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정신병리] 우울한 아동 및 청소년과 작업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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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우울증의 증상들
발달정신병리
Clinical Practice of Cognitive Therapy with Children and Adolescents (Ch. 11) 상담심리전공

▓ 아동의 증상
▓ 청소년의 증상

2. 문화와 성별의 고려사항들

3. 우울증의 평가
▓ 평가와 치료의 매끄러운 통합

4. 우울증의 치료: 개입 전략 선택하기

5. 우울한 아동과 청소년의 자살 성향
▓ 자살 성향의 평가
▓ 자살 성향의 치료

6. 우울증의 행동적 개입
▓ 즐거운 활동 계획하기

7. 사회기술 훈련

8. 문제 해결

9. 자기 감찰
▓ 인지왜곡에 이름 붙이기

10. 자기지시 접근법

11. 합리적 분석 기법
▓ 재귀인
▓ 가설 검증
▓ 연속선 기법

12. 맺음말
본문내용
11
Working with Depressed
Children and Adolescents
우울한 아동 및 청소년과 작업하기


❑ 아동기 우울증은 그 동안 소홀했던 연구 분야로 최근까지도 인식 부족으로 치료되지 않고 방치됨.
▸아동과 청소년의 우울증 증상들을 인식하는 것은 효과적 치료 계획을 세우는 데 있어 중요함.
▸우울증은 다양한 형태를 취하므로 알아차리기 쉽지 않음.
▸이 장에서는 단극성 우울증에 초점을 맞추고 주요 우울장애(major depressive disorder), 기분부전장애(dysthymia), 우울한 무드를 가진 적응장애(adjustment disorder)를 다룸.

❑ 인지치료는 우울한 아동과 청소년 치료에 효과적인 치료접근법.
▸경험적으로 검증된 인지 기법들을 발달단계에 맞춰 적절한 방식으로 적용함으로써 아동과 청소년의 우울 증상을 다루는 데 도움.
▸인지치료에서는 우울한 아동과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자신, 타인들, 환경, 미래에 대한 부정적 견해에 이의를 제기함으로써 정확하고 균형 잡힌 시각을 갖도록 함.


우울증의 증상들

▓ 아동의 증상

❑ 우울증을 겪는 아동들은 대인관계뿐만 아니라 인지 모형에 있는 모든 네 가지 영역에서 증상을 보일 수 있음.

1) 정서적 증상
▸우울한, 슬픈 기분. (짜증을 경험하는 아동도 있는데 이 경우 우울증을 알아채기가 어렵고, 부모나 교사들은 아동이 화나 있고 예민하고 짜증을 잘 내며 변덕스러운 상태라고 묘사)
▸우울한 아동 : 무망감을 느끼고 기분이 좋아지거나 삶이 나아지지 않으리라고 믿음. 무망감은 자살사고나 죽고 싶다는 바람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음.

2) 부정적 인지 양식과 부정적 귀인
▸사례: 10세의 크리스티나. 자신의 축구팀이 시합에서 지자 그 패배를 자신의 탓으로 돌림. 시합에서 이긴 경우에도 자신이 잘못했지만 다른 사람이 잘 해서 이겼다는 식의 부정적 인지를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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