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획안] 만 3세를 위한 `건강과 안전` 구조적 동작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생활 주제 계획안

2. 환경구성안

3. 주간교육계획안

4. 일일교육계획안

5. 수업활동계획안(초본, 수정본)

6. 수업에 사용한 교재·교구 사진

7. 참고문헌

8. 느낀점

9. 동영상(1) CD
본문내용
1. 생활주제 계획안

 생활주제: 건강과 안전
-주제: 즐거운 운동과 휴식
-소주제: 적절하게 운동하기

 주제 선정의 이유:

누구나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이라고 알고 있다. 이러한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안전한 환경이 필수적으로 마련되어야 한다. 여기서 안전한 환경은 물리적 환경 외에도 유치원에서의 안전교육을 포함한다. 유아에게 건강과 안전이 보장 될 때에 유아교육에서 강조하는 전인교육도 가능하다. 유아는 발달 특성 상 스스로 몸과 마음의 건강을 지키고 안전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우므로 유아교사가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을 구성해주고 유아에게 건강한 생활을 습관화시켜야 한다.

만3세의 어린 연령의 유아 에게도 '건강과 안전'에 대한 교육이 중요하다고 여긴 것은 유아의 생명과 직결되는 중대한 건강교육과 안전교육은 어린 시기부터 생활화되어야 효과가 클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 만 3세아는 신체운동적 발달면에서 2세 때보다 신체의 움직임이 더욱 안정되고 유연해지므로 비이동 동작, 이동 동작, 조작적 동작 활동을 다양하게 경험하여 기초적인 운동 기술 능력을 증진해야 한다. 그러므로 동요 '통통통'을 이용해 다양한 동작(뛰기, 기기, 구르기 등)을 유도하는 방법으로 활동을 구성해 보았다.

'유아를 위한 동작교육의 이론과 실제-심성경 외'에 의하면 유아기는 적절한 신체활동이 신체적 성장에 필수적이며 건강을 증진한다고 한다. 또 유아초기에 경험한 동작활동에서 자신의 신체조절능력에 대한 성취감, 자신감, 즐거움 등을 경험한 유아일수록 성인기 역시 자유롭게 움직이고 마음껏 표현하며 신체의 움직임을 좋아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도 하였다. 이를 종합하면 어린 유아 시기의 동작활동은 이후의 건강, 운동기능, 신체조절능력을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유치원 지도서 총론 교육과학기술부(2007)
-유치원 지도서 건강과 안전 교육과학기술부(2007)
-2~3세를 위한 프로그램 창지사
-3세아 교육활동 지도자료 교육부(1992)
-삼성 어린이집 유아프로그램 3세
-영유아를 위한 동작교육, 이희자 외, 공동체
-유아동작교육, 김은심, 정민사
-유아를 위한 동작교육의 이론과 실제, 심성경 외, 학지사
-부모와 교사를 위한 영유아 건강과 안전, 최민수, 학지사
-유치원 지도서6 건강과 안전, 교육과학기술부
-유치원 지도서1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1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영・유아를 위한 동작교육, 이희자 외, 공동체
-영유아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이정환・김희진, 파란마음
-유치원 지도서6 건강과 안전, 교육과학기술부
-유치원 지도서1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1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유아요가와 동작교육, 박혜숙 외, 공동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치료정원, 아동, 교육, 아동시설, 유치원, 아동특징, 정원, 원예치료] 아동과 아동교육에 의거한 치료정원 시공을 위한 자료 모음
  • 활동을 통해 상상력, 표현력 등을 기를 수 있으며 신체적 성장 수치에서 위 프로그램을 하지 않은 아동보다 더 우세한 결과를 낳는다는 연구 보고가 있었다. ) 따라서 다양한 자연 생태 체험 프로그램이 연구되고, 이를 행할 수 있는 체험학습장이 점점 늘어나고 있지만 전국적으로 분포되어있는 아동 복지,교육 시설에 비하면 상대적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아동 복지,교육시설에서는 견학이나 소풍을 통해 체험학습장에서 체험을 하거나 아동 복지,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위한 조치2) 아동보호서비스의 변화 (4) 일본 아동복지의 최근동향 (5) 아동복지의 세계적 동향 Ⅲ. 아동복지의 교육 방법 1. 장애유아을 위한 교육(통합교육) - 정신지체 (1) 또래교수법 (2) 협력학습(3) 예술 활동을 통한 교육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을 위한 교육3. 유아 안전 교육(1) 탐험에 대한 충동(2) 자아통제와 자아 단련(3) 방어적인 행동(4) 풍부한 상상활동 Ⅳ. 아동복지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1. 장애유아(통합교육) 2. 정신

  • 보육학개론 정리
  • 건강과 사회적 서비스를 포함하는 보육유형이다.2. 보육 대상에 따른 보육 유형1) 영유아의 연령에 따른 보육 유형(1) 영아보육- 영아들이 가정에서 생활하는 것과 같이 생활할 수 있도록 일상적 양육서비스를 주로 제공한다.- 만0세반 (1:3), 만1세만 (1:5) 만2세반 (1:7)- 일상양육이 편안하게 이루어지되, 일과에서 활동과 균형이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2) 유아보육- 만3세 (1:15) 만4,5세 (1:20)-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

  • [영유아보육] 우리나라 영유아보육프로그램(서울대,연세대,중앙대,이화여대,덕성여대)
  • 만 하면 스스로 잠재 능력을 실현하려고 한다기본원리-통합된 전체로서의 개인/인간의 내적 본성/인간의 잠재적 창조성/심리학적 건강.다.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①전통 교육사상- 유아예절교육, 도덕적 인간교육을 시행②기독교-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전인교육을 교육의 이념으로 정함③프뢰벨- 유아는 자신의 감성과 생각을 밖으로 드러내어서 자신을 표현하는 존재이며 놀 이는 자기 활동의 가장 완벽한 수단④진보주의- 듀이의 계속

  • [특수아교육론] 정서행동장애아
  • 만이 아니라 가정에서도 유사한 문제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2) 문제 행동 지도① 지각하는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한 교수방법*강화-정시에 도착하는 학생에게 보상 제공*과제분석-정시에 도착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이나 단계를 분석*출석부기록-출석부를 교실 출입문 근처에 비치, 자신이 도착시간을 스스로 기록*시간표 조절-학생들이 좋아하는 활동을 첫 시간에 배정. 정시에 도착하는 학생만 활동가능*계약서-지각에 대한 결과를 명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