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크관리론] 다이소 산업의 리스크 관리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다이소 산업의 기업개요와 연혁
2. 다이소의 리스크
1) 공표수량과 실제 취급수량의 차이로 오는 고객의 신뢰 하락.
2) 저렴한 가격으로 인한 사원의 적극적 품질관리의 인지저하
3) 특허침해로 인한 리스크
4) 절도, 도난 리스크
5) 고액상품의 판매로 인한 신뢰도 하락 (100엔 이상의 제품)
6) 환리스크 (외환 시세의 변동에 따라 발생하는 리스크)
7) 물류창고의 화재 등으로 인한 제품의 손실
3. 기업의 위기
1) 경영외부위험
2) 경영내부위험
4. 위기 해결
가. 제품 물류창고 화재 리스크 관리 방안
나.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제품의 가격 상승
- 본문내용
-
2. 다이소의 리스크
1) 공표수량과 실제 취급수량의 차이로 오는 고객의 신뢰 하락.
다이소는 취급상품의 수가 수 만 품종에 이른다는 점으로 고객에게 어필을 하고 있다. 게다가 신상품판매도 적극적으로 어필하고 있다. 상품진열의 다양성 등 점포에 방문하는 고객들이 질리지 않도록 신선미가 있는 점포분위기의 유지에 의욕적이다.
그러나 수 만개라고 하는 상품의 전부가 진열되어있는 것은 아니고, 실제로는 이미 제조가 중지된 상품, 상품입하가 장기간 중지된 물건, 색상이나 사이즈가 다른 자매품, 내용물은 같지만 포장만 바꿨을 뿐인 상품, 1회성 입하상품등도 상품가짓수로써 세어지고 있는 경우가 많고, 더 다이소(The Daiso)가 이제까지 판매해온 상품 수는 잘못된 것이며 실제로 취급되어 지고 있는 상품의 수는 절반정도이다.
또한 물리적으로 대부분의 상품을 진열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매장의 면적이 좁은 점포는 상품진열의 선정이 어려워지게 된다. 결과적으로 매출의 유지를 위해서 구입률이 높은 상품만을 우선적으로 발주, 진열하는 점포가 많고, 고객에게 언제나 같은 상품만을 취급하지 않는다라고 하는 소비자불만 (클레임)을 피하기 위해서, 매장 진열의 소극적 변형 등을 실시하는 등의 기존의 기업컨셉과 상이한 전략을 채용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이런식으로 영업이 계속된다면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구매의욕이 떨어지면서 동종 업종의 다른 기업으로 눈을 돌리는 문제를 가져 올 수 있다.
2) 저렴한 가격으로 인한 사원의 적극적 품질관리의 인지저하
100엔상품의 특징인 내구성, 품질의 열등을 억제하기 위해서 품질관리와 변경을 적극적으로 행하고 있다. 그 때문에 점포의 직원은 최급상품에 대해 고객으로부터 전해지는 의견, 요망 더러는 자신이 느낌점을 상품정보로써 기입하는 것을 사무의 필요항목으로 하여 본사로부터 주 1회 제출할 것을 지시받고 있다.
- 참고문헌
-
-. 리스크 관리론 박정동 정영동 공저
-. 스타벅스에선 그란데를 마셔라 요시모토
-. 리스크 관리론 龜井利明
-. 한국물류창고협회
-. 일본 다이소산업.
-. 한국 아성다이소주식회사.
자료평가
- so so 한 자료 비교자료가 있었으면 더 좋을듯
- zeros1***
(2013.12.02 22:21:39)
- 원하는 분량이랑 같았어요
- bor8***
(2012.11.19 22:15: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비즈니스컨설팅]교촌F&B(교촌치킨) 컨설팅
- 원가관리회계_주변에서 원가계산이 수행된 사례를 통하여 직접비와 간접비를 분류해보고, 간접비를 종합원가계산방식 중 어느 방식을 사용했는지를 설명하고 해당 방식으로 원가계산을 간략히 제시해보세요
- 재무관리원론 4판(민성기저, 창민사) 4장 해답
- [외식경영컨설팅] 제너시스 비비큐 성장전략
- [글로벌 유통] 글로벌 마케팅 유통 성공 전략(금호 타이어, DHL)에 대한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물 절약을 위한 수도 절수 장치 사업계획서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중복과 누락의 대표적인 사례를 제시하시오
- [마케팅] 언더아머(Under Armour)
- [호텔식음료] 조선 호텔 외식사업부
- 동기유발이론 중 브룸의 기대이론과 아담스의 공정성이론을 어떻게 인간관계에 적용할 수 있을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