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과 교수-학습 과정안] 옷 세탁과 관리하기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 옷 세탁과 관리하기


2. 단원 설정의 이유

3. 단원의 목표


1) 인지면

2) 기능면

3) 태도면


4. 단원의 구조도

5. 단원의 차시별 지도계획

6. 단원 평가 계획

1) 인지면
2) 기능면
3) 태도면

7.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8. 학생의 실태

Ⅱ. 본시 지도 계획

1. 제재명 : 손빨래하기

2. 본시 학습목표

3.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4. 평가 계획(형성평가 계획)

5. 학생 좌석 배치도

Ⅲ.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 옷 세탁과 관리하기


2. 단원 설정의 이유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직업교과가 중·고등학교에서만 실시되고 있었으나, 2008 년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을 보면, 초등학교부터 진로 인식과 기술발달에 대한 이 해, 가정생활의 기반을 익힐 수 있도록 5~6학년에서 실과를 신설하여, 초등학교의 실과가 중·고등학교의 직업과정으로 연결되도록 직업교과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직업교과는 학생의 전환교육차원에서 학교 교육을 마친 후 지역 사회 구성원으로 서 자신의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사회생활 기능과 직업을 가지기 위한 준비 과정으로 기초적인 직업 기능을 익히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일상생활 및 지역 사회생활과 직업 생활에 필요한 경험을 다양하게 가지도록 하여 장애 학생의 생활 적응과 직접적인 관계를 가지는 기능적 생활 중심 교과이며, 실천 측면의 교육활동을 중시하는 실습 중심 교과로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겐 특히나 중요한 과목이다.

또한 직업생활은 개인생활이나 가정생활의 터전 위에 마련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 미를 지닌다. 직업교과는 기초 기능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실제 직업 생활에 필요한 기능으로의 전이 가능성을 확장하고 나아가 취업 및 직업 유지에 필요한 기능을 기를 수 있도록 해준다.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그리고 좋은 직업을 갖기 위해서는 깨끗하고 단정한 옷차림 과 건강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그런 점에서 직업 교과 내용 중 자신의 옷 을 세탁하고 관리할 수 있는 <옷 세탁과 관리하기> 단원을 선정하였다.

본 단원 <옷 세탁과 관리하기>는 세제 선택하기, 세탁하기, 옷 관리하기의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학생들에게 이 단원을 통해 깨끗한 옷차림이 건강한 생활을 하는 데 필요함을 알게 하고, 옷감의 종류에 따른 세제의 선택이나 빨래하는 방법 등 을 익혀 자신의 의복을 깨끗하게 유지 시켜 주려는 교육적 필요에 의해 본 단원을 선정하였다.

참고문헌
1. 기본교육과정 교과서 직업생활
2. 2010학년도 학교교육과정 운영계획, 서울 정진학교
3. 장애청소년 전환교육, 박승희 역, 시그마프레스,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직업훈련의 관점 가르칠 하나의 행동을 단계별로 잘게 나누어 놓은 것(예, 10단계 20단계)으로써 교수 목표들이 성취될 수 있도록 분석되어 있으면서도 계열화된 일련의 하위 목표들로 구성되어 있는 교수 전략을 말한다. 과제 분석은 특정한 기술이나 과제에 대해서 각 학생의 개별 기능 수준에 맞게 교사가 목표를 정확하게 설정하도록 도와줌으로써 효과적인 진단적 기능을 하며, 각 아동의 학습속도에 맞게 계획될 수 있기 때문에 계열성 있는 연속

  • [기술,가정과 교수-학습 과정안] 중학교 `의류와 침구` 수업지도안
  • 학습목표3.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4. 평가 계획(형성평가 계획)5. 학생 좌석 배치도Ⅰ. 단원의 개관1. 단원명 : 의류와 침구2. 단원 설정의 이유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고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함에 있어서 그 사람의 첫인상은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기에서 옷은 몸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 대한 첫인상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단정하지 못한 옷차림과 때와 장소에 알맞지 않은 옷차림은

  • [지체장애아 기술 가정과 교수-학습 과정안] 의류와 침구
  • 학습목표3.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4. 평가 계획(형성평가 계획)5. 학생 좌석 배치도Ⅰ. 단원의 개관1. 단원명 : 의류와 침구2. 단원 설정의 이유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고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함에 있어서 그 사람의 첫인상은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기에서 옷은 몸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 대한 첫인상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단정하지 못한 옷차림과 때와 장소에 알맞지 않은 옷차림은

  • [소설교육론] `감자 먹는 사람들`작품분석과 지도안
  • 직업은 노래를 부르는 가수이다.③ 아버지는 농사일에 애착을 가지고 있다.④ 부친의 병은 어머니의 관리 소홀 탓다.⑤ 어머니는 7년 동안 아버지의 병 때문에 가슴을 졸였다. 밑줄 친 부분의 이유를 추측한 것으로 적절한 것은?.왜 그랬을 까요? 노래하는 사람이 되기 전엔 그토록 자연스럽던 편지 끄기가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면서부터는 어렵게 된 까닭은? 지금도 이 편지를 윤희 언니에게 부치게 될 거 같지 않습니다. 노래라면 얼마든지 윤

  • 미디어교육, 진로교육 재량활동 사례, 한국문화교육, 통일교육 재량활동 사례, 환경보전교육, 체험학습교육 재량활동 사례, 재량활동 관련 제언
  • 교수ㆍ학습 형태1) 집단탐구 학습 앞으로 남북통일이 구체화됨에 따라서 국민 개개인이 해결해야 될 통일과 관련된 가치 갈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참여의식을 고취할 수 있는 수업방법이 집단탐구 학습이다. 앞으로 남북 관계가 교류협력 시대에 들어가게 되면 남북한의 개방적인 정보 교환이 가능하게 되어 수없이 쏟아지는 각종 자료에 입각하여 교육을 진행할 때가 올 것이다. 이러한 시기에는 단순한 정책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