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의 유아교육과 현대적 의의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뢰벨의 유아교육과 현대적 의의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프리드리히 프뢰벨의 생애
2. 프뢰벨의 유아관과 교육
1)신성
2)자발성
3)연속 발전성

3. 유아 교육의 방법 원리
1) 유희 2)노작 3)은물
5) 프뢰벨 교육 이념을 이어받은 '상황 중심' 프로그램
4. 현대적 의의
1) 전인교육의 바탕을 마련해 주었다.
2) 놀이와 게임의 중요성을 일깨웠다.
3) 교육은 자연적 과정을 따라야 한다.
4) 아동중심의 교육을 강조하였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프리드리히 프뢰벨의 생애

프뢰벨은 그 당시 놀이활동을 통한 교육을 시간낭비로 여기는 당시의 추세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의 본성에 따르는 교육을 주장했다. 아이 뿐만 아니라 인간의 본성이라 할 수 있는 자연적 본능인 놀이, 게임, 동식물 기르고 재배하는 활동을 통하여 조화로운 인간을 형성할 수 있다고 확신을 가졌다. 프뢰벨 교육의 특성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를 통해 감성과 창의력을 개발하는 데 있다. 프뢰벨의 교육방법이 놀이방식을 택했다.

▷1782년 프뢰벨의 탄생
프뢰벨은 1782년 4월 21일 독일의 튀링겐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엄격한 목사의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그러나 9개월에 어머니를 잃고 10살부터는 외삼촌 밑에서 평화롭게 사색과 명상을 즐기는 소년으로 자랐다. 열여섯 살이 되어서 아버지의 희망에 따라 유명한 측량사이며 산림관인 비츠에게서 일을 배웠다. 그 시기의 프뢰벨은 산과 들, 산림 속에서 식물을 채집하고, 책을 많이 접하며, 수학, 어학, 식물학 등에 몰두하게 되어, 자연 속에서 생활하면서, 모든 사물 가운데 보편적인 법칙 및 통일성이 숨어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아버지는 학식과 덕망이 높은 목사였으나 매우 바쁜 생활을 하였고, 생후 9개월만에 어머니를 여의어 어릴 때부터 가정의 따뜻한 분위기를 느낄 수 없었다. 열 살 때 삼촌댁으로 옮겨 견진까지의 4년을 거기에서 보냈는데 그 곳에서 처음으로 가정적인 분위기와 소년다운 생활을 할 수 있었다. 15세 되던 해에 그는 아버지 곁으로 돌아왔다. 마리아 몬테소리의 아버지는 알렉산드로 몬테소리로 세무 관리였으며 보수적이고 엄격한 성격이었고 어머니는 레닐레스토파니로 진보적인 사고의 소유자였다. 프뢰벨(Frobel : 1782∼1852)는 유아교육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교육 사상가이다. 그들의 사상을 토대로 한 유치원은 유럽 각국에서 설립되었다.

참고문헌
-곽노의․홍순정(2000). 유아교육사상. 서울: 문음사.
-이상현(2000). 유아교육사상사. 서울: 세종출판사
-안인희 저, <교육학개론>-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참조.
-전경원(2000).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요강. 서울 : 학지사
-팽영일(2000).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서울: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수학교육2공통 유아기수학교육 중요성 프뢰벨은물의 특징과 유아수학교육의의와 비판점 정보처리이론의 기본입장 수학교육 내용제시하시오00
  • 유아수학교육2공통 유아기수학교육 중요성 프뢰벨은물의 특징과 유아수학교육의의와 비판점 정보처리이론의 기본입장 수학교육 내용제시하시오00유아교육과 유아수학교육2공통 1.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4점)2. 프뢰벨 1) 은물의 특징과 유아수학교육에서의 2) 의의와 3) 비판점을 기술하시오.(4점)3. 정보처리이론의 1) 기본 입장, 2) 수학교육 내용, 3)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고 4) 기여와 비판점을 제시하시오.(4점)4. 유

  • 몬테소리 프로그램 몬테소리 생애 몬테소리 교육 몬테소리 교육 이념 몬테소리 교육 목적 몬테소리 교육 _¡ 몬테소리 교육 아동관 몬테소리 교육 현대적 의의 몬테소리 교육 주요개념(1)
  • 몬테소리 프로그램-목차-1. 몬테소리 생애2. 몬테소리 교육 (1) 이념(2) 목적(3) 특징(4) 아동관(5) 현대적 의의 (6) 주요개념(7) 내용(8) 문제점3.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활용4. 한국몬테소리 협회(KMS)1. 몬테소리 생애부유한 집안의 외동딸로 태어난 마리아 몬테소리는 호기심이 많고 수학과 과학을 좋아하는 아이였다. 마리아의 어머니는 하나 밖에 없는 귀한 딸에게 공부만 시키지 않고 집안 살림에도 관심을 갖고 도울 수 있도록 하였다. 어머니의

  • 사회과학 우리나라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발달
  • 교육과정에 깊이 스며들어 있다. 또한, 이화유치원 90년을 거쳐 오는 동안 두 명의 외국인 원장과 미국에서 수학한 원장들에 의해 운영되었기 때문에 당시 서구의 지배적인 교육사상이나 교육적 담론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이화유치원 교육과정은 특히 서구의 교육사상과 미국의 유아교육계에서 주류를 이루는 발달이론, 학습원리 및 사회적 요구와 밀접한 관련을 지녀왔다.(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이화유치원, 2002.) 그러나 조선 어

  • 코메니우스의 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영향00
  • 코메니우스의 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영향00Ⅰ. 서 론어느 시대이든 뛰어난 사상가가 출현하여 민중을 올바른 길로 인도한다. 그들은 민중들에게 바른 가치관을 제시하기도 하며, 바른 철학을 제시하여 인간계의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인류의 복지와 평화에 지대한 공헌을 한 인물들을 꼽을 때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현대교육의 창시자 코메니우스다. 현대교육사에서 코메니우스의 위치는 대단히 중요하다. 현대교육과 코메니우스와의 관계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새로운 21세기의 환경은 새로운 능력을 갖춘 새로운 인간상을 요구하고 있다. 앞으로 다가올 사회에서는 물리적인 힘 대신에 다양한 창조적인 두뇌를 사용하게 될 기회가 많아지게 될 것이며 이에 걸맞는 인간을 양성해 내야한다. 이는 필연적으로 우리교육이 새롭게 변신해야함을 말하고 있다. 정보화된 사회가 심화되어갈수록 컴퓨터 자판을 민활하게 두두리는 인간보다는 더욱 높은 지력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