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 대안교육과 공간 민들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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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의 희망을 찾아야 하는 이유

2. 공교육과 공간 민들레
2.1. 공교육의 한계
2.2. 공교육의 한계를 극복하는 공간 민들레의 장점

3. 타 대안교육과 공간 민들레
3.2. 타 대안교육의 한계
3.3. 타 대안교육의 한계를 극복하는 공간 민들레의 장점

4. 희망의 홀씨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육의 희망을 찾아야 하는 이유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한국방정환재단과 연세대 사회발전연구소가 발표한 '2010 한국 어린이·청소년의 행복지수 국제비교'에 따르면, 우리나라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느끼는 행복감은 지난해에 이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26개국 중 가장 낮았다고 한다. 5월 4일자 경향 신문 사설,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005042304315&code=990101
특히 삶에 만족한다"는 학생 비율은 53.9%로 OECD 국가 중 가장 낮았다. 2명 중 1명은 자신의 삶에 만족하지 못한다는 얘기다. 무엇이 어린 학생들을 이렇게 불행하다고 느끼게 만드는 걸까? 우리는 그 이유를 학업 관련 스트레스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조사에서도 학업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학생 비율이 학년에 관계없이 가장 높았고, 이런 경향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 5학년이면 벌써 절반가량이 학업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할 정도였다. 부모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학생도 많았는데, 어릴 때부터 학력 경쟁 속에 내몰릴 수밖에 없는 우리 사회의 현실과 그들의 뒤를 떠미는 부모가 청소년의 행복감을 떨어뜨리고 있는 것이다.
공교육은 국내 대다수의 학생이 선택하는 길이지만, 엘리트 양성을 기대하는 사회적 요구와 이로 인한 현실적 제약에 의해 현재는 입시 위주의 체제 순응적 교육만 남아있을 따름이다. 정보사회로 접어들면서 다원성에 대한 관심은 높아져 가는데, 교육이 이를 따라가지 못하면서 생기는 간극이 위와 같이 학생들의 불행감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한편, 이런 교육 현실에 비판적 의식을 가지고 ‘사람 중심의 교육’을 펼치고자 하는 다양한 ‘대안적’ 교육 시도들이 90년대부터 언론의 조명을 받기 시작했다. 윤기종(2008),『대안특성화 고등학교 교육과정 탐구』(경기: 한국학술정보(주)), pp. 14-15.
그러나 이런 대안교육들도 한계를 가지고 있는데, 자연 가까이 설립되어 거리상의 제약을 가진다거나 비용이 많이 드는 등 다니기가 쉽지 않은 경우도 있고, 혹은 대안교육이라는 이름만 달았을 뿐 실상은 공교육과 다름없는 교육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공교육과 몇몇 대안교육들의 이런 한계점들을 극복하기 위한 시도의 일환으로, ‘스스로 서서 서로를 살리는 교육’을 기치로 내걸고 운영되고 있는 마포구 동교동의 ‘공간 민들레’를 방문해 교육의 희망을 찾아보았다. 6월 5일 성미산 축제의 일환으로 개방된 민들레를 찾아 행사에 참여하고 학생, 학부모, 교사들과 몇 차례의 인터뷰를 가진 뒤 이를 중심으로 보고서를 구성하였다. 공교육이나 대안교육의 한계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지적될 수 있겠지만, 여기서는 공간 민들레에서 두드러지게 극복되고 있는 부분들에 초점을 맞추어 비교 분석하기로 한다.
참고문헌
이한, 『학교를 넘어서』, 민들레, 1998.
이종태,『대안교육과 대안학교』, 민들레, 2001.
윤기종,『대안특성화 고등학교 교육과정 탐구』, 경기: 한국학술정보(주), 2008.
민들레 편집실,『대안학교 길라잡이』, 민들레, 2006.
탈학교모임친구들,『자퇴일기』, 민들레,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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