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체역학] 선박의 저항과 그 해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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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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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구상선수
1. 구상선수의 정의
2. 구상선수의 원리
3. 구상선수의 형상 및 크기
4. 구상선수의 종류
5. 구상선수 설계시 유의 사항
II. 저항
1. 전체 저항
2. 조파 저항
3. 점성 저항
4. 잉여저항
5. 시스템 사양
Ⅲ. 위그선 & 호버크레프트
1. 유동해석과 해수면 효과
2. 공력특성에 대한 풍동실험
3. 이륙특성에 관한 풍동실험
4. 구상선수의 종류
5. 구상선수 설계시 유의 사항
Ⅳ. 미래저항선
1. 초전도 전자 추진선
2. 삼동선
- 본문내용
-
1. 정의
조파저항(造波抵抗:배가 파도를 생성시킴으로써 받는 저항)을 감소하기 위한 것
2. 원리
선수에 의해 일어나는 파도와 선수 아랫 부분에 만들어진 구상돌기에 의하여 일어나는 파도가 서로 간섭(干涉)하여 파도를 해소하는 작용
3. 구상선수의 형상 및 크기
선수의 구상돌기의 크기는 선체의 형상 및 배의 속력에 따라
달라지므로 모든 속도범위에 대하여 일률적으로 그 값을 구
하기는 어려움.
구상돌기의 형상 및 크기는 배의 흘수(吃水)에 따라서도 달
라짐.
- 벌브(Bulb)는 저속에서는 부가적인 마찰저항과 형상항력 때문
에 전체저항을 크게 하지만, 고속에서는 선체와 잘 조화되어 있
다면 파계(Wave System) 사이 의 간섭으로 인하여 조파저항이
감소되는 효과가 마찰저항과 형상항력으로 인한 손실 보다 훨
씬 커지게되어 결과적으로 전체저항을 감소시킬 수 있음.
조파 저항
배가 전진하면서 만들어내는 파도의 형상과 크기에 따라 결정된다.
Foude수가 클수록 전체저항중 조파저항의 비율이 커진다.
조파저항을 계산할 경우 물의 점성은 무시하는것이 일반적
모형 개요도
h/c(지표면과 무게중심간의 거리)=0.3
- 날개 끝단이 거의 바닥에 접하게 됨
- 주익과 바닥 사이에 일종의 channel이 형성되어 압력이 증가(ram효과)
- 이러한 효과 때문에 WIG선의 날개 아래쪽은 평평하게 설계하는게 일반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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