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사론] 교사의 교직 윤리와 여성화 학교, 학급 교육과정의 편성과 실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교사의 교직윤리와 여성화
1. 교사의 교직윤리
2. 교직 여성화 현상과 전망

Ⅱ.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및 실행
1. 학교 교육과정 개관
2. 학교 교육과정의 일반적 절차
3. 학교 교육과정의 실행 (사례)
4. 학교에서 재량권을 발휘할 수 없는 영역

Ⅲ. 학급교육과정의 편성 및 실행
1. 학급 교육과정 개관
2. 학급 교육과정의 일반적 절차
3. 학교 교육과정의 실행 (사례)

Ⅳ. 보충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
교육과정 개발의 유형
교육과정 개발(개정) 방식의 변화
교육과정 개혁/혁신에 대한 교사들의 반응
본문내용
I. 교사의 교직윤리와 여성화

1. 교사의 교직윤리
(1) 교직윤리의 의미
• 윤리 : 인간이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면서 지켜야 할 도리
• 교직윤리 : 교육에 종사하는 직업집단에 적용되는 윤리 (=교사윤리)
인간을 기르는 교육자로서, 학교라는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또한 국가·사회 발전의 일익을 담당해야 하는 사람으로서, 교사가 지켜야 할 규범
(2) 교직윤리의 엄중함
• 교직이 수행하는 것 : 교육 (인간을 기르는 일) → 인간 존재 자체에 영향을 미침
• 교육의 오류 = 학습자의 권리 손상 = 최선의 삶을 살 가치를 갖는 존엄한 인간 존재 자체에
가해지는 상처, 방해
• 교육은 인간 내면세계와 관련 (비가시성, 불명료성) → 확인과 방지의 어려움
• 오류 발생 후 치유・보상이 매우 곤란함 : 개인의 삶의 결함은 평생 치유되지 않고 남아 있을 수 있음
• 교사는 교직자로서 자신의 모든 행위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함 - 자신의 행위가 잘못되었 을 때 초래되는 결과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행위가 올바르게 행사되도록 끊임없는 주의 를 기울여야 함 (분별 있는 태도 필요)
(3) 교사에게 요구되는 윤리
* 교사의 주 업무는 학생 지도이지만 학생 외에도 여러 부류의 사람, 집단과 관계하기 때문에 다양한 측면의 윤리가 요구됨
① 학생에 대한 윤리
・ 학생에 대한 사랑
・ 학생의 인격, 권리 존중
・ 학생을 공정하게 대해야 함
・ 성실하고 진실한 태도, 인내와 관용의 태도
② 동료교사에 대한 윤리
・ 상호간 존중 및 교육자적 권위 보호
・ 다양한 교육관 및 교육방식에 대한 관용의 자세
・ 교사 간 적극적인 협동과 조력의 태도
・ 동료교사에 대한 건전한 평가와 비판∙격려의 태도
③ 학부모에 대한 윤리
・ 학부모의 권리를 존중, 학부모를 교육의 동반자로 인정
・ 학부모와의 원활한 소통 속에 학생 교육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
・ 학부모에 대한 인내와 이해의 자세를 가지고 ‘부모교육자’로서의 역할 수행
④ 학교조직에 대한 윤리
・ 학교에서 맡은 직무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최선의 노력
・ 학교 조직 내 상급자에 대한 예의와 올바른 대우
・ 학교의 제반 사항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참여
・ 학교의 건강한 문화 창조에 기여
⑤ 교직공동체에 대한 윤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우리나라의 교원양성제도 총정리
  • 교사의 수요와 공급에 관한 정책② 교사양성 체제에 관한 정책: 체제의 목표, 운영의 원리교사 양성기관의 유형, 종류와 이들간의 관계③ 교사양성 기관의 운영에 관한 정책: 학생 선발 정책교육목표,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평가에 관한 정책교직원 인사에 관한 정책(특히 교수요원)교육 여건에 관한 정책④ 교사 자격부여에 관한 정책 등이 포함된다.3. 우리나라의 교원 양성 제도1) 우리나라의 교사 양성교육우리나라의 교사양성 교육은 역

  • [교직실무 A형]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시오
  • 교육을 실시한다. 유아들의 학습상황과 생활측면을 평가하고, 유치원생활, 학습능력, 성격 등에 대해 학부모와 상의한다. 일일교육계획안, 학급경영록, 생활기록부 등 각종장부 및 문서를 작성 및 관리한다. 통학버스에 탑승하여 원아들이 안전하게 승하차 할 수 있도록 돕기도 한다. 인근 초등학교 교사와의 간담회를 주최하기도 한다.2) 특성(1) 발달에 맞는 적절한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유아발달 및 유아교육에 관한 고도의

  • [교육 사회학] 교사의 특성, 역할, 교원평가제
  • 학교의 사회학에서 교육주체의 하나인 교사에 관한 연구가 언제나 빠뜨릴 수 없는 하나의 영역이 되고 있는 까닭이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오늘날 학교교육의 과정에서 교사의 위치는 새롭게 인식되고 있으며, 또 교사집단에 관한 연구는 교사의 지위향상이나 교직의 전문성 제고라는 측면에서 그 활기를 더해 가고 있다.교사에 관한 연구는 그 범위가 매우 넓고 다양하다. 다시 말하면 가르치는 일에 종사하는 사람을 일컫는 넓은 뜻의 교사는 초등

  • [초등교육] 초등학교의 교육여건과 지원체제 개선방안
  • 교육현장을 충분히 고려치 못한 정부의 일관성 없는 교육정책의 시행이 더하여 혼란의 와중에 있다. 더욱이 교․사대 통폐합에 따른 초등 교사 양성의 문제, 교원의 정년단축으로 인한 초등교사들의 대량 퇴직, 제7차 교육과정의 적용의 어려움, 중등 교사 자격증 소지자의 초등 기간제 교사 임용에 따른 초등 교원의 전문성 논란 등의 문제는 초등교육 담당자들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초등학교의 교육여건은 외형적으로는 초등교육에 대한 정부의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내용도 사서와 오경을 중심으로 바뀜전문교수로 박사와 조교를 두어 가르쳤다. ② 학당 - 중등수준, 동서학당 => 5부학당2) 지방 향교 - 중등수준, 지방민 교화목적 2. 고려의 사학 1) 12도(최충) : 국자감 침체기에 성장 그래서 국가가 사학이지만 12도 관리 감독 - 7재 설치로 국자감 부흥하자 침체됨, 각촉부시 - 모의과거시험2) 서당(초등교육), 향선생을 두고 자치적 운영3. 고려의 과거제도 - 학교교육이 과거시험에 종속되는 결과를 낳아 학교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