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미술교육] 2007 개정 즐거운 생활 단원 재구(1학년 2학기 3. 함께하는 한가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단원 소개


1. 대상 학년

2. 교과 및 단원명

3. 단원 개관 및 위계분석

1) 단원 개관

2) 위계분석

4. 단원의 목표와 구성

Ⅱ단원 재구성 방향

1. 단원 선정 이유


2. 단원 재구성 토의 과정

1) 단원의 주제와 단원명 분석

2) 교과 내용 구성 분석

3) 차시별 내용 분석
3. 단원 분석을 통한 문제점과 해결책

1) 대주제와 활동주제 간 관련성이 부족하고 새로운 단원명과 내용간의 연관성이

2) 내용 과다와 난이도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 않음

3) 학습 내용이 특정 교과영역의 통합 형태로 제시된 문제점이 여전히 존재함

Ⅲ 단원 재구성

1. 단원명
2. 단원 개관 및 위계분석
1) 단원 개관
2) 위계분석

3. 단원의 목표와 구성

4. 단원 구성 신/구 비교
5. 단원의 지도상의 유의점



교수-학습 과정안

1. 전 차시 약안

1) 1차시 약안
2) 2~3차시 약안
3) 4~5차시 약안
4) 6~7차시 약안
5) 8~9차시 약안
6) 10~11차시 약안
2. 세안 및 평가 계획
1. 세안


2. 평가계획

1) 작품 분석하기

Ⅴ교수-학습 자료

교구 1) 여러 나라의 추석 음식 사진
교구 2) 하늘이 손 인형


참고 자료

1) 도서
2) 논문
3) 웹사이트

본문내용


단원 재구성 방향


1. 단원 선정 이유
‘즐거운 생활’은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건강한 몸과 마음을 기르며 창의적인 표현능력과 감상능력, 심미적 태도를 함양하기 위한 교과이다. 따라서 ‘즐거운 생활’은 학생들의 왕성한 활동 욕구를 반영하여 직접적인 활동을 통해 교과를 학습하도록 구성되어있다. 우리 조는 교과서에 구현된 다양한 활동 내용을 검토하면서 그 활동들의 근간을 이루는 대주제와 활동주제에 주목하였다. 기존의 영역별 내용 제시에서 주제 중심 내용 제시로의 변화는 보다 통합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시도이다. 따라서 그 의도가 교육과정에 얼마나 잘 반영되었는지 살피기 위해서는 대주제와 활동 주제 간의 의미적 연관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여러 가지 주제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대주제인 ‘하늘과 바다’와 활동 주제인 ‘민속놀이 하기’ 사이의 관련성에 주목했고 보다 교육과정 개정 의도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이 단원에 개선할 부분이 있다고 보았다. 또한 ‘3.함께하는 한가위’는 음식을 만드는 활동, 여러 가지 민속놀이들로 구성되어 있어 표현활동과 감상활동 그리고 신체활동의 자연스러운 통합이 용이하고 아동들의 다양한 활동 욕구를 충족시켜 학습 효과를 높이기에 적당하다고 보아 본 단원을 선정하였다.

2. 단원 재구성 토의 과정
단원 재구성을 위해 다음의 세 단계 과정을 거쳤다.

1) 단원의 주제와 단원명 분석
재구성 단원을 선정한 후 우리 조는 본 단원의 대주제인 ‘하늘과 바다’와 활동주제인 ‘민속놀이 하기’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구체적 활동과 주제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교과 내용을 조정하였다.
또한 단원명인 ‘함께하는 한가위’가 갖는 의미를 분석하여 교과가 민속놀이 활동의 단순한 나열이 아니라 ‘한가위’의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내용 구성에 있어 ‘다문화 교육’ 요소를 도입하였는데 이 때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다문화 학습이 자연스럽게 연장될 수 있도록 유아 다문화교육에 대한 서적을 참고하였다.

2) 교과 내용 구성 분석
전체적으로 교과내용의 양과 수준이 적정한지 파악하기 위해 본 단원의 교과 내용을 분석하였다. 꼭 필요한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혹은 통합단원으로 운영하기 위해 무리해서 12차시로 구성되지는 않았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활동주제에 맞는 교과내용을 구현하고자 지나치게 많은 차시가 신체활동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신체활동이 차지하는 차시수를 조정하고 미술과 음악의 활동을 통합적으로 구성하기로 하였다. .
참고문헌
1) 도서
- 교육과학기술부(200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Ⅱ』.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과학기술부(2009). 『즐거운 생활(1-2)』. 두산동아(주).
- 홍영기(진주교육대학교)외(2009). 『즐거운 생활(1-2) 지도서』. 두산동아(주).
- 김영옥 외 6명(2008). 『유아 다문화교육의 통합적 적용』. 학지사.
- 배화여자대학 유아교육과(2008). 『교재교구를 활용한 다문화 교육의 실제』. 다음세대.
- 안경식 외 6명(2008). 『다문화 교육의 현황과 과제』. 학지사.

