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교과서분석]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및 개선 방안 제시 -선택 교과 `문법`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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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선택 교과 ‘문법’의 교육과정
1. 제7차 교육과정
2. 2007 개정 교육과정
3. 7차 교육과정과 2007 개정 교육과정 비교 분석
4. 교육과정 비판점 논의

Ⅲ. ‘문법’ 교과서 분석
1. 7차 고등학교 선택 교과서 ‘문법’ 8단원-(2) 분석
2. 개선 방향

Ⅳ. 수업 시연
1. 교과서 재구성
2. 수업 설계안

Ⅴ. 맺음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국어과 교육과정 중 ‘문법’영역은 다른 영역에 비해 그 중요성이 덜하다고 평가되며, 현장에 있는 교사들마저 문법영역의 중요성을 비교적 낮게 보고 있다. 그러한 국어교사들의 경우, ‘문법’영역이 국어교육의 목표와 관련하여 가장 중요도가 떨어진다고 보며, 실생활에서도 가장 필요가 없는 영역이라고 판단을 하기도 한다. 국어교육의 ‘문법’영역을 배우지 않아도 학생들은 일상적 언어사용에 전혀 문제가 없고 ‘국어 사용 기능 신장’ 이라는 측면에서도 ‘문법’영역이 기여하는 바가 많지 않다는 인식은, 국어교사들이 대부분 ‘태도’관련 목표를 중시하지 않는데 영향을 준다. 국어교육의 목표와 비실용성으로 인해 ‘문법’영역이 무가치하다고 느끼는 것이다. 이렇게 태도나 정의적 영역에 대한 국어교육의 목표를 간과할 경우, 국어교육은 기능주의에 대한 비판의 관점에서 벗어나기 어렵게 된다.
하지만 문법은 실생활의 문장이나 말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국어생활에 있어 가장 밑바탕에 자리잡고 있는 영역이다. 비록 실생활에서 쓰임이 없다고 여겨지는 것일지라도, 그것은 우리 삶에 자연스레 녹아들어 있기 때문에 인식하지 못하는 것뿐이다. 국어문법은 국어의 구조와 기능을 분석적으로 이해하고 국어를 통합적으로 구사할 수 있는 국어능력을 기르는데 기여한다. 문법 능력은 국어 능력의 토대로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학 등과 관련을 맺으며 국어의 소중함과 가치를 일깨우고 국어 의식을 높이는 데에 기여한다.
이제까지 교육과정상에서의 문법 교육 내용은 무엇보다도 ‘학교문법’을 근간으로 해 왔다. 이러한 점은 단일 국정 교과서 시기인 제 4차부터 제 7차 고등학교 「문법」과목의 교육과정 체계를 살펴보면 확인할 수 있다. 4차 교육과정 시기에는 형태나 통사중심의 학교문법을 그대로 반영하여 교육과정 내용 체계를 구성하였으나, 차수를 거듭하면서 ‘통일 학교 문법’이라는 실체를 넘어선 내용으로 점차 확대시켜 반영하여 왔음을 확인할 수 있다. 제 4차 교육과정에서는 일정기준에 따른 교육 내용의 ‘체계’가 잡히지 않아 교육 내용을 진술한 항목을 나열하는 데에 그쳤다면, 제 5차 교육과정에서는 ‘언어의 본질과 국어의 특질’, ‘국어의 이해와 분석’이라는 체계화의 준거를 설정함으로써, ‘내용 체계’에 대한 인식이 시작되었다. 이때부터 문법 교육과정이 현대적인 면모를 보이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5차 교육과정은 ‘언어 그 자체’에만 초점을 두었을 뿐, 학습자의 실제 언어생활에 대한 관심을 간과하고 있다. 6차 교육과정의 ‘국어 사용의 실제’는 국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상황에 맞게 제대로 사용하는 데에 초점을 두었다. 이에 비해 7차 교육과정은 ‘가꾸기’를 통하여 국어에 대한 가치 및 태도의 함양, 국어 문화에 대한 탐구 등의 교육내용이 강화된다. 2007 개정 교육과정의 「문법」과목은 제 7차와 비교해 볼 때 기존 학교 문법 내용 범위를 넘어선다.
참고문헌
서울대학교 국어 교육 연구소, 고등학교 선택 교과 『문법』, 두산, 2002
서울대학교 국어 교육 연구소, 고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문법』, 두산, 2002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07-79호, 국어과 교육과정
박형우, 「문법 교육에서의 교사 요인 연구」한국 교원대학교, 2008
송현정 외, 「고등학교 국어과 선택 중심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6
신명선,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법 교육의 내용에 대한 고찰」,2008
이관규, 「제8차 국어과 교육과정(개정안)에서 문법 영역의 특징과 과제」,2007
이삼형 외, 『국어교육학과 사고』, 역락, 2007
이인제 외, 「국어과 교육 과정 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
최미숙 외, 『국어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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