정성사회적 불안정성→성장조세-이전교육부정적 영향109애매한 영향35112긍정적 영향53146※각 셀의 숫자는 각 셀의 결과를 보여주는 논문의 개수최근 성장이론들은 분배가 자본시장 및 교육시장의 불완전성을 보완하여 중소기업의 과소투자 및 저소득층의 과소 교육투자를 부분적으로 해결하고 위험분산을 통해 혁신활동을 촉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