2) 논문
- 신민자· 이진숙(2008). “다문화 가정 자녀의 자기개념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예술치료학회지. 한국예술치료학회.
- 정정숙(1997). “다문화 사회를 위한 민속미술지도의 방향과 시안”.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 이현랑(2008). “제 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반영된 다문화 교육내용 분석”. 춘천교육대학교 석사논문.
- 허태연(2009). “초등 미술과와 사회과의 통합적 다문화 미술 감상 수업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 홍영기(2008). “2007개정교육과정 ‘즐거운 생활’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통합교육과정 연구.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3) 웹사이트
- 중앙다문화교육센터(http://cmc.snu.ac.kr)
- 국가인권위원회(http://www.humanrights.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바른생활 와 여름이다 해설서
  • 개정의 중점1) 통합 교과로서의 성격 명료화▸ 바람직한 시민으로서 개인 생활과 사회 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생활 습관, 예절, 규범을 알고 익히도록 체험과 실천 중심의 통합 교과임을 명시2) 교육 내용 적정화를 위한 내용 수준 조정▸ 내용의 양은 그대로 유지하되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도록 수준을 조정함3) 실천의 습관화 강조▸ 초등학교 1,2학년은 발달 특성상 사회의 기본적인 예절과 규범들을 내면화하는 시기4) 다른 교과

  • [교육공학] 중학교 검인정 교과서 분석-국어교과서, 생활 국어 교과서
  • 교육 중등 국어 1학년 교과서 작품 수록 목록 (2) 천재교육 중등 국어 2학년 교과서 작품 수록 목록(3) 종합 분석2> 수록 제재비율의 분석 (1) 1학년(2) 2학년2. 미시적 분석 단원별 분석 영역별 분석3. 평가1. 거시적 분석 단원별 분석1> 단원의 구성(1) 천재교육 중등 국어 교과서의 단원구성 (생활 국어는 쉼터를 제외하고 동일) : (대단원 수 / 소단원 수)표 > 천재교육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 (1학기 6/15, 2학기 5/12) 1학기2학기1. 우리는 중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6학년 문학 6단원 작품을 다른갈래로 표현한다
  • 하는 능력과, 형상화된 결과를 자율 조정 할 수 있는 복합적인 능력이다. 이러한 능력 이외에 대상에 대한 적극적 관여 태도, 자아에 대한 긍정적 관념 등을 창작능력의 범주에 포함할 수 있을 것이다. 3. 창작 교육에서의 장르 변환장르 변환은 아직 개념의 정리도 덜 이루어진 상태에서 감상으로서의 창작 활동, 장르 전환, 창조적 재구성 등으로 연구자마다 다른 명칭으로 논의되고 있다.백해경(2001)은 학습자로 하여금 문학 장르를 넘어서 미술적․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목차1. 자기소개서란?2. 자기소개서를 요구하는 이유3. 자기소개서에서 꼭 포함되어야 할 내용4. 자기소개서 작성요령★ 참고자료 : 문장의 기본요건5. 인용할만한 자기소개서 문구 1(성장과정, 입사지원동기, 성격(특징, 장점), 장래 희망과 포부)6. 인용할만한 자기소개서 문구 2(능력, 성실, 리더쉽, 대인관계)7. 자기소개서 작성 시 주의할 점8. 이런 자기소개서는 반드시

  • [졸업] [국어 교육,논문,졸업논문, 석사논문] 교육과정과 대단원 목표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 하는 경우가 많으며, 스스로 시를 즐기는 생활을 하는 사람은 사실상 얼마 되지 않는다. 최미숙,「현대시 교육 방법에 대한 고찰-국어 교과서의 ‘학습활동’을 중심으로」,『국어교육학연구』제 22집, 2005, p.356.이 논문은 이러한 시 교육 현실이 지속되는 근본적인 이유를 문학 영역 내용과 교과서의 내용 속에서 찾으려고 한다. 그래서 문학 영역 내용과 시 단원 목표,본 논문에서는 읽기 후 활동에 해당하는 학습활동을 으로 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