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실학주의(Realis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실학주의의 개관
2. 실학주의의 배경
3. 실학주의 교육의 특징
4.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유형
5. 임용 기출문제
본문내용
3. 실학주의 교육의 특징 (★)
(1) 교육적 인간상 – 합리적 인간
(2) 직접적 경험 중시
(3) 이해와 경험 중시, 시청각 교육방법 강조
(4) 주체적 사물과 실물교육, 실질적 지식 강조
(5) 광범위한 교육내용 제시
(6) 자국어 존중, 근대 외국어 교육, 자연과학 교육과정 중시





4.(2) 사회적 실학주의 (Social Realism)
① 발생배경 : 형식적 인문주의 비판. 고전을 현재의 삶을 준비하는데 부적절하다고 생각.
② 교육목적 : 유능한 사회인, 신사(gentleman) 양성.
③ 교육내용 : 사회적 활동에 의한 교육 중시. 사교계 진출 권장.
여행의 교육적 가치를 높게 평가.
고전어보다는 현대어, 역사와 철학 등을 중시.
④ 교육방법 : 강제·폭력 배제.
흥미성의 원리와 호기심·자존심을 이용.
여행을 통해 견문을 넓힘.
단순한 기억보다는 이해·판단 중시.
많이 아는가?가 아닌 누가 더 진정한 학문을 했는가!


4.(3) 감각적 실학주의 (Sense Realism) (★)
⑦ 대표적 사상가
3) 코메니우스 (J. A. Comenius, 1592~1670)(★★)
- 학교제도
ⓐ 유아기(1~6세) : 모친학교(어머니 무릎학교)
ⓑ 아동기(7~12세) : 모국어학교 - 초등학교(무상의무교육)
ⓒ 소년기(13~18세) : 라틴어학교 - 중등교육
ⓓ 청년기(19~24세) : 대학 – 고등교육
- 교육방법 : 합자연의 원리 적용
- 교육사적 의의
교육학의 고전 대교수학, 세계 최초 시청각 교재 세계도회 저술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치밀한 학년 구분
아동의 자연성을 활용한 합자연의 방법 제시
7자유과 외에 물리학, 지학, 역사, 도덕, 종교까지 포함할 것을 주장



참고문헌
서양교육사 (김경희, 정희숙 / 집문당)
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탐구 (이주한 / 창지사)
교육의 역사와 사상 (노상우 / 교육과학사)
서양교육의 이해 (김미환 공저 / 교육과학사)
교육사상사 (정호표, 김병희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7세기 실학 주의 시대의 교육사상 - Gohann Amas Comenius의 교육사상 중심 -
  • 실학주의 (Sense Realism) 1. 감각적 실학주의의 발달 2. 교육사상가 1) Richard Mulcaster 2) Walfgang Ratke Ⅴ Johann Amas Comenius의 사상 교육사상 로크의 교육사상Ⅵ 교육사적 의의 Ⅰ 시대적 배경☆ 동방항로에 대한 개척의 노력 ⇒ America 발견, 희망봉의 회항과 세계의 일주Result 기독교의 세계관 붕괴, 유럽사람들의 세계관 동요☆ Copernicus와 Galilco의 천문학, Newton의 물리학, Bacon의 귀납법 ⇒ 우주관 변화☆ Havey의 생리학, Pescartes의 합리주의 철학등이 제창 ⇒

  • 블레즈 파스칼 Blaise Pascal 인물분석
  • 교육을 하였다. 포르루아얄 (Port-Royal)이 중심이 되는 학교로 학생 수나 규모가 작은 학교를 질적으로 교육하였다.실학주의 (Realism)교육의 이론과 실제에서 사실과 실물의 직관을 특히 중요시하는 입장으로, 형식화된 문헌 본위의 언어주의 교육에 반대하여 자연 과학의 발달이나 철학의 경험론에서 영향을 받아 성립하였다.실학주의 교육은 실용성과 실천성이 숨어있는 지식의 추구로, 모든 교과에 실용적 유용성을 강조하였다. 감각에 호소하는 직관

  • [교육사] 17세기 실학주의교육
  • 교육철학 및 교육사- 17세기 실학주의교육 -제출일 : 2004년 11월 26일(금)- 차 례 -Ⅰ서론Ⅱ본론1. 17세기의 시대적 배경1) 사회문화적 배경2) 근대적 철학 대두3) 자연과학의 발달2. 실학주의 교육 탄생3. 실학주의 교육의 발달과정1. 인문적 실학주의2. 사회적 실학주의3. 감각적 실학주의Ⅲ 결론1. 실학주의의 비교2. 실학주의교육의 특징3. 실학주의교육의 교육사적 의의17세기 실학주의17세기 교육사상사교육Ⅰ서론근대 서유럽에서의 정신

  • [교육철학] 실학주의
  • 실학주의 학문은 당시 유행하던 연역법보다는 귀납법을 중요한 방법론으로 채택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학문적 방법론에 기초를 제공했던 것은 베이컨의 경험론과 데카르트의 합리론이었다.따라서 우리는 근대와 그 이전 세대와의 차이점을 과학에 돌릴 수 있다. 이러한 실생활 중심과 과학 중시의 사상은 과학과 철학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교육의 발달에도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 즉 진리의 발견의 과학적인 방법은 교육에 있어서

  • [교육철학/교육사상]17c 실학주의 교육사상
  • Realism) 1. 감각적 실학주의의 발달 감각적 실학주의는 인간의 감각적 직관을 기초로 사물의 본질을 파악하려고 하였다.감각적 실학주의는 인문적 실학주의와 사회적 실학주의가 다 같이 형식적인 언어주의에 반대하고 현실생활을 교육의 입각지로 삼는 점에 있어서 일치한다. 그러나 그 눈을 자연계에 향하여 자연과학적 지식과 실생활과의 경험을 도모하기까지에는 이르지 못하였다. 당시의 자연과학의 육성과 거기에 자극을 받아 일어난 철학상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