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와 여론조사 -그루브의 총오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정치와 여론조
2.그루브의 총오차 개념


3.여론조사 vs. 여론조작
1)조사 목적과 연구자의 관점의 어긋남
2)어긋남 설문지 오차와 면접자 오차
3)어긋남 응답자 오차
4)어긋남 표집 오차
5)어긋남 배제 오차 무응답

4. 설문조사의 주체적 소비


Ⅲ.결론

※ 참고 자료,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선거철만 되면 덩달아 바빠지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점쟁이와 여론조사가들이다. 이들은 모두 선거 결과를 예측한다는 점에서는 같지만, 판단의 근거가 다르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설문조사는 점쟁이와 달리 객관적인 통계적 근거를 통해 결과를 예측한다. 하지만 설문조사가 객관성을 가진다고 말하는 것은 설문조사 자체가 아니라 설문조사에 사용된 절차일 뿐이다. 현재 설문조사는 이러한 객관성을 방패삼아 정치와 상업적 시장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우리는 이러한 결과들에 휘둘리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여론조사 특히 정치부분에 중심을 두고 왜곡된 여론조사들을 「여론조사에서 사회조사로」에서 제시한 그르부의 ‘총오차’ 개념을 통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로써 대중은 여론조사의 대상이라는 수동적인 입장에서 벗어나 주체적으로 비판하고 소비할 수 있는 주체가 되어야 함을 제시하고한다.


Ⅱ.본론

1. 정치와 여론조사

정치가 있기 때문에 이를 토대로 밥벌이를 할 수 있는 여론조사 기관이 존재할 수 있다. 반대로 여론조사가 있기 때문에 정치는 미리 판세를 분석하고 당선 가능성, 향후 대책 등을 내다볼 수 있다. 떼려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은 분명하다.
하지만, ‘모자란 아무리 헤져도 반드시 머리에 서야하며, 신발이란 새 것이라도 반드시 발에 신는 것이다. 그러나 정치인들은 자꾸 좋은 신발이라며 머리에 쓰려는 행동이 나타난다. 이 신발은 바로 여론조사이다. 소위 여론 조사를 두고 ’국민의 뜻‘이니 ’민심의 반영‘이니 라고 이야기 하지만 사실은 이와 다르다. 여론 조사는 질문 항목, 대상의 추출 그리고 여론 조사를 행하는 기간과 기관에 따라 달라 질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http://dlibrary.tistory.com/567
http://boddarinews.tistory.com/98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10&no=242018
http://blog.hani.co.kr/hhhon/27992
http://boddarinews.tistory.com/10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00108001018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85171
http://blog.naver.com/kikinoir?Redirect=Log&logNo=30086718640



여론조사에서 사회조사로 2010. 이성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통] 정보산업 레포트
  • 조사 전문기관인 포리스터 리서치와 로버트슨 스티픈스가 분석한 바에 따르면 인터넷을 통한 소매 판매는 내년에 올해보다 2배 늘어난 후 2000년이나 2001년에는 다시 50%가 늘어날 전망이다.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팽창 속도는 더욱 빠르다. 프라이스 워터하우스는 기업간 전자상거래가 현재 약 170억 달러에서 2002년에는 4,000억 달러를 보일 것으로 전한다. 또 96∼97년에는 6개월마다규모가 2배로 늘었으나 지금은 3∼4개월마다 2배로 늘고 있다고 분석했다.

  • [저작권] 저작권과 저작권법의 전망과 과제 분석(소리바다와 P2P 및 음반산업 사례 중심)
  • 여론조사 업체인 아이클릭과 함께 소리바다 이용자 6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는 유료화에 대한 강한 저항을 보여주었다.무료메일과 홈페이지까지 받고도 유료화 하면 떠나겠다는 것이 일반적인 네티즌의 입장이다. 파일공유는 더 복잡한 문제를 안고 있다. 파일공유의 적극적인 이용자들은 CD음악을 MP3파일로 변환시키는 노동까지 투여하고 있다. 이런 적극적인 활동가들이 힘들여 만든 파일을 주고받는데 돈을 낼지는 좀더 지켜볼 일이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정치에도 발을 들였다. 지난 1993년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했다. 국회의원 제의를 그는 수차례 거절했다고 한다. 국회의원을 했던 것이 살아오면서 가장 후회되는 일이라고 했다.―뜻이 없는데 억지로 했습니까.“나는 내가 국회의원 된 걸 구두 고치러 가서 알았어요. 항상 가는 단골 구둣방에 갔는데 ‘국회의원 되셨데요?’ 하더라고요. 너무 놀라서 ‘네? 뭐라고요?’ 했더니 ‘모르셨어요? 신문에 다 났는데’ 해서 알았어요. 그게 정주영 회장님

  • 정치적 여론조사 무응답에 대한 영어 발표(영문,한글)
  • Good morning, everyone. My name is 000.Its a great pleasure to give this presentation this morning.프리젠테이션 주제는 정치적 여론조사에서의 무응답에 관해 초점을 맞췄다.My presentation focused on no response in a political survey. 왜 한국 정치 여론조사에서는 무응답이 높을까? 당신은 왜 그렇다고 생각하나?Why does nonresponse high in Korea political survey? Guess what?Foxnews/Opinion Dynamics Poll(3/27) 공동조사에서 공화당의 줄리아니는 45%, 민주당의 힐러리는 44%를 각각 얻어 박빙의 승부를 이어

  • 정치_여론조사,대통령선거여론조사,여론조사의한계
  • 여론조사한국갤럽, 리얼미터, 리서치앤리서치의‘일 단위 지지율 조사’ 1. 표본 숫자 < 1,0002. 1~2% 내외 미미한 변화 (경마 저널리즘horse race journalism) 여론조사의 한계 - 19대 총선야권 자멸, 새누리당 대역전승새누리당 152석 민주통합당 127석“승리 예측 못 할 거면 여론조사 왜 하냐?”네이트 실버내가 갑이지~!여론조사의 의미1. 승리 예측 < 선거 과정의 흐름/맥락 파악2. 언론의 과학화 /정밀 보도(precision journalism)정치의 과학화민주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