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놀이치료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미술치료란?

2. 미술치료의 역사

3. 미술놀이치료의 의의 및 입장

4. 미술치료의 속성 및 장점

5. 미술치료의 치료적 요소

6. 접근이론 중심에 따른 미술치료 모형

7. 아동그림의 발달단계

8. 색의 상징

9. 미술놀이치료의 재료

10. 미술치료사

11. 미술치료실 환경

12. 미술놀이치료의 과정

13. 미술놀이치료의 기법

14.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미술치료란?
미술치료라는 용어는 Ulman(울만)이라는 학자가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로서 그는 “미술과 치료 양쪽이 진정으로 함께 충실해야 미술치료라고 할 수 있다.”고 하였다(1971). 또한 “미술치료란 치료적 틀 안에서 비언어적 시각 예술인 미술을 매개로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그들의 미술작품을 통하여 심리를 진단, 치료하기 위한 것이다.”라고 한국미술치료 학회에서는 정의하였다. 치료는 궁극적으로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행위와 과정으로, 진단과 치료적 개입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즉 미술치료는 환자와 미술이라는 매개체, 즉 미술작품과 창작과정 및 창작 후의 과정을 사용하여 환자의 상태와 문제를 파악하고, 미술을 통해서 그들의 문제나 고통을 경감시키고 개선하여 내담자의 적응적 상태를 형성해 나가는 것이라고 보아도 될 것이다. 또한 미술치료는 인간의 심리적 고통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잠재력, 성장 가능성을 개발하는 자기 경험과 자기본성 회복의 기회를 부여한다. 즉. 미술치료는 인간의 건강한 힘을 재발견하며 질병을 예방하는 차원에서도 치료적 의의를 갖는다(미술치료학회).

2. 미술치료의 역사
이렇듯 미술치료에 대한 정의는 위에서 정의한 것 외에도 많이 정의가 내려지고 있지만, 지금의 미술치료의 의미를 가지게 되기까지 미술치료가 역사적으로 다양한 이론에 근거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시도되어져 왔다. 따라서 미술치료를 알기 위해서 미술치료의 역사와 각 이론에 따른 접근방식을 알아야 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본 장에서는 미술치료의 역사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미술치료에 대해 잘 알지 못하더라도 미술을 치료현장에서 사용한다는 것은 미술이 치료의 힘을 가지고 있다고 누구나 예측 가능할 것이다. 뒤에서도 미술이 가진 치료적인 힘에 대해서 자세히 소개할 것 이지만, 미술치료에서 미술이 지니는 치료적 힘은 예술작업 중에 일어나는 창의적 생각 및 느낌이 곧 치유의 힘이 되고 그것을 통해 삶을 풍요롭게 하며 개인의 사고와 감정을 비언어적으로 교류하고 공감할 수 있는데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맥락으로 미술이 가진 치료적 힘을 바라보았을 때 미술의 치료적 힘은 오랜 역사에서 부터 찾아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선현,「임상 미술치료의 이해」, 학지사, 2006
김성현 ․ 장혜순 공저「유아동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예경, 2008
김순혜,「현대 아동상담」, 학지사, 2004
김정규,「게슈탈트 심리치료」, 학지사, 2003
백중열,「아동미술치료」, 공동체, 2008
원주영,「 미술치료사가 교육목적으로 받은 치료 및 분석에 대한 현황연구」. 석사논문, 명지대 사회교육대학원, 2007.
유미 저, 「현장적용을 위한 미술치료의 이해」, 한국학술정보, 2007
이근매.최인혁 저, 「매체경험을 통한 미술치료의 실제. 」, 시그마프레스. 2008
이숙 ․ 최정미 ․ 김수미 공저,현장중심 놀이치료」, 학지사, 2002
이은진 ․ 장선철 공저,「미술치료」, 동문사, 2008
정여주, 「미술치료의 이해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3
주디크 루빈, 주리애 역,「이구동성 미술치료」, 학지사 2007
천성문 외 5인 공저,「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6
최은영 ․ 공마리아 공저,「미술심리치료」, 학지사, 2008
캘빈 S. 홀 ․ 보넌 J, 노드비 지음, 김형섭 역「융 심리학 입문」, 문예출판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15일)
  • 미술치료(◯◯평생교육원), 스포츠교실(◯◯나눔운동본부), 동화미술놀이, 한자교실(◯◯도서관), 통합미술(◯◯시 교육청)지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실습지도자 확 인 란실 습 일 지실 습 일 자2014년 3월 13일 목요일 (9일차)성 명○○○실 습 일 정시 간내 용11:00~12:0012:00~13:0013:00~14:0014:00~15:3015:30~17:3017:30~18:3018:30~19:3019:30~20:00출근 및 업무 준비(금일 프로그램 숙지)점심식사 및 휴식자유놀이활동 및 간식배식 도우미-간식 먹기 전 아동

  • 고위험모아간호학 3학년 1학기 레포트
  • 미술 치료 및 놀이 치료를 통하여 아동이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더 많이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인위적이고 부자연스러운 상황보다는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더 잘 듣는다고 하니 부모와 함께 있을 때 아동과의 대화가 이루어지도록 하여 아동이 느낄 수 있는 분리불안을 해소 시킨다.(2) 학령기이 시기 아동은 지역 행성, 보편성, 이 가능성, 인과성을 포함한 죽음에 대한 구체적이고 확실한 개념을 깨닫게 되므로 의사소통 시 아동의 질문에

  • 행복가정상담센터 기관 방문 보고서_행복가정상담센터 기관 방문 보고서_744
  • 치료를 받으면서 일부분 나아진 모습을 보이기도 했지만 결국은 가정파탄이나 살인같은 비극적 결말로 끝난 경우를 많이 봐왔기 때문에 가정상담센터의 프로그램이 너무 형식적인것이 아니냐 라는 비판을 하는 조원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소장:내 그러한 질문들을 충분히 제기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원들의 생각과는 달리 대부분의 가정센터의 프로그램은 체계적이고 각각의 단계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단계를 올라갈수

  • [장애인교육]청각장애 교육과정과 재활심리적접근
  • 놀이치료 측면을 접근해보고자 한다. (1) 부적응 아동을 위한 기본적인 심리치료적 기법과 전략1) 미술치료아동이 느끼는 불안과 갈등을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방향으로 그림을 통해 발산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며, 각자의 개별성을 증진시키도록 도와준다. 미술을 통해 자신의 부정적긍정적 충동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경험 할 수 있으므로 장애로 인해 놀이활동에 잘 참여하기 어려운 아동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다.2) 음악치료 음악이나 음악과 관련

  • 자폐아동 관찰 및 지도방법
  • 놀이와 의식적인 게임의 촉진, 의사소통적 의도의 습득 등 자기조정력 발달을 촉진시킨다. 따라서 조기교육의 방법은 부모와 자녀, 교사와 유아간의 상호작용을 보다 밀도있게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4. 자폐아의 치료자폐아에게 여러 가지 다양한 치료 방법들이 사용되어 왔다.그런데 최근에는 교육적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왜냐하면 구조화된 기술 발달적 접근이 이러한 아동들에게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이다.그리고 자폐아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