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통계적 자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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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통계적 자료 분석
1.기본개념
1)빈도분포 (Frequency distribution)
(1) 개념

(2) 종류
2)집중경향성 (Central tendency)


(1) 최빈값 (mode)

(2) 중앙값(median)

(3) 평균(mean)

3) 변산도 (Variability)

(1) 범위 (Range)

(2) 편차

① 개념

② 사분편차 (Semi-interquartile range)

③ 평균편차 (Mean deviation)

④ 표준편차 (Standard deviation)

(3) 검사의 점수척도

4)정상분포곡선 (Normal distribution)

(1) 표준정규분포(standard normal distribution)

2.가설의 설정
1) 가설(hypothesis)의 정의

2) 가설의 종류
(1) 연구적 가설과 통계적 가설(statistical hypothesis)
(2) 기술적 가설(descriptive hypothesis)과 관계적 가설(relational hypothesis)
(3) 등가설(non-directional hypothesis)과 부등가설(directional hypothesis)

3) 가설의 진술

(1) 가설진술시 유의사항

(2) 가설의 조건

4) 가설의 검정

5) 오류(error)와 유의수준 (level of significance:α)

(1) 1종오류(type I error)와 2종오류(type Ⅱ error)
(2) 유의수준(level of significance:α)과 기각역(rejection region:C)
(3) 통계적 유의성(statistical significance)과 실질적 유의성(practical significance)


Ⅱ. 통계적 자료 분석 방법
1.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
1)상관분석의 개념

2)상관분석과 관련된 개념

▶변수들간의 관련성
▶상관연구의 특성
▶목적
▶상관연구(Correlational research)․ 인과연구(causal research)-실험연구(experimental research)

▶변수의 종류

▶측정척도의 종류

▶척도의 종류와 상관분석 방법

▶상관분석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


-자료의 통합

-자료의 절단

- 사례수

-국외자(outline)

상관분석

자료의 성질과 상관계수 추정방법


◎ 정준상관분석 (Canonocal Correlation Analysis)
2.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
1) 용어의 기원

2) 회귀분석의 개념과 목적
(1)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이란?

(2) 회귀분석의 목적

3) 회귀분석의 종류
4)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5) 중다회귀분석의 유형과 해석

① 표준 중다회귀분석 (standar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② 위계적 중다회귀분석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③ 단계적 중다회귀분석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3. Z-검정
1) 기본개념
2) 단일표본 Z검정(one-sample Z test)

* 검정 절차

3) 두 표본 Z검정
⑴ 두 독립표본 Z검정(two-independent samples Z test)

* 검정 절차

⑵ 두 종속표본 Z검정(two-dependent samplees Z test)

* 검정 절차

⑶ 양방적 검정과 일방적 검정

4. t-검정(t-test)

1) 기본개념

2) 단일표본 t검정(one-sample t test)
* 검정절차
3) 두 종속표본 t검정(two dependent sample t-test)

4) 두 독립표본 t검정(two independent samplees t-test)

5) t검정의 검증력
6) t검정의 결과 해석의 예

5. -검정
1)검정(chi-square test)

2)검정(chi-square test)을 위한 요건

3)검정의 기본원리
(1)일원검정(one-way chi-square test)

(2)이원χ검정(two-way chi-square test)

3)수정된 χ

4)결합도 분석
(1)χ를 이용한 결합도 측정치

(2)PRE(proportional reduction in error) 측정치

6. 분산분석(Analysis of Variance)
1)분산분석(Analysis of variance : ANOVA)
(1) 분산분석의 목적

(2) 분산분석의 기본 가정

(3) 분산분석 자료의 특징

(4) F 분포

(5) 분산분석에서 사용되는 용어

(6) 분산분석의 가설설정
2)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1) 일원분산분석의 목적
(2) 일원분산분석의 예
3)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

(1) 이원분산분석의 목적

(2) 이원분산분석의 예

4) 공변량분석(Analysis of Covariance; ANCOVA)
(1) 공변량분석의 목적

(2) 공변량분석의 가설설정


5) 다변량분석(Multiple Analysis of Covariance; MANOVA )
Ⅲ. 전통적인 질적 자료 분석

1) 범주 혹은 테마 개발의 강조
2) 사전 설정된 테마의 분석
(1)단순 유의성 분석(simple valence analysis)
(2)명시적 내용분석

