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체역학] 선박의 저항과 그 해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7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구상선수
1. 구상선수의 정의
2. 구상선수의 원리
3. 구상선수의 형상 및 크기
4. 구상선수의 종류
5. 구상선수 설계시 유의 사항

II. 저항
1. 전체 저항
2. 조파 저항
3. 점성 저항
4. 잉여저항
5. 시스템 사양


Ⅲ. 위그선 & 호버크레프트
1. 유동해석과 해수면 효과
2. 공력특성에 대한 풍동실험
3. 이륙특성에 관한 풍동실험
4. 구상선수의 종류
5. 구상선수 설계시 유의 사항

Ⅳ. 미래저항선
1. 초전도 전자 추진선
2. 삼동선
본문내용
1. 정의
조파저항(造波抵抗:배가 파도를 생성시킴으로써 받는 저항)을 감소하기 위한 것
2. 원리
선수에 의해 일어나는 파도와 선수 아랫 부분에 만들어진 구상돌기에 의하여 일어나는 파도가 서로 간섭(干涉)하여 파도를 해소하는 작용



3. 구상선수의 형상 및 크기
선수의 구상돌기의 크기는 선체의 형상 및 배의 속력에 따라
달라지므로 모든 속도범위에 대하여 일률적으로 그 값을 구
하기는 어려움.
구상돌기의 형상 및 크기는 배의 흘수(吃水)에 따라서도 달
라짐.
-  벌브(Bulb)는 저속에서는 부가적인 마찰저항과 형상항력 때문
에 전체저항을 크게 하지만, 고속에서는 선체와 잘 조화되어 있
다면 파계(Wave System) 사이 의 간섭으로 인하여 조파저항이
감소되는 효과가 마찰저항과 형상항력으로 인한 손실 보다 훨
씬 커지게되어 결과적으로 전체저항을 감소시킬 수 있음.




조파 저항
배가 전진하면서 만들어내는 파도의 형상과 크기에 따라 결정된다.

Foude수가 클수록 전체저항중 조파저항의 비율이 커진다.

조파저항을 계산할 경우 물의 점성은 무시하는것이 일반적





모형 개요도
h/c(지표면과 무게중심간의 거리)=0.3
- 날개 끝단이 거의 바닥에 접하게 됨
- 주익과 바닥 사이에 일종의 channel이 형성되어 압력이 증가(ram효과)
- 이러한 효과 때문에 WIG선의 날개 아래쪽은 평평하게 설계하는게 일반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너지안보 에너지패권에 따른 우리나라의 에너지 현황 수급과 전망0k
  • 그러나 가스도 사정이 석유와 크게 다르지 않다. 땅 속에 묻혀있고, 석유와 마찬가지로 생산량이 늘어나다가 최대값에 도달하면 감소하기 시작한다. 더군다나 가스는 석유가 끈적끈적하고 무거운 액체상태인 데 비해 아주 가벼운 기체이기 때문에, 생산량이 감소 추세로 돌아서면 그 속도가 석유의 경우보다 훨씬 빠르다. 물론 가스는 석유보다 더 오래 쓸 것이 남아있으므로 석유 부족분을 얼마 동안은 채워줄 수 있다. 그러나 가스가 채워줄 수 있는

  • [강의] 자연과학개론-보충강의
  • 자연과학개론 보충강의< 목 차 >제 1장 소크라테스 이전의 그리스 자연철학제 2장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철학제 3장 헬레니즘시대와 로마시대의 과학제 4장 중세의 과학제 5장 르네상스시대의 과학, 과학자제 6장 천문학 혁명제 7장 역학의 근대화제 8장 생리학의 혁신제 9장 근대적 과학방법제10장 뉴턴 종합제11장 근대화학의 성립제12장 다윈의 진화론의 확립제13장 18,19세기의 물리학과 열역학의 형성제15장 근대과학과 현대 과학기

  • [토론] 창조냐 진화냐-창조과학 무엇이문제인가
  • 창조냐 진화냐에 대한 토의내용제목:A215 정석근님께 보낸 이:김정수(jesus153)제목:창조냐? 진화냐?-창조과학 무엇이문제인가? 번호:1 보낸 이:정석근(fishery)창조과학에 대해서 토론해봅시다. 최근 우리나라에도 창조과학회 과학자들이 다녀갔다고 합니다. 도대체 창조과학이란 무엇인가? 무엇을 논리의 기반으로 하는가? 누구를 포섭대상으로 하는가? 그들의 주장은 사실인가? 기독교인은 목표를 위해서 거짓말을 해도 되는가? 이런 의문점을 한번 토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그램의 특징 중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은 이론실습 통합 교과의 성격과 일치한다고 여겨진다.이론을 제공하는 것은 기능 실습과 통합된다. 기본적인 지식은 기능 습득 성취를 위해 학습된다. 김판욱(1990a)은 능력중심교육과정에 터한 공업고등학교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 바 있다.3) 교수-학습 방법의 관점에서듀이(Dewey, J)의 반성적 사고에 의한 문제 해결 학습, 킬패트릭(Kilpatrick, W.H.)이 제창한 프로젝트 학습 등과 같은 경험 학습 이론

  • [자연] 창조론과 진화론에 대한 내용
  • FILE:CREATE.HWP제목:A215 정석근님께 보낸 이:김정수(jesus153)제목:창조냐? 진화냐?-창조과학 무엇이문제인가? 번호:1 보낸 이:정석근(fishery)창조과학에 대해서 토론해봅시다. 최근 우리나라에도 창조과학회 과학자들이 다녀갔다고 합니다. 도대체 창조과학이란 무엇인가? 무엇을 논리의 기반으로 하는가? 누구를 포섭대상으로 하는가? 그들의 주장은 사실인가? 기독교인은 목표를 위해서 거짓말을 해도 되는가? 이런 의문점을 한번 토론해 봅시다. 창조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