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막걸리 수출전략 시뮬레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막걸리' 제품선정 이유와 동기

2. 회사선정 -‘서울탁주(장수막걸리)’선정 이유(국순당과 비교)

3. 기업 내부 SWOT 분석 - ‘서울탁주(서울막걸리)’SWOT 분석

4. 수출국가 선정 - 프랑스

5. STP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및 포지셔닝

6. 4P
본문내용


막걸리 수출전략 시뮬레이션

1. '막걸리' 제품선정 이유와 동기

전국에 막걸리 열풍이 불고 있다. 막걸리는 최근 '웰빙'(well-being) 키워드로 뜨면서 건강에도 좋다는 연구결과가 속속 보고되어 시대의 흐름을 타고, 그 인기가 날로 치솟고 있다. 까다로운 한국인의 입맛 때문에 음료수 테스트마켓 시장으로 유명한 한국에서 이렇듯 성공가두를 달리고 있는 막걸리. '단지 막걸리의 성공은 자국시장이라는 이점 때문일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막걸리가 분명 해외에서도 크게 성공 할 것이라는 생각으로 수출전략 시뮬레이션의 아이템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막걸리는 현재 과학적으로 많은 건강상의 효능이 입증되었고, 꾸준한 연구로 인해 많은 발전을 거듭해 왔다. 더 이상 '한국의 전통주'로만 머물지 않는 막걸리는 세계화의 추세를 타 일본, 대만 등 각국으로 수출되는 등 많은 성공신화를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현재 많은 뉴스에서 막걸리의 효능과 판매량에 대한 보도사례를 살펴 볼 수 있다.

[한겨례 2009년 11월 22일자]
백화점 하루 판매량, 막걸리 누보 3200병 vs 보졸레 누보 125병
햇막걸리 ‘하얀돌풍’
‘막걸리 누보’로 불리는 햅쌀 막걸리가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예약 판매를 한 햅쌀로 빚은 막걸리 3200병이 19일 판매 시작 하루만에 매진됐다고 22일 밝혔다. 반면, 같은 날 출시된 보졸레 누보는 예약 물량까지 포함해 나흘째까지 500여병이 팔리는데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백화점 쪽은 2차 햅쌀 생막걸리 예약 주문을 받고 있다.
전남 보성군의 유기농 햅쌀로 빚은 생막걸리는 700㎖ 한 병에 6000원으로, 보통 막걸리보다 5~6배 비싸다. 하지만 다음달 4일 나오게 될 1600병 가운데 절반인 800병은 이미 예약 주문이 들어온 상태다.
롯데백화점 역시 보졸레 누보의 인기가 햇 막걸리에 훨씬 처진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 본점은 19일부터 사흘 동안 보졸레 누보 120병을 판매했지만, 햇 막걸리는 647병이 나갔다. 신세계백화점은 애초 예약판매 물량을 2100병 준비했다가 판매 시작 전에 물량이 동나자 3000병을 추가로 준비했다. 현대백화점 상품본부 김남희 주류 바이어는 “내년에는 햅쌀 품종과 막걸리 제조 방법을 다양화해 7∼8 가지의 햇 막걸리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출처 :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389163.html

참고문헌
-조영대. (2008). 세계 주류시장 동향 및 트렌드. 농수산물무역정보,통권 제237호, pp.6-13
-마이클 포터. (2001). 마이클 포터의 경쟁론. 세종연구원
-이원복. (1998). 21세기 올컬러판 먼나라 이웃나라 프랑스 편. 김영사
-문병준 외. (2008)국제 마케팅. 비즈프레스
-국세청 블로그http://blog.naver.com/ntscafe?Redirect=Log&logNo=110052651960
-농수산유통공사
-국세청. (2009). 세계 애주가들 '우리술' 참맛에 빠지다-소주․막걸리․약주 등 65개국에 수출. 보도참고자료
-경기도 블로그
-이창순. (2002)『프랑스 문화의 이해』, 학문사.
-연세대학교 출판부 편집부. (2003)『유럽의 축제 문화』, 연세대학교 출판부.
-이창순. (2002)『프랑스 문화의 이해』,학문사.
-레 바캉스 편집부. (2003) 『프랑스』, 레 바캉스.
-박은영, 홍성호. (2005) 『프랑스 문화의 이해』, 만남.
-네이버 블로그, 까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식자재_박람회_기획안
  • 마케팅 홍보3rd단체관광조성4th미디어홍보타 식품,외식관련 행사 및 박람회 서치 실수요자들의 전략적 홍보기획식품,외식관련 협회 및 단체의 회원 내방유입을 위한 전략 홍보방안외식,식품관련 학교 학생초청방안기타 행사간 진행되는 이슈화 프로그램을 제작편집하여 공중파 방송 보도요청언론,매체 뉴스등 홍보매체 적극활용기타 홍보방안계획820. 홍보 MatrixKBS 6시 내고향신문,무과지케이블방송EBS 요리쿡강화 고인돌 문화 축전KBS 6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국제 문제에도 좀 눈을 떠라.해설B:안목(眼目;사물을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의 의미※ 구안자(具眼者):사물을 분별하는 안목과 식견을 가진 사람. 여기서는 한문 문장에 탁월한 능력을 지닌 지식인【문13】 ㉣의 내용을 가장 쉽고 바르게 간추린 것은?A. 참신하고 바람직한 표현이다. B. 한문으로 쓰는 것만 못하다.G. 언문 일치에 이르지 못했다. M. 진실성이 결여되어 있다.해설“文家의 軌道를 越야 具眼者의 譏笑를 未免리로다”란 평

  • 경영,경제 - 성공 창업사례 모음
  • 마케팅 전략-보수적이고, 고루한 이미지의 국내여행사 이미지에서 젊고, 신나는 이미지의 여행사로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20, 30대 연령층을 공략하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 개발. 버스이동시 휴식시간마다 가이드가 가면을 쓰고 춤과 노래로 흥을 돋우고, 함께 사진을 찍어주는 이벤트를 실시20대 초반의 가이드를 통해 고객들에게 친구 같은 친밀감을 유지하도록 함2.역량 있는 직원을 영입-동종업계 수준을 상회하는 급여를 제시하여 우수한 직원을

  • [KCU][계절학기 A+] 대한민국 1%가 될 수 있는 소자본 창업과 경영 족보
  • 수출 100만불 이하 수출 유망 중소기업- 직전 년도 첫 수출에 성공(10만불 이상)하거나 수출증가율이 30%이상인 기업- 중소기업청의 글로벌강소기업 육성업체로 선정된 기업2. 중소기업 무역촉진단 파견사업해외 틈새시장 개척을 위해 전문 업종 위주의 무역촉진단 파견을 통한 수출저변 확충 및 수출촉진글로벌 전략품목(52개품목) 생산기업들간에 수출컨소시엄을 구성하여 해외현지 마케팅전문기업이나 해외민간네트워크 등을 활용하여 수출판로

  • [레져산업] 국내 테마파크 현황과 발전방향
  • 국제 미용대회, 영화제, 국제 행사 등과 같은 관람객들의 직접적인 참여 비중을 강화한 이벤트를 계획하여야 하며, 정기적인 프로모션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테마파크와 다른 산업과의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한 마케팅이 부족하다. 테마파크 내 스폰서사 전시관의 건립은 자사 브랜드의 광고 홍보의 수단으로 사용됨을 기업체 마케터들에게 인지시킬 수 있게 적극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하여 스폰서 유인을 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에버랜드에 있는 on-li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