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네Gagne 목표별 교수이론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가네Gagne 목표별 교수이론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R. M. Gagne의 약력
2. Gagne 목표별 교수이론
Ⅰ. 기본적 관점
Ⅱ. 목표별 수업이론의 구성변인
(1) 독립변인
① 외적조건
② 내적조건

Ⅲ. 목표영역별 수업의 원리(다섯가지 학습과정 영역)
(1) 언어적 정보
① 선행조직자의 제공
② 이름과 명칭의 기호화를 의미있게 하기
③ 영상화의 원리
④ 재생과 일반화
(2) 지적 기능
(가) 학습위계에 대한 가정
(나) 여덟가지 학습유형
① 신호학습 ② 자극-반응학습 ③ 연쇄학습
④언어연상학습 ⑤ 식별학습 ⑥ 개념학습
⑦ 원리학습 ⑧문제해결 학습
(3) 인지전략 (4) 태도 (5) 운동기능

Ⅳ. 수업사태의 조정
(1) 주의 집중 유도하기
(2) 학습자에게 수업목표를 알려주기
(3) 선행학습의 회상을 자극하기
(4) 자극을 제시하기
(5) 학습안내 제공하기
(6) 수행을 유도하기
(7) feedback의 제공하기
(8) 수행을 평가하기
(9) 파지와 전이를 증진시키기

Ⅴ. 학습과정 영역의 교육적 함의
(1) 지적 기능(2)언어적 정보(3) 문제해결 (4) 운동기능 (5) 태도
Ⅵ. 가네의 수업이론의 재조명
1) 가네이론의 강점
2) 가네이론의 약점
3) 가네수업이론의 의의
4) 가네 수업이론의 한계


참고자료




본문내용
가네는 수업을 학습자의 내적 학습력과 적절하게 상호작용하여, 내적 학습능력에서의 변화가 생기도록 학습의 외적조건을 배열하는 것이라고 보고 학습의 조건을 조정하는 것이라고 했다. 또한 이때 수업은 학생의 주의를 통제하고 필수적인 자극을 제시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수업목표에 대한 견해로 가네는 정보 및 지식, 지적 기능, 인지전략, 운동 기능, 태도의 다섯 유형으로 구분하고, 이들 각 유형마다 알맞은 수업사태를 제공하면 수업은 보다 효과적일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가네는 학습과정을 학습과제의 분석→학습위계 형성→수업의 계열 결정으로 분류하였다.
가네의 이론은 행동주의적 입장에 기반을 둔 절출적 학습이론으로 그가 제시하고 있는 학습과 제이론은 접근, 반복, 강화와 같은 행동주의에 기초를 둔 개념과 인지이론 특히 인간의 학습과정은 컴퓨터와 거의 같은 정보처리적 과정으로 진행된다는 정보처리적 입장을 수용하여 전개하고 있다. 그는 학습을 주변의 환경에서 오는 여러가지 자극을 새로운능력의 획득에 필요한 정보처리단계로 전화시키는 일련의 인지적 과정으로 보았고 각각의 학습요소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학습요소와 상하로 연결되어 위계를 이루며 높은 단계의 학습과정을 획득하기위해서는 전단계의 학습과정을 완전히 습득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주어진 학습과제를 효과적으로 학습시키려면 그 학습과제를 면밀히 분석하여 위계적 순서에 맞추어야 하기 때문에 그의 이론은 학습위계이론이라 부르기도 한다.
그는 새로운 정보가 일련의 정보처리 과정을 거쳐 장기기억에 저장되는 것을 학습이라고 보고, 학습된 능력을 언어정보, 지적 기능, 인지전략, 운동기능, 태도 등 다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이러한 학습된 능력은 학습의 내적 조건과 외적 조건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얻어지는데 학습의 내적 조건이란 학습자의 선수학습 능력과 정보를 처리하는 인지과정을 말한다. 외적 조건이란 학습자의 내적 인지과정을 돕는 환경적 자극을 말하는데 이를 교수사태(instructional events)라고 한다. Gagn 의 수업이론은 학습된 능력을 교수목표로 하여 교수 내용을 계열화하고 교수사태를 처방하는 원리를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정명화 외 공저, 2007,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영채 저, 2006, “학습 심리학”, 박영사
전성연 외 공저, 2004,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김언주 외 공저, 2001, “신교육 심리학”, 문음사
김재춘 외 공저, 2004, “교수-학습 활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청자 외 공저, 2003. “교육심리학”,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Gagne의 수업 이론 가네 이론 개요 가네 학습의 영역 가네 학습의 구성요소
  • 007) 『NEW MindMap 조화섭 교육학 (下)』현대고시사․ 박성익, 임철일, 이재경, 최정임 공저 (2007)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권낙원, 김동엽 공저 (2006)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문음사․ 윤길근, 이병헌, 정황순, 정경은 공저 (2005) 『교육방법론』 태영출판사․ 이종숙, 류영숙, 조안나 공저 (2006) 『교육방법론』 학이당 Thank you.!《 교수- 학습과정 예시 》교사의 교수사태 (초등학교

  •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개념,분류,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특징,구성,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기능,방법 분석
  • 교수-학습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의 패러다임을 Shulman(1986)은 크게 과정-산출 패러다임(process-product paradigm), 중재과정 패러다임(mediating process paradigm), 교실생태 패러다임(classroom ecology paradigm), 인지과학 패러다임(cognitive science paradigm)으로 구분하였다. 여기에 1980년대 말부터 나타난 구성주의 패러다임을 추가할 수 있다(Guba & Lincoln, 1989; 황윤한, 1996, 1998).Ⅱ.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의 개념과 분류가네(Gagne)는 그의 저서 「학습의 조건(The Condit

  • [교육공학] 가네 교수-학습 이론
  • 교수 활동에 있어 제공되어야 하는 조건들을 결정하기 위한 틀을 제공한 것이다. 그는 교수의 목적을 학습의 과정을 도와주기 위한것이라 보았으며 교수를 구성하는 일련의 사태들이 학습자 내부에서 진행되는 인지 과정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본문에서는 이와 같은 Robert Gagne의 이론을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론1. 가네(Robert Gagne, 1916 - 2002) 1) 철학(교육) 사상 : 가네는 인간의 학습된 능력은 차원이 낮은 단

  • 가네 교수학습이론
  • 교수목표에 관한 부분이 그것이다.▲ 약점- 교수에 직접적으로 활용되기에 충분한 처방들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즉, 가네의 이론이교수에 관련된 각종 변인들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논의되고 있기는 하나. 그것이 교사가 전반적교수계획을 실행하는 데 활용되기에는 이론자체가 일반적 수준에서 전개되고 있다는 지적을받고 있다.■ 구성주의와 Gagne의 목표별 교수이론▲ 지나치지 않을 만큼의 충분한 도움과 지도를 학습자에게 제공하여 그를

  • 가네의 목표별 교수이론 내용 정리 및 교육학과 교과서에 적용
  • 교수방법에 대해 비판해보라고 한다.♣각자 자기가 학습 상황을 만들어 수업을 적용해보도록 한다. 그리고 이용하는 교수 방법이 학습을 하는데 어떤 효과와 문제점이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을 한다.♣학교 교수방법에 대해 비판한다. ♣자신이 교사가 되어 수교수방법을 활용하여 수업을 계획한다.5분Ⅳ.가네의 수업이론의 재조명 ★ 가네이론의 강점:① 교수의 사태부분을 교사나 현장의 교육실천가들에게 그날 그날의 교수를 위한 유용한 활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