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 아트와 대중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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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며
2.팝 아트
3.팝 아트와 대중문화
4.팝 아트의 등장과 대중문화적 특징들
5.팝 아트에 대한 다양한 비평적 견해들 (1)
6.팝 아트에 대한 다양한 비평적 견해들 (2)
7.팝 아트는 키치인가 (1)
8.팝 아트는 키치인가 (2)
9.문화와 문명의 전통
10.고급 예술과 대중문화의 경계를 넘어서
11.참고문헌 (추가)
본문내용
클레멘트 그린버그 「아방가르드와 키치」 (1939)
: ‘아방가르드’로서의 고급문화 vs ‘키치’로서의 대중문화
: 19세기 – 자본주의 산업화, 도시화와 함께 노동자 계급 대두 → 대중문화

대중문화 : 대중은 스스로 문화 창조할 능력 X → 상위계급 문화 차용
고급문화와 예술 향유할 능력 X → 대중문화 향유
: 고급문화 무차별적 차용 → 고급문화 가치 훼손, 진정성 결핍
: 엄청난 파급력 가짐



모더니즘 순수주의


팝 아트
: 문화산업을 통해 고급문화를 차용한 대중문화를 재차용한 미술.

: 삶과 문화의 진정성을 수호해야 한다는 모더니즘 사명에 위배되는 미술

고급예술로 인정 못 해!


매튜 아놀드 “문화와 문명”

19세기 중반에 새로 출현한 노동자 계급에 대한 절대적인 불신에 기반 기존의 봉건제가 무너지면서 귀족계급은 위축되고 부르주아 계급이 사라져가는 귀족 계급의 뒤를 잇는 문화 계승자가 될 것이며 노동자 계급은 그러한 문화를 담아낼 만한 역량이 없는 야만적인 통치의 대상이며 문화의 타자라는 입장

문화와 문명이라는 구분을 통해 고급예술과 대중문화를 나눔
이러한 이분법은 1950년대까지 거의 백 여년간 문화 담론의 기본 틀로 작용함

대중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의 형성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을 중심으로 한 대중문화담론에서 ‘대중의 문화적 수행력’에 대한 입장이 변화
-‘문화와 문명’전통에서 수동적 소비자에 불과했던 대중이 문화적 수행력을 지닌 능동적인 주체로

1960~70년대 팝 아트의 인기와 그 해석의 문제
- 어리석은 대중의 취향을 나타내는 이미지
- 혹은 문화적 수행력을 갖추게 된 대중들의 문화가 이제 고급 예술과 차별 되어야 할 필요가 없음을 보여주는 선언

참고문헌
K. 해리스, 오병남 역 , 「신사실주의」, 『현대미술-그 철학적 의미』, 서광사, 1988.

핼 포스터, 『실재의 귀환』, 경성대학교 출판부, 2003.

김광우, 『워홀과 친구들』, 미술문화,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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