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실학주의(Realis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1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실학주의의 개관
2. 실학주의의 배경
3. 실학주의 교육의 특징
4.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유형
5. 임용 기출문제
- 본문내용
-
3. 실학주의 교육의 특징 (★)
(1) 교육적 인간상 – 합리적 인간
(2) 직접적 경험 중시
(3) 이해와 경험 중시, 시청각 교육방법 강조
(4) 주체적 사물과 실물교육, 실질적 지식 강조
(5) 광범위한 교육내용 제시
(6) 자국어 존중, 근대 외국어 교육, 자연과학 교육과정 중시
4.(2) 사회적 실학주의 (Social Realism)
① 발생배경 : 형식적 인문주의 비판. 고전을 현재의 삶을 준비하는데 부적절하다고 생각.
② 교육목적 : 유능한 사회인, 신사(gentleman) 양성.
③ 교육내용 : 사회적 활동에 의한 교육 중시. 사교계 진출 권장.
여행의 교육적 가치를 높게 평가.
고전어보다는 현대어, 역사와 철학 등을 중시.
④ 교육방법 : 강제·폭력 배제.
흥미성의 원리와 호기심·자존심을 이용.
여행을 통해 견문을 넓힘.
단순한 기억보다는 이해·판단 중시.
많이 아는가?가 아닌 누가 더 진정한 학문을 했는가!
4.(3) 감각적 실학주의 (Sense Realism) (★)
⑦ 대표적 사상가
3) 코메니우스 (J. A. Comenius, 1592~1670)(★★)
- 학교제도
ⓐ 유아기(1~6세) : 모친학교(어머니 무릎학교)
ⓑ 아동기(7~12세) : 모국어학교 - 초등학교(무상의무교육)
ⓒ 소년기(13~18세) : 라틴어학교 - 중등교육
ⓓ 청년기(19~24세) : 대학 – 고등교육
- 교육방법 : 합자연의 원리 적용
- 교육사적 의의
교육학의 고전 대교수학, 세계 최초 시청각 교재 세계도회 저술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치밀한 학년 구분
아동의 자연성을 활용한 합자연의 방법 제시
7자유과 외에 물리학, 지학, 역사, 도덕, 종교까지 포함할 것을 주장
- 참고문헌
-
서양교육사 (김경희, 정희숙 / 집문당)
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탐구 (이주한 / 창지사)
교육의 역사와 사상 (노상우 / 교육과학사)
서양교육의 이해 (김미환 공저 / 교육과학사)
교육사상사 (정호표, 김병희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소무小武지아장커 감독樟柯
- 탈라의 이해
- 경상도 방언과 전라도 방언 비교
- 심리주의비평 레포트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동양사상] 장재의 학술사상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