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판소리계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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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판소리계 소설의 개념과 범주

2.1. 판소리계 소설의 개념

2.2. 판소리계 소설의 범주

3. 판소리계 소설의 형성 배경 및 전개 양상

3.1. 판소리계 소설의 형성 배경

3.2.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선후관계

4.판소리계 소설의 특징

4.1. 판소리계 소설의 구조적 특징

4.2. 미학적 특징

4.3. 판소리계 소설의 언어유희 양상

5. 판소리계 소설의 대표적 작품

5.1. <춘향전>

5.2. <흥부전>

5.3. <토끼전>

5.4. 심청전

5.5. 적벽가

6.판소리계 소설의 문학사적 의의

7.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조선 후기에는 사회․경제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특히 민중 문화가 크게 일어나면서 민중들의 생활과 그들의 의식이 집약적으로 표현되는 판소리가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판소리는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판소리계 소설로 정착하게 되고, 이러한 판소리계 소설 역시 조선 후기의 급격한 사회변동과 함께 민중의식의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선후관계에 있어서 현재까지도 이견이 존재한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판소리계 소설의 개념과 특징을 먼저 탐구하고 이를 통해 판소리계 소설이 조선 후기 사회를 어떻게 반영하고 있으며 이것이 문학사상에서 어떠한 의의를 가지고 있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2. 판소리계 소설의 개념과 범주

2.1. 판소리계 소설의 개념

판소리는 원래 하층민 출신의 소리꾼인 광대가 나타나 설화를 소재로 그것을 흥행 목적에 맞게 수정․확대하면서 사설을 만듦으로써 생성되었던 것으로, 18세기 초기에 대체로 형성되어 19세기에 들면서 그 전성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그 시대에 판소리 사설은 광대들에 의해 구비 전승이 활발하게 되는 한편 소설 애호가들에 의해 소설로 정착되었다. 노상예, 「<춘향전>과 <춘향가>의 수업모형 비교 연구」, 고래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p.5

판소리계 소설은 항상 판소리와 함께 논의되며 그와의 관계를 뗄 수 없다. 판소리의 어의는 ‘판’과 ‘소리’의 성어로써 판놀음에 있어서의 한 유형인 ‘소리’를 의미한다. 이처럼 판소리는 창자에 의해 연출되는 하나의 공연 예술로 음악성과 공간성이 함께 중시된다. 그러나 판소리계 소설은 종이위에 활자화된 소설책과 같은 독서물이면서, 한편으로는 공연되는 판소리와 이야기․내용상의 관련을 지닌 특이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김진영,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관계」,『판소리의 이해』, 문학과 지성사, 2000, pp.199~200

판소리는 문학․음악․연극 등의 요소들이 합성되어 공연되는 종합 예술이므로, 이들 요소 중 하나라도 부재할 경우 판소리는 성립될 수 없다. 또한 판소리는 공연 예술이기 때문에 공연 ‘현장’이라는 요소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이러한 공연 현장은 창자와 고수, 그리고 청중이라는 인적요소를 내포한다. 이 때 판소리 창자는 세련된 문학적인 사설에 정교한 장단과 성음, 선율이라는 음악적인 장식과 연기력을 함께 더하며 하나의 극적인 이야기 세계를 연출한다. 따라서 판소리 사설은 판소리 예술이라는 유기적 구조물을 형성하고 있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이는 독특한 공연 양식인 판소리의 구조 속에 참여함으로만 그 생명력을 가지게 된다. 전신재, 「판소리의 연극성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88, p.9. 박윤지, 「교육 연극적 방법을 활용한 판소리계 소설 지도방안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pp.31~32, 재인용

때문에 판소리 사설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창자와 청중이 함께 하는 연행 현장의 문학적 채록물임을 유의해야 한다. 이는 곧, 판소리계 소설이 대체로 판소리와 밀접한 관련성을 가진 소설을 가리킴을 의미한다. 판소리에서 창자와 고수에 의해서 행해지는 판놀음 사설이 전개상의 치밀한 구성과 내용으로 재창조되어 발달하면서 소설의 형태로 정착하게 되었다. 따라서 판소리 사설과 판소리계 소설 사이의 질적 차이는 크지 않고 다만 부분적으로 현실을 반영한 이면 주제의 변화나 인물 성격의 차이 등만을 보인다. 정리하자면, 판소리계 소설이란 조선 후기에 생성된 국문소설 가운데 작품의 형성과 전승 및 변이 과정에서 판소리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작품이다.
참고문헌
-국어국문학회편, 『판소리연구』, 태학사, 1998
-이상택, 『한국 고전 소설의 이론 1』, 새문사, 2003
-인권환, 「토끼전」,『한국고전소설작품론』, 집문당, 1990
-정병헌, 『판소리와 한국문화』,도서출판 역락, 2002
-최운식, 『한국 고소설 연구』, 보고사, 1995
-최혜진, 『판소리계 소설의 미학』, 역락, 2000.


-김수정, 「고전소설 교육에서 예측하며 읽기 :'토끼전' 이본을 중심으로」,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김지영, 「조선 후기 평민가사의 창작의식 연구」,서강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7
-김진영,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관계」,『판소리의 이해』, 문학과 지성사, 2000
-노상예, 「<춘향전>과 <춘향가>의 수업모형 비교 연구」, 고래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박윤지, 「교육 연극적 방법을 활용한 판소리계 소설 지도방안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신태철, 「조선조 후기 소설에 나타난 풍자성 전개양상 연구 : 연암소설과 판소리계 소설 중심」,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조동일, 「흥부전의 양면성」,『계명논총』5, 1968
-현창국, 「<춘향전> 지도 방안 연구」,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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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춘향전 감상문 춘향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
  • 입장에서 본 춘향전의 주제,” 한국고전문학연구회. 1993.신동흔 “춘향전 주제의식의 역사적 변모양상,” 판소리학회. 1997.김현양. “의 텍스트적 淵源,” 판소리학회. 1999 최동현. “21세기의 판소리 ,” 판소리학회. 2000.이창헌. “경판방각소설 의 순차단락 고착화 양상 연구,” 한국고소설학회. 2003.정병현. “춘향예술의 양식 분화와 세계성 ; 춘향전 서사의 성격과 역사적 전개,” 한국고전희곡학회. 2003.

  • 문학작품에 나타난 방언
  • 소설에서는 방언뿐만 아니라 일본어, 궁중어, 북한의 문화어가 상당수 포함되어 있다.7) ‘국해(시궁창의 흙), 데불다, 뒤통시, 몰, 불버하다, 삽작, 엉설궂다, 찰지다, 거진’과 같은 방언형이 매우 자연스럽게 사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뛰염질, 목고개, 물얼굴, 잔등, 조방군, 탈아매다’와 같은 북쪽 지역의 방언(현재 북한의 문화어)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어쩌면 표준어 제정 이전에는 지역 방언을 초월하여 보다 폭넓은 언어사용을 했던 단면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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