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교과서분석]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및 개선 방안 제시 -선택 교과 `문법`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3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머리말
Ⅱ. 선택 교과 ‘문법’의 교육과정
1. 제7차 교육과정
2. 2007 개정 교육과정
3. 7차 교육과정과 2007 개정 교육과정 비교 분석
4. 교육과정 비판점 논의
Ⅲ. ‘문법’ 교과서 분석
1. 7차 고등학교 선택 교과서 ‘문법’ 8단원-(2) 분석
2. 개선 방향
Ⅳ. 수업 시연
1. 교과서 재구성
2. 수업 설계안
Ⅴ. 맺음말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국어과 교육과정 중 ‘문법’영역은 다른 영역에 비해 그 중요성이 덜하다고 평가되며, 현장에 있는 교사들마저 문법영역의 중요성을 비교적 낮게 보고 있다. 그러한 국어교사들의 경우, ‘문법’영역이 국어교육의 목표와 관련하여 가장 중요도가 떨어진다고 보며, 실생활에서도 가장 필요가 없는 영역이라고 판단을 하기도 한다. 국어교육의 ‘문법’영역을 배우지 않아도 학생들은 일상적 언어사용에 전혀 문제가 없고 ‘국어 사용 기능 신장’ 이라는 측면에서도 ‘문법’영역이 기여하는 바가 많지 않다는 인식은, 국어교사들이 대부분 ‘태도’관련 목표를 중시하지 않는데 영향을 준다. 국어교육의 목표와 비실용성으로 인해 ‘문법’영역이 무가치하다고 느끼는 것이다. 이렇게 태도나 정의적 영역에 대한 국어교육의 목표를 간과할 경우, 국어교육은 기능주의에 대한 비판의 관점에서 벗어나기 어렵게 된다.
하지만 문법은 실생활의 문장이나 말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국어생활에 있어 가장 밑바탕에 자리잡고 있는 영역이다. 비록 실생활에서 쓰임이 없다고 여겨지는 것일지라도, 그것은 우리 삶에 자연스레 녹아들어 있기 때문에 인식하지 못하는 것뿐이다. 국어문법은 국어의 구조와 기능을 분석적으로 이해하고 국어를 통합적으로 구사할 수 있는 국어능력을 기르는데 기여한다. 문법 능력은 국어 능력의 토대로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학 등과 관련을 맺으며 국어의 소중함과 가치를 일깨우고 국어 의식을 높이는 데에 기여한다.
이제까지 교육과정상에서의 문법 교육 내용은 무엇보다도 ‘학교문법’을 근간으로 해 왔다. 이러한 점은 단일 국정 교과서 시기인 제 4차부터 제 7차 고등학교 「문법」과목의 교육과정 체계를 살펴보면 확인할 수 있다. 4차 교육과정 시기에는 형태나 통사중심의 학교문법을 그대로 반영하여 교육과정 내용 체계를 구성하였으나, 차수를 거듭하면서 ‘통일 학교 문법’이라는 실체를 넘어선 내용으로 점차 확대시켜 반영하여 왔음을 확인할 수 있다. 제 4차 교육과정에서는 일정기준에 따른 교육 내용의 ‘체계’가 잡히지 않아 교육 내용을 진술한 항목을 나열하는 데에 그쳤다면, 제 5차 교육과정에서는 ‘언어의 본질과 국어의 특질’, ‘국어의 이해와 분석’이라는 체계화의 준거를 설정함으로써, ‘내용 체계’에 대한 인식이 시작되었다. 이때부터 문법 교육과정이 현대적인 면모를 보이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5차 교육과정은 ‘언어 그 자체’에만 초점을 두었을 뿐, 학습자의 실제 언어생활에 대한 관심을 간과하고 있다. 6차 교육과정의 ‘국어 사용의 실제’는 국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상황에 맞게 제대로 사용하는 데에 초점을 두었다. 이에 비해 7차 교육과정은 ‘가꾸기’를 통하여 국어에 대한 가치 및 태도의 함양, 국어 문화에 대한 탐구 등의 교육내용이 강화된다. 2007 개정 교육과정의 「문법」과목은 제 7차와 비교해 볼 때 기존 학교 문법 내용 범위를 넘어선다.
- 참고문헌
-
서울대학교 국어 교육 연구소, 고등학교 선택 교과 『문법』, 두산, 2002
서울대학교 국어 교육 연구소, 고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문법』, 두산, 2002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07-79호, 국어과 교육과정
박형우, 「문법 교육에서의 교사 요인 연구」한국 교원대학교, 2008
송현정 외, 「고등학교 국어과 선택 중심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6
신명선,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법 교육의 내용에 대한 고찰」,2008
이관규, 「제8차 국어과 교육과정(개정안)에서 문법 영역의 특징과 과제」,2007
이삼형 외, 『국어교육학과 사고』, 역락, 2007
이인제 외, 「국어과 교육 과정 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
최미숙 외, 『국어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