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의 역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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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I. 들어가며

II. 유럽의 역사교육

1. 영국 역사교육의 변화와 교육과정

1) 역사교육제도와 성립

(1) 국가교육과정의 제정

(2) 국가 교육과정의 개정

2) 역사교육과정 편제

3) 역사교육과정 의 내용

(1) 성취 목표

(2) 학습프로그램

4) 최근 동향 및 시사점

2. 프랑스 역사교육의 변화와 교육과정

1) 역사교육제도와 성립

(1) 역사교육의 지위

(2) 역사 과목의 도입과 변화

2) 역사교육과정 편제

3) 역사교육과정의 내용

(1) 역사교육과정의 내용

(2) 역사교과서

4) 역사교육의 동향 및 시사점

III. 아시아의 역사교육
1. 중국의 역사교육

1) 역사교육과정의 변화

2) 역사교육과정의 편제

3) 역사교과서의 내용

(1) 『역사과정표준』고등학교 역사 실험교과서
(2) 대학 역사교재에 나타난 한국사 인식과 중화사관 유용태, 2004,「중국대학 역사교재의 한국사 인식과 중화사관-고중세사를 중심으로」『중국의 동북공정과 중화주의』고구려연구재단


4) 시사점

2. 일본의 역사교육

1) 역사교육제도와 성립
(1) 역사교육의 성립과 사회과 해체 논란
(2) 신학력관과 학습지도요령

2) 역사교육과정 편제

3) 역사교육과정의 내용

(1) 중학교 역사

(2) 고등학교 일본사

(3) 고등학교 세계사

4) 시사점

VI. 북한 역사교육의 변화와 교육과정

1. 역사교육제도와 성립

1) 주체사관

2) 역사교육의 성립과 변화

2. 역사교육과정 편제

1) 「조선력사」

2) 「세계력사」

4. 시사점

V.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들어가며

한국 사회에서 교육문제는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의 대상이며, 견해도 다양하다. 특히 역사교육은 종종 사회적 이슈가 되곤 한다. 중국과 일본의 역사왜곡, 그에 대응할 한국인의 올바른 역사연구와 역사의식, 교육방법 등은 1년에 몇 번씩 한국사회의 시급한 사안으로 떠오르기도 한다. 올바른 국민정신의 형성에 역사교육이 큰 영향을 끼친다는 인식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역사교육에 관한 문제의식은 감정적인 선에 그치는 경우가 많으며, 그에 대한 개선방향도 명백한 지식의 기반 하에 이루어진다고 보기도 어렵다. 사회적 이슈가 되는 만큼 논란은 많지만, 정확한 분석과 개선방향의 취지가 엇갈리는 것이다. 무엇보다 타국의 역사교육의 전체적인 방향을 제대로 알지 못할뿐더러, 그로 인한 비교 역시 어려운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의 역사교육을 정확히 알고 개선방향을 탐색하기 위해, 다른 나라의 역사교육을 이해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유럽과 아시아 주요 국가들의 역사교육의 변화 양상, 편제, 내용 등을 분석하며, 그에 따른 시사점을 찾아 그의 장점을 한국의 실정에 맞게 수용한다면, 보다 가치 있는 역사교육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이는 문제점만 부각되는 한국의 역사교육의 장점을 알아보는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 글에서는 유럽국가 중 대표로 영국과 프랑스, 아시아국가인 중국과 일본, 그리고 북한의 역사교육을 알아보고, 그것이 한국의 역사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II. 유럽의 역사교육

유럽은 국경이 자주 변경되고 민족의 이동이 잦아, 한 나라의 배타적인 역사교육이 부적절하다는 입장 하에 통합적인 역사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그것이 전 유럽의 동일한 역사교육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대표적으로 영국과 프랑스의 역사교육은 다른 모습을 보인다.

1. 영국 역사교육의 변화와 교육과정

1) 역사교육제도와 성립

(1) 국가교육과정의 제정

영국의 역사교육은 이미 19C부터 시작되었지만, 정해진 교육과정이 없었고, 교육 내용은 각 학교에 맡겨져 있었다. 1970년대 후반 들어 역사 교육의 목표에 관한 논란이 시작되었는데 역사 교육이 애국심 고취를 목표로 하여, 자국사 중심의 교육이 되어야한다는 전통적 시각과, 역사 교육은 사고력을 목표로 사료의 비판과 분석을 위한 기술을 교육해야 한다는 새로운 시각의 충돌이었다. 이들의 논란이 계속 되는 가운데, 1988년 교육개혁법(Educational Reform Act)으로 국가교육과정의 제정이 공식화되었다.
국가교육과정에서는 역사를 공통필수 과목이 아닌 공통 기초과목으로 정하였고, 초중등학교를 주요단계(Key Stage : KS)를 4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가 끝나면 학습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시험을 실시하였다. 이후 교육과정의 내용을 결정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여 1991년 3월에 국가교육과정이 확정되었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김중락, 1998, 「영국의 역사교육과 국가교육과정」, 󰡔역사교육논집󰡕
김중락, 2007, 「영국역사교육의 최근 동향」, 󰡔역사교육논집󰡕 38
최갑수,1998,「프랑스 역사교육의 특권적 지위」, 󰡔역사비평󰡕 43
이성재, 2006 「프랑스 역사교육 평가의 동향」, 󰡔웅진사학회󰡕
김한종, 2006, 「세계 각 국의 역사교육」, 󰡔역사교육과정과 교과서연구󰡕, 선인
김유리, 2001,「중국교육과정의 변천과 역사교육」『근대중국연구』
유용태, 2004,「중국 대학 역사교재의 한국사 인식과 중화사관-고중세사를 중심으로」 『중국의 동북공정과 중화주의』고구려연구재단
김유리, 2005,「역사교학대강에서 역사과정표준으로」『역사교육』제96집, pp. 59~94.,
김유리, 2008,「중국 고등학교 역사과정표준에 따른 역사 실험교과서의 서술내용분석」
『역사교육』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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