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크관리론] 다이소 산업의 리스크 관리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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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다이소 산업의 기업개요와 연혁

2. 다이소의 리스크

1) 공표수량과 실제 취급수량의 차이로 오는 고객의 신뢰 하락.

2) 저렴한 가격으로 인한 사원의 적극적 품질관리의 인지저하

3) 특허침해로 인한 리스크

4) 절도, 도난 리스크

5) 고액상품의 판매로 인한 신뢰도 하락 (100엔 이상의 제품)

6) 환리스크 (외환 시세의 변동에 따라 발생하는 리스크)

7) 물류창고의 화재 등으로 인한 제품의 손실

3. 기업의 위기

1) 경영외부위험

2) 경영내부위험

4. 위기 해결

가. 제품 물류창고 화재 리스크 관리 방안

나.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제품의 가격 상승


본문내용
2. 다이소의 리스크


1) 공표수량과 실제 취급수량의 차이로 오는 고객의 신뢰 하락.

다이소는 취급상품의 수가 수 만 품종에 이른다는 점으로 고객에게 어필을 하고 있다. 게다가 신상품판매도 적극적으로 어필하고 있다. 상품진열의 다양성 등 점포에 방문하는 고객들이 질리지 않도록 신선미가 있는 점포분위기의 유지에 의욕적이다.

그러나 수 만개라고 하는 상품의 전부가 진열되어있는 것은 아니고, 실제로는 이미 제조가 중지된 상품, 상품입하가 장기간 중지된 물건, 색상이나 사이즈가 다른 자매품, 내용물은 같지만 포장만 바꿨을 뿐인 상품, 1회성 입하상품등도 상품가짓수로써 세어지고 있는 경우가 많고, 더 다이소(The Daiso)가 이제까지 판매해온 상품 수는 잘못된 것이며 실제로 취급되어 지고 있는 상품의 수는 절반정도이다.

또한 물리적으로 대부분의 상품을 진열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매장의 면적이 좁은 점포는 상품진열의 선정이 어려워지게 된다. 결과적으로 매출의 유지를 위해서 구입률이 높은 상품만을 우선적으로 발주, 진열하는 점포가 많고, 고객에게 언제나 같은 상품만을 취급하지 않는다라고 하는 소비자불만 (클레임)을 피하기 위해서, 매장 진열의 소극적 변형 등을 실시하는 등의 기존의 기업컨셉과 상이한 전략을 채용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이런식으로 영업이 계속된다면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구매의욕이 떨어지면서 동종 업종의 다른 기업으로 눈을 돌리는 문제를 가져 올 수 있다.




2) 저렴한 가격으로 인한 사원의 적극적 품질관리의 인지저하

100엔상품의 특징인 내구성, 품질의 열등을 억제하기 위해서 품질관리와 변경을 적극적으로 행하고 있다. 그 때문에 점포의 직원은 최급상품에 대해 고객으로부터 전해지는 의견, 요망 더러는 자신이 느낌점을 상품정보로써 기입하는 것을 사무의 필요항목으로 하여 본사로부터 주 1회 제출할 것을 지시받고 있다.
참고문헌
-. 리스크 관리론 박정동 정영동 공저

-. 스타벅스에선 그란데를 마셔라 요시모토

-. 리스크 관리론 龜井利明

-. 한국물류창고협회

-. 일본 다이소산업.

-. 한국 아성다이소주식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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