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즈니스] 위키피디아 시장 진입 및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사례 선정 동기
2. 조사 방법 및 구성
3. 위키피디아 소개
(1) Web 2.0
(2) 위키피디아
(3) 위키피디아 내용 수정 방법

Ⅱ. 본론

1. 위키피디아 시장 진입 배경
(1) 집단 지성
(2) 롱테일 & UCC
2. 위키피디아 현황
3. 위키피디아 운영 전략
4. 위키피디아 문제 분석
(1) 위키피디아 문제점
(2) 한국에서 위키피디아의 활성화 부진 이유
5. 위키피디아 확장과 진화
(1) 위키피디아의 확장
(2) 위키피디아의 진화
(3) 한국기술교육대의 위키피디아 이용 확장 전략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및 자료 출처
본문내용
Ⅰ. 서론

1. 사례 선정 동기

웹으로 대표되는 인터넷이 보편화되면서 정보화로 인한 급격한 사회변화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웹을 통하여 다양한 서비스와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수많은 기업들이 생겨났다. 그러나 2001년 닷컴기업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시장을 통해 검증이 이루어지고, 이들 기업의 거품이 사라지면서 인터넷 비즈니스에도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러한 전반적인 비즈니스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정보검색 서비스는 인터넷 초기에 비해 안정되고 견고한 비즈니스 모델(검색광고)의 정착으로 인해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몇 안 되는 확실한 수익사업으로 자리 잡았다. 또한, 국내 주요 포털 사이트 간에도 이러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정보검색 서비스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쉽고 편하게 얻을 수 있는 서비스로서 사용방법이 단순하고 쉽기 때문에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가장 먼저 사용하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로 자리 잡았다. 이용자의 참여, 개방성, 집단 지성의 특징을 갖고 있는 Web 2.0 환경과 좀 더 사용자의 의도에 근접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고자 하는 정보검색 개발 및 서비스 업체의 의지가 결합되어 단순히 수요자나 소비자 입장에서 있던 일반 대중들의 공급자와 생산자가 되었고, 이를 통해 새로운 형태의 정보검색 서비스가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그 중 위키피디아는 성공적인 정보검색 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 영어, 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독일어 등 이미 10개국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는 온라인 백과사전 서비스인 위키피디아(http://www.wikipedia.org)의 서비스를 살펴보면, 브리태니커 같은 소수의 전문가들에 의해 만들어지던 백과사전을 다수의 네티즌에 의해 만들어지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Web이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검색, 블로깅, 태깅 등을 활용해 스스로 정보를 생산하고 정보의 연관관계를 만들어내고, 생산된 정보를 공유하고 활용하게 되면서 성공적인 위키피디아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플랫폼으로서 웹을 통한 개방성과 더 이상 단순한 수용자/소비자이기를 거부하는 이용자들의 적극적인 참여, 이러한 사용자들의 인터넷이라는 열린 광장에서 모은 지혜가 소수의 전문가들보다 뛰어 날 수 있다는 집단 지성의 Web 2.0의 특징들이 위키피디아와 같은 서비스의 토대가 된 것이다.
지금부터 위키피디아의 성공요인과 웹 플랫폼으로써 웹 2.0시대에 시사점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려한다.

