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 방식에 따른 연료소모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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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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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서론
2.실험방법
(1) 차량중량 실험
(2) 타이어공기압 실험
(3)차량 에어컨 실험
(4)가속도, 감속 실험
(5) 재시동 실험
(6)전력소모에 따른 연비실험
(7)에어크리너 실험
(8)엔진브레이크 실험
(9)기어 변속시 RPM에 따른 연비실험
5. 결론
References
- 본문내용
-
1. 서론
지구 온난화로 인해 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선진국들의 온실가스를 줄이고자 교토의정서가 발효 됐다. 이를 극복하고자 선진국에서는 청정개발체제, 에너지 효율향상, 온실가스의 흡수제 및 저장 보호, 신재생에너지의 개발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저탄소 녹색 성장을 주도하며 co2감축을 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에너지별 사용증가량은 1965년에 비해 2006년까지 가스 3.3배, 석유 1.5배, 석탄 1.3배로 엄청난 증가를 보였다. 또한 우리나라는 2008년 기준으로 하루에 229만 배럴의 석유를 소비하는 세계 7위의 석유소비국이면서, 동시에 중동 등 산유국으로부터 하루에 237만 배럴의 석유를 수입하는 세계 5위의 석유수입국이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등록대수는 모두 1748만대에 이르는 것만 봐도 에너지의 소비가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에너지 소비는 특히 수송에 사용되는 에너지의 양이 전체
에너지의 30%에 달한다. 자동차의 연비향상을 위해 기술적인 노력도 하고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운전방식에 따른 연료의 소모량을 분석하고 줄이고자 한다. 단순히 운전습관의 변화만으로도 연료의 10%를 절약한다면 연간 5500억원의 에너지 절약과 100만톤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차량 중량 변화, 타이어 공기압 변화, 에어콘 단수의 변화, 가-감속에 따른 변화, 재시동, 전력소모, 에어크리너, 엔진브레이크의 사용, 기어변속시 RPM에 따른 연료소모량을 비교할 것이다. 이 실험들의 연료소모량을 비교하여 최적의 연비를 낼 수 있는 운전방식을 찾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각각의 방법에 다른 연비를 km/l로 환산하여 운전 방식에 따른 연료소모량의 변화를 쉽게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표준편차를 구하여 논문의 신뢰도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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