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네트워크 산업의 이해와 국내 홈네트 워크 산업 활성화전략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 홈네트워크 산업현황
1. 홈네트워크 정의
2. 홈네트워크 산업개요
3. 홈네트워크 기술

Ⅲ. 홈네트워크 시장
1. 국내