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와 영어의 억양비교연구 -의문문의 종결 어미의 억양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동기
영어 단어는 하나씩은 잘 발음할 수 있는데 왜 문장을 읽으면 원어민과 확연하게 차이가 날까? 이것에 대해 고민하다가 그것이 억양의 문제라는 생각을 하게 되어 억양을 비교하게 되었다.

Ⅱ 주제의 어려움
이 주제를 조사하면서 어려움이 있었다. 먼저 우리가 억양을 연구하는 동기가 문장을 원어민처럼 발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는 것이었는데 막상 억양을 조사하다 보니 강세, 연음 등 다른 요소가 문장 발음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억양보다 문장 발음에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주제를 전환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고민하게 되었다. 하지만 그 영향이 작을지라도, 문장 발음을 구성하는 하나의 부분적인 요소로서 연구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다.
두 번째로 절대적인 억양 규칙이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들었다. 몇 사람의 원어민이 같은 문장을 발음할 때 음의 높낮이는 각기 다르게 나타난다. 그렇다면 특정한 억양을 절대적으로 맞다, 틀리다 할 수 있을까? 그러나 원어민들마다 문장을 발음하는 음의 높낮이가 달라도 그것을 듣는 사람이 어색하게 느끼지 않는다. 그리고 한국인들이 발음하는 영어 문장의 높낮이와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 이런 직관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한 언어에는 특별한 억양이 있고, 억양에 대한 연구도 의미 있다고 생각해서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구봉림, 『영어 음성학의 이론과 실제』, 신아사(2002)
Jack C. Richard,『Person to person』, Oxford,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 방언 공동 조사
  • 연구 자료들과 비교 박경래의 논문에서는(2003) 표준어에서 반말체 종결형이 모음 ‘ㅐ’로 끝나는 경우에 충북방언에서만 관찰되는 문법적 특징으로 ‘어간과 종결어미가 결합되는 특이한 융합현상’을 언급하고 있다. 이는 본 조사자도 많이 관찰한 현상으로 이런 현상이 나타난 이유에 대해 궁금하게 여기고 있었는데, 축약과 순행동화를 통해 일어난 현상으로 설명되고 있다. 그러나 다른 과정으로 설명될 수도 있기 때문에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 [국어] 국어학개설 용어정리(이익섭)
  • 억양이라 부른다. 音波의 진폭이 크면 그만큼 소리가 강하게 나고 작으면 그만큼 약하게 나는데, 이 소리의 강약이 모음에 놓인 것을 강약엑센트라 한다. 강약엑센트는 한국어보다는 영어에서 변별적 자질이 크다 .자음에도 長短이 있으나 音律的 자질로서의 音長(length)을 말할 때는 대개 모음의 길이를 가리키는 것이 일반적이다.2.3. 音素@ 음소의 특성① 最小의 짝과 음소음운론의 단위로, 의미 분화를 일으키는 최소의 단위이다. ‘달’과 ‘발’

  • 국어 -분석 분류 생성 문장의 분석- 김기현
  • 국어 -분석 분류 생성- 김기현 지음목차1. 안간과 언어1.1. 언어는 애 연구하는가? / 41.2. 언어 연구의 대상과 대상화 / 51.3. 언어(국어)를 어떻게 연구할 것인가 /52.1 문장의 분석 / 62.1.1. 언어 연구의 중심 대상으로서 문장 / 62.1.2. 문장의 구조와 분석 / 72.1.3. 논항과 격 /112.2. 단어의 분석 / 132.2.1. 단어의 구조와 유형 / 132.2.2. 합성어 / 142.2.3. 파생어 / 162.3 형태소 분석 / 172.3.1. 형태소 분석의 한계 / 172.3.2. 형태소와 대표형태 / 172.3.3. 조사와 어미

  • 외국어 교수법의 특징에 대한 검토
  • 중심으로 하는 교수법에서 학습자를 중심으로 하는 교수법으로 변화해 왔다. 교사는 학습자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인식하고 반영하여 성공적인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효과적인 수업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 각 교수법은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음으로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가장 적합한 교수법을 정하여 학습효과를 최대화 하여야 할 것이다.참고문헌고경민, “외국어 교수법의 변천과 한국어교재와의 상관성에 대한 연구- 전통적 교수방식에

  • 한국어(국어)특질,리듬, 한국어(국어,우리말)와 외래어, 한국어(국어,우리말)와 알타이제어,길약어, 한국어(국어,우리말)와 드라비다어,인구어
  • 한국어와 알타이제어의 어휘를 과학적으로 비교. 600개의 한국어 어휘를 우랄 알타이 제어와 비교하고 ‘조선어가 우랄 알타이어족에 속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고 함.(“ 조선어와 우랄알타이어와의 비교 연구.” 1914~ 1916)최초의 한국어 우랄 알타이설을 주장한 한국인 학자 : 안확(安廓). 그의 “ 朝鮮語學原論”(1922)에서.- 참된 비교언어학적인 방법으로 한국어와 알타이 제어를 비교하여 음운 대응법칙을 수립하려 한 학자 : 폴리바노프(E. D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