2. 조사 방법 및 구성

발표된 연구 논문과 인터넷 자료를 바탕으로 위키피디아를 살펴보겠다.
서론에서는 사례선정 동기와 위키피디아의 소개를 살펴보겠다.
본론에서는 위키피디아의 시장 진입배경과 현황을 살펴보고 문제점을 지적한 뒤에 향후 전략을 살펴보겠다.
결론에서는 조원들이 생각하는 위키피디아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겠다.
참고문헌
박 명호. 2007. 인터넷 마케팅. 명경사.
정재윤. 2007.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마젤란.
구본권. 2006. 인터넷에서는 무엇이 뉴스가 되나. 커뮤니케이션 북스.
김민주. 2006. 마케팅 상상력. 리더스북.
이준기. 2007. 웹 2.0 비즈니스 전략. 시그마 인사이트.
크리스 앤더슨. 2006. 롱테일 경제학. 랜덤 하우스.
우메다 모치오. 2006. 웹 진화론. 재인.
위키피디아 영문 홈페이지 http://www.wikipedia.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사] [공사] 한국수력공사 기출문제 수정본
  • 및 오디언스를 창출하므로 앞으로 본격화될 전망이다.#분서갱유 焚書坑儒(焚書阬儒) 진(秦)나라 시황제가 책을 불태우고 학자를 생매장한 일.#기탄질리타고르의 서정시집,동양 최초의 노벨문학상수상작품#데카메론 Decameron 이탈리아의 작가 G.보카치오의 단편소설집. #TV포털 TV Portal TV와 인터넷포털사이트를 융합한 개념으로 텔레비전을 통하여 방송 프로그램을 VOD 방식으로 제공하는 통신서비스를 말한다. #헤즈볼라 Hezbollah 레바논의 이

  • [국제경영론] NHN㈜와 야후(Yahoo!)의 해외진출 사례조사
  • 시장점유율Ⅲ. NHN Japan으로1. NHN Japan2. 해외진출배경3. 해외진출과정Ⅳ. NAVER Japan1. 일본 포털사이트 시장분석2. 네이버의 일본진출전략Ⅴ. 성과분석 및 결과1. 유효한 전략2. 무효한 전략3. Naver의 일본진출결과Ⅵ. Yahoo!의 경우1. Yahoo!의 기업소개2. Yahoo!의 일본진출전략3. Yahoo!의 일본진출결과Ⅶ. 결과비교1. Yahoo!의 강점2. NAVER의 패인Ⅷ. 결론1. NAVER의 일본 재진출2. 전략 수정 및 보완3. 마무리Ⅰ. 서론1. 조사목적첨부 1 각국의 인터넷 사용

  • 패션유통 레포트
  • 및 신발, 악세서리류에 이르기까지 패션의 전 테마를 넘어 최근 하나의 문화 아이콘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 같은 추세에 전문 패션의류업체는 물론 대형 유통업체까지 편집매장에 진출하면서 국내 패션유통시장을 업그레이드할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편집매장(Concept store/multi shop/select shop)이란 서로 다른 브랜드 혹은 디자이너 제품을 일정한 컨셉하에 선택적으로 구성한 선진형 매장으로서 감성을 중시하며, 가치 중심 소비를 지향하는

  • 한국 SNS 시장 소셜 미디어 산업 블로그 SNS 다음카카오 트위터
  • 시장의 지배력 강화규모의 경제 가능을 통해 과점 시장 유지 가능한계비용 (초기비용 + 지속적 관리 비용)이 낮음진입 장벽이 낮음 -> 과점 시장으로서의 한계 존재결 론전통적 과점 시장에 가깝지만 한국 SNS 시장 과점 시장으로 보기에 한계가 존재 (진입장벽 X / 초기비용 + 지속적 관리 비용 낮음 – 규모의 경제 X)과점에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가 창업자 지원제도 활성화 필요21세기 등장한 인터넷, SNS -> 21세기에 맞는 모델이 필요 참고문

  • [정보엔터테인먼트산업론] 국내 디지털 생태계 구축현황(IPTV를 중심으로)
  • 시장 집중, 콘텐츠 불법복제 같은 저작권 문제 등을 통제하는 컨트롤러(Controller) 역할도 수행한다. 마지막으로는 기업의 융합전략 자체가 융합의 주요 동인이 된다. 성장을 목표로 하는 기업의 경영전략은 융합의 방향을 결정짓는 방향타(Steering Wheel)이며, 기업은 다양한 융합산업 영역의 참여 여부를 결정하는 데 집중하게 된다.이러한 융합 요인들을 바탕으로 정리하자면, 융합의 단초가 된 인터넷의 활용 촉진이 콘텐츠 및 미디어서비스의 유통경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