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담론] 유미주의와 몽고반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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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미주의’란 무엇인가?

2. 영화 ‘채식주의자’ 줄거리 감상

3. 몽고반점 속 세 가지 소재의 분석

4. 몽고반점 속 세 명의 인물 분석

5. 유미주의를 다룬 작가의 의도

6. 다른 문학 작품 속의 유미주의

7. 논의해보아요
본문내용
1. 유미주의란 무엇인가?
미가 인생에 있어 가장 높은 단계의 것이라 여겨 미를 위한 미를 추구하는 사조
예술은 오로지 아름다움 그 자체를 위해서만 존재해야 한다고 해서 예술을 위한 예술을 추구하는 입장
따라서 윤리적, 정치적, 사회적인 개입이 배제되고 정신보다는 감각을, 내용보다는 형식이나 기교를, 현실보다는 공상을 중시함
미를 진(眞)과 선(善) 위에 두며, 때로는 악(惡)에서까지 미를 발견할 정도로 아름다운 것이 최고라는 사조
유의어 : 탐미주의, 심미주의. 예술지상주의 등



꿈 속 얼굴
“(꿈속에 나타났다는 얼굴은)무슨 얼굴이지? 누구의 얼굴이야?”
“늘 달라요. 어떨 땐 아주 낯익은 얼굴이고, 어떨 때는 처음 보는 낯선 얼굴이에요. 피투성이일 때도 있고……썩어서 문드러진 시체 같기도 해요.” "고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어요.”
"고기만 안 먹으면 그 얼굴들이 나타나지 않을 줄 알았어요." "그러니까 이제 알겠어요. 그게 내 뱃속 얼굴이라는 걸. 뱃속에서부터 올라온 얼굴이라는 걸.”
-소설 「몽고반점」中
인간이라면 어쩔 수 없이 가지게 되는 최소한의 본능이 남아있는 것을 표현. 완전히 식물화 되고 싶은 처제의 이상과 결국 형부와 성교하는 장면에서 남아있는 최소한의 본능 사이의 괴리를 표현하는 상징물




③욕망의 투사
꽃 그림을 그리는 <전반부>, 성적 교합하는 <후반부>로 나누어 볼 수 있음
<전반부>
“모든 욕망이 배제된 육체, 그것이 젊은 여자의 아름다운 육체라는 모순, 그 모순에서 배어 나오는 기이한 덧없음, 단지 덧없음이 아닌, 힘이 있는 덧없음, 넓은 창으로 모래알처럼 부서져 내리는 햇빛과, 눈에 보이지 않으나 역시 모래알처럼 끊임없이 부서져 내리고 있는 육체의 아름다움…….”



2) 김동인 ‘광화사’
*줄거리: 얼굴이 너무 추한 주인공은 사회에서 외면 받고 유일하게 자신을 사랑해주었던 아름다운 어머니의 얼굴을 그리려 한다. 사회에서 받은 소외감을 예술로 달래는 것이다. 그 후 산골에서 세속의 어떤 욕망에도 물들지 않은 눈 먼 소녀에게 어머니의 모습을 발견하고 소녀를 그리기 시작한다. 그러나 처녀에게 세속적인 욕망을 가르치면서 그 모습을 스스로가 망가뜨리고 그림을 완성하려는 예술혼에 사로잡혀 결국 처녀를 죽이고 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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