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제기술로 태어난 생명체를 동등한 인간으로 인정할 수 있는 기준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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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복제 생명체에 대한 여러 가지 관점

ⅰ. 긍정적 관점 : 생명과학 기술적 시각

ⅱ. 부정적 관점 : 윤리적 시각

2. 여러 학문에서 연구된 인간의 특징

ⅰ. 생명과학적 시점

ⅱ. 인류학적 시점

3. 철학적 시점으로 본 인간과 복제인간의 기준

ⅰ. 사유하는 인격체

ⅱ. 열려진 존재로서의 인간

ⅲ. 인간의 유일성과 일회성

Ⅲ. 결론


◎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생명 복제 기술은 이제 우리의 삶에서 낯선 부분이 아니다. 이미 영국에는 복제양인 돌리가 태어났고, 감자나 옥수수를 비롯한 다양한 종류의 GMO 식품들은 우리의 식탁에 올라와 있다. 생명공학 기술은 발전을 거듭해왔고, 어떤 사람들은 이미 인간을 복제할 수준의 기술이 갖춰져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생명과학 특히 유전공학으로 만들어진 다양한 복제생명체들에 대한 연구가 활발한 이루어지는 반면, 인간의 복제는 다양한 난관과 찬반논쟁이 벌어지고 있으며 법으로도 금지가 되어있다. 발표에서는 이러한 복제기술의 등장은 막을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라고 보고, 복제생명체 중 복제인간에 대한 다양한 관점들을 알아볼 것이다. 만약 인간복제가 허용된다면 그들을 우리와 같은 인간으로 정의할 것인지, 그렇다면 그 기준은 무엇이 되어야 하는지 이야기 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복제생명체에 대한 여러 가지 관점

사회내 대중의 시각에서 복제인간을 본다면, 복제인간의 등장은 그들에게 큰 파장을 일으킬 것이다. 현재의 대중은 복제인간에 대해 잘 아는 것이 없기 때문에 그들에 대한 일반적이고 단편적인 인식을 하고 있다. 즉 친숙하지 않은 복제인간에 대한 거부감이 있다는 것이다. 이는 <프랑켄슈타인>의 괴물에서도 여실히 나타나는데 괴물을 본 사람들의 반응은 언제나 그를 ‘자신들과 다르다’고 생각하고 거부하거나 배척하는 것이었다. 소설과 관련한다면 대중들도 미지의 존재인 복제인간에 대한 언론의 과장된 이야기에 휘둘려 잘못된 인식을 하거나, <프랑켄슈타인>에서 처럼 복제인간을 단지 괴물로 인식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이러한 복제인간기술에 대한 관점은 긍정적 부정적 관점으로 나뉜다. 이는 각각 생명과학 기술적 시작과 윤리적 시각으로 비교하여 이해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도미니크 르쿠르, 『인간복제논쟁』, 권순만 역, 지식의 풍경, 2005.
- 안종주, 『인간복제 그 빛과 그림자』, 궁리, 2003.
- 윤효녕, 최문규, 고갑희, 『19세기 자연과학과 자연관』, 서울대학교출판부, 1997.

◎ 참고논문
- 윤용택, 「복제인간에 대한 철학적 고찰」, 『과학사상』 통권44호, 범양사, 2003.
- 전경운, 「인간복제의 위험성과 인간복제방지법」, 『사회과학논총』 17권, 명지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01.8.
- 정기철, 「인간복제 시대의 인간의 정체성」, 『한국기독교신학논총』 18집, 한국기독교학회, 2000.
- 한희숙, 「복제인간은 존엄한가 -복제인간에 관한 인간학적 숙고」, 『수행인문학 제6집』,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2002.
- 황필호, 「춘계,추계학술대회 논문 : 인간복제 , 어떻게 볼 것인가」, 『한국종교사연구』 8권, 한국종교사학회, 2001.

◎ 참고자료
- 김보일, 「영화 속 논리 엿보기 - 도구적 세계관에 대한 통렬한 풍자」, 『월간 (논)』 2006년 7월호 (통권 4호), 초암네트웍스, 2006.
- 영화 <아일랜드(2005)>
- 영화 <아이,로봇(2004)>
-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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