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의 마케팅성공사례 -국외 제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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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요약문


Ⅱ. 서론

1. 기업소개

2. 선정동기


Ⅲ. 본론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촉진전략


Ⅳ. 결론


Ⅴ. 부록

1. 감상문

2.참고문헌
본문내용
Ⅱ.서론

1.기업소개
닌텐도는 현재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Sony Computer Entertainment), 세가(Sega)와 더불어 일본을 대표하는 비디오 게임기 및 비디오 게임 제작업체이다.
원래 닌텐도는 화투나 트럼프를 만들던 교토의 전통 기업이었으나, 1949년 가업을 계승한 야마우치 히로시가 새로운 장난감 개발로 눈을 돌리면서 오늘날의 게임기 업체로 변신하는 기반을 다졌다. 닌텐도는 1985년 선보인 게임기 패미콤(Famicom)과 1990년에 선보인 슈퍼패미콤(Super Famicom)을 통해 10년 가까이 전세계 게임 시장을 지배했으며, 닌텐도에서 제작한 슈퍼마리오브라더스는 비디오 게임의 상징물로 부상될 만큼 높은 인기를 누렸다.
닌텐도는 1994년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이 등장하면서 잠시 위기를 맞이했으나, 포켓몬(Pokemon)이라는 원소스-멀티유즈 상품을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확보하고, 휴대용 게임기 게임보이 시리즈를 성공시켜 일시적 위기를 극복했다. 2002년에는 차세대 게임기 게임큐브(Gamecube)를 선보였으며, 오늘날에는 소니, 마이크로소프트와 더불어 비디오 게임 업계의 3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2006년 7월 7일에 한국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였으며 NDSL을 한글화하여 2007년 1월 18일에 발매하였다. 닌텐도는 독특한 소프트웨어와의 조합을 통해 새로운 제안을 계속하여, 전 세계에서 한 명이라도 더 많은 사람들에게 게임의 가능성과 재미를 이해시키려고 하고 있다.또한 닌텐도는 나이, 성별, 언어, 문화의 차이, 게임 경험의 유무와 관계없이 전 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에게 비디오 게임 엔터테인먼트를 전파하고 함께 향유하는 것을 기본 전략으로 내걸고 ‘게임 인구 확대’를 지향하며, 새로운 즐거움을 창조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다.
2. 선정동기
요즘 TV를 키거나, 지하철 등에서 ‘닌텐도’에 관한 광고를 많이 볼 수 있다. ‘닌텐도’는 현재 한국게임시장에 진출하여 커다란 붐을 이끌어내고 있으며 하나의 트렌드이자 문화상품으로서 게임문화를 주도하고 있다. 닌텐도는 굳이 게임에 관심이 많은 어린이 층이나 젊은 층뿐만 아니라 중 장년층까지도 이름을 널리 들어왔고 1980년대 초반부터 1990년대 중반까지 가정용 게임 시장을 석권해온 기업이다. 현재 닌텐도라는 기업을 인지하는 소비자의 범위가 일본 내지는 동남아시아를 벗어나 미국 등 전 세계적으로 일본을 대표하는 기업이 되었다. 닌텐도는 그 역사가 100년을 넘은 오래된 기업으로서 본래는 화투나 트럼프를 만들던 회사였다. 닌텐도는 그 이후에 일본에서 비디오 게임이 유행하면서 게임시장이 형성된 초기에는 다양한 비디오 게임기와 타이틀을 만들면서 독점하다시피 1위의 자리를 고수했다.
하지만 1997년 이후 일본의 비디오 게임 시장이 점점 위축되어, 시장의 규모가 줄어드는 상황이 되었고 결국 업체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기 시작했다. 업체들은 점점 더 복잡하고 더욱 더 다양한 스토리로 무장한 비디오 게임들은 시장에 선을 보였고 결국 닌텐도는 점차 새롭게 변해가는 시장에서 적응하지 못하고, 후퇴의 기미를 보이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문헌
『닌텐도 이야기』-김영한 (2009)
『닌텐도의 비밀』-Sheff, David, 김성균, 권희정 (2009)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정재윤 (2006)
『닌텐도를 통해 본 게임 캐릭터 비즈니스 성공전략 4가지』 - 곽은경

▶홈페이지 및 블로그
http://www.nintendo.co.jp/ (일본닌텐도,번역)
http://www.gamesaza.com/index.htm (일본게임기판매전문)
http://retrog.net/491
http://blog.naver.com/earlysnow/50073336276
▶신문기사
매일경제 2009-11-27
아사히신문 2009-11-28
한국경제신문 2009-12-09
한국언론뉴스허브 뉴시스 2009-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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