(3)Miles와 Huberman의 효과행렬
3) 생성된 테마의 분석
(1) 잠재적 내용분석
(2) 상시비교분석(constant comparative analysis)
(3) 전개식연구순서
(4) 유사성과 대조의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통계적 자료 분석
1.기본개념
1)빈도분포 (Frequency distribution)
(1) 개념
어떤 집단에서 측정치를 그 집단의 의미있는 특징을 밝히기 위해 수치들을 정리하게 된다. 이런 수치들의 정리는 여러 가지 통계적 처리를 간편하게 해주며, 연구보고서나 논문에서 원자료를 대신해서 매우 의미있는 역할을 한다. 원자료를 그대로 제시하는 경우라도 얻은 점수나 측정치가 무질서하게 배열되어 있으면 이런 자료는 읽는 사람에게 의미있고 중요한 특징을 보여주기 어렵다. 따라서 이런 불편을 덜기 위해서 일정한 양적 유목이나 급간에 따라 얻은 점수들을 분류하여 각 급간 속에 속하는 빈도수를 요약해서 표시하는 것이 빈도분포다. 이 빈도분포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점수범위를 발견하고, 급간을 정한 후 각 급간에 해당하는 빈도를 세어나가서 표시하는 세 가지 절차를 밟아야 한다.

(2) 종류
① 단순빈도 분포 (Simple frequency distribution)
단순빈도 분포표는 한 변인의 측정치들을 낮은 것에서 높은 것으로 순서대로 배열한 다음 각 측정치에 속하는 성원, 즉 개체의 빈도수를 계산하는 것을 말한다.
② 묶음 빈도 분포표 (Grouped frequency distribution)
자료의 정보를 보다 더 간결하게 추출해 내기 위하여 유목의 수를 줄여 묶음하여 표를 작성한 것이 묶음빈도 분포표이다. 즉, 단순빈도 분포표로서는 집단의 집중경향 같은 것을 ‘시각적으로’ 잘 알기 어려워서, 결국 자료를 묶음함으로써 좀 더 요약하고 단순화시킬 필요성이 생기게 될 때 작성한다.
③ 누가빈도 분포표 = 누적분포(cumulative distribution)
양적자료에서 각 측정치 또는 각 급간에 속하는 빈도가 얼마인지를 알고 싶을 때는 각기 단순빈도 분포표 또는 묶음빈도 분포표를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특정의 측정치보다 더 큰 또는 더 적은 사례의 수 또는 백분율을 알고 싶어하는 경우도 흔히 있다. 이러한 정보를 알기 위해 누가빈도 분포표를 만든다.
누가빈도는 제일 밑의 측정치 또는 급간에서 시작하여 그 급간의 상한계 아래에 있는 모든 빈도를 더하여 얻는다. 그리고 누가 백분율은 각 측정치의 누가빈도를 전체 사례수 N으로 나눈 다음 곱하기 100하여 계산한다.
참고문헌
김병성(1997), 「교육연구방법」, 학지사
김정환(2001), 「분산분석의 이해」, 교육과학사
김종호(1996), 「통계적 가설검정; 방법과 예제」
김해경(2004), 「통계적 자료분석의 이론과 실제」, 경문사
김흥규(1997), 「사회과학통계분석」, 나남출판
배호순, 「교육심리 연구방법론」
배호순(2004), 「교육평가 용어사전」, 한국교육평가학회, 학지사
성태제(2005), 「현대 기초통계학의 이해와 적용」, 교육과학사
신규철(2002), 「연구방법론의 이해」, 한국문화사
안광호(2005), 「SPSS를 활용한 사회과학조사방법론」, 학현사
안우환(2004), 「논문 작성을 위한 교육통계」, 한국학술정보(주)
오택섭 외(2003), 「사회과학 데이터 분석법」, 나남출판
우수명(2002), 「마우스로 잡는 SPSS 10.0」 , 인간과 복지
채구묵(2001), 「현대 사회과학 통계분석」, 나남출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럭저럭..하지만 큰 도움은 안되는 듯..
  • san***
    (2012.05.30 20:0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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