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과 언어 예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호칭

1) 대명사 호칭
2) 이름과 직함
3) 가족관계 호칭
ㄱ. 결혼한 여성이 써야 하는 호칭
ㄴ. 결혼한 남성이 써야 하는 호칭

Ⅲ. 높임법

1) 문법적 높임법
ㄱ. 청자 높임법
ㄴ. 주체높임법

2) 어휘높임법
ㄱ. 주체 높임법
ㄴ. 객체 높임법

Ⅳ. 정중어법

1) 정중어법의 격률
ㄱ. 요령의 격률
ㄴ. 관용의 격률
ㄷ. 찬동의 격률
ㄹ. 겸양의 격률
ㅁ. 동의의 격률

2) 체면 세우기 원리
ㄱ. 체면의 개념
ㄴ. 체면 손상행위의 요인
ㄷ. 체면 세우기의 책략

Ⅴ.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서로 의사소통을 하는 과정에서 예절을 지킨다는 것은 상대방을 언어를 통해서 적절하게 대우하는 것을 뜻한다. 즉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하여 상대방이 원하는 만큼 대접을 해 주고, 상대방이 원하는 만큼 접근하여 적당한 거리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을 뜻하는 것이다. 이때에는 고려해야 할 부분도 많고 상황에 따라 맞추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당히 복잡하고 쉽지 않은 문제이다.
언어를 통해 상대방을 대접하고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는 방법에는 상대방에 대한 호칭, 상대방에게 맞는 높임법 사용, 그리고 상대방에게 예절 바르게 대할 수 있게 해주는 정중어법, 상황에 맞는 인사말을 사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여기서 호칭과 높임법에는 지역에 따른 차이가 있고 서로가 아는 상식이 다르기 때문에 예절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표준안을 근거로 화법을 올바르게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호칭과 높임법, 그리고 정중어법을 살펴보면서 어떻게 해야 예절바르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고 화법에서 주의해야 할 언어예절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호칭

우리말의 호칭 체계는 매우 복잡하고, 영어나 불어에 비하면 지나치게 세분화되어 있다. 호칭의 사용은 상대방을 대우하는 것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여기서는 대명사 호칭과 이름과 직함, 그리고 가족관계 호칭으로 나누어 살펴보겠다.

1) 대명사 호칭
대명사로 된 호칭 등급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이익섭,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표준화법
  • 언어 층위와 비교하여 화법은 표준화하여 보급하기에 어려움이 많다는 지적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언어 사용자의 개성이나 다양성을 내세우기 이전에 우리의 언어, 화법 생활이 너무나 어지러워졌다는 문제가 꾸준히 지적되고 있으며 화법에 대한 최소한의 규범이 세워 세대 간, 지역 간, 계층 간의 문화적 단절을 극복한다는 점에서도 표준 화법은 소중한 의의를 가질 수 있다. 국립국어연구원,『우리말의 예절』, 조선일보사, 1996. 이에 현재 사용되

  • [국어교육]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화법과 작문 교육 연구
  • 화법과 작문Ⅰ,Ⅱ』중 화법 관련 성취기준주제 선정의 이유와 논의의 방향성발전양상 분석합당성 비판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듣기, 말하기의 내용체계심화선택과정 화법Ⅰ의 내용체계화법Ⅰ와 듣기, 말하기 성취기준의 연계성【9-듣-(3)】 지역 방언을 듣고 다양한 언어의 다양성과 소통의 의미를 이해한다.【9-말-(2)】 이야기나 속담을 활용하여 주장하는 말을 한다.【9-말-(3)】 전화 예절을 지키면서 대화를 한다.【9-말-(4)】 우리나라의 전

  • 올바른 국어사용의 필요성, 잘못된 언어 사용의 사례
  • 예절(1) 언어 예절의 중요성학습 목표1. 언어 예절의 중요성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2. 올바른 언어 예절을 생활에 적용 시킬 수 있다학습단계주요학습단계교수- 학습활동지도상의 유의점학습보조자료시간교사활동학생활동도입‣흥미유발 및 전시 학습 확인‣학습목표제시▸인사를 한다.‣출석을 불러 주위를 환기 시킨다.▸전시 수업 내용을 PPT를 활용하여 다시한번 확인 시킨다.▸이번시간 수업 진행 순서를 소개한다.▸학습 목표 제

  • [교육학]학교 내 인성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안
  • 화법 : 언어 습관 발표 내용, 태도 형성 과정(다) 읽기, 독서 : 고전과 양서 읽기, 좋은 인성 본받기 (3) 한문 교과예절 생활의 지혜, 성현을 동일시의 인물로 하기 지도학교제도 내에서의 인성교육학교 내 인성 교육 방안각 교과의 인성 교육을 위한 접근(4) 수학 교과(가) +인간과 –인간, 0인간(나) 준법성을 지도(5) 사회 교과(가) 도덕성 지도 (나) 기본 생활 습관 지도 (다) 민주 시민 정신 교육(라) 봉사 활동 지도 및 감상문 쓰기(마) 질서 지키기

  • 기업은행 자기소개서 - 성장과정, 역량, 힘들었던 경험 및 영향
  • 언어, 경험, 사고, 아이디어, 영업, 네트워킹 등)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 200자 이상 700자 이내◆한 달간의 영업사원 경험과 하루 7건의 실적용돈을 벌고자 방학 동안 아파트단지 내 고속인터넷가입을 권유하고 실적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절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어떤 분은 저의 권유에 짜증을 내며 저를 밀치기까지 했습니다. 영업이 기업이윤의 최 일선에 있음을 알기에 부담 또한 많았습니다. 영업을 하면서 배운 점은 어떤 상품을 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