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의 교육과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51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르네상스 시대의 사회와 문화
2. 인문주의 교육의 발달
3. 르네상스 시대의 학교교육
4. 인문주의 교육사상가
- 본문내용
-
탄생 ‘naissance’ + 다시 ‘re‘ =재생∙부활
⇒ 그리스·로마의 고전문화 부활
중세와 근세 사이에 서유럽 문명사에 나타난 역사 시기(14~16세기)와 그 시대에 일어난 문화운동
- 좁은 의미: 그리스 ․ 로마 고전 문화를 가르치는 학풍
- 넓은 의미: 르네상스기 이탈리아에서 일어나 유럽으로 확대된 정신 운동
⇒ 그리스 ․ 로마 고전을 이상으로 두고 인간의 존엄성을 중시, 회복하려 노력.
개성과 능력을 강조
(3) 교육방법
교과서나 문헌 등이 학습경험의 유일한 자원 <- 구텐베르크 활판인쇄술 발명
교과서로서는 퀸틀리안의 『웅변교수론』이 많이 채택
중세기 학교에서 사용하던 구두(口頭) 논의 대신 논문 쓰게 함 – 그리스 라틴어를 실용적 언어로 취급하여 어학능력 발달
학습방법으로 억압과 체벌 대신 개성과 흥미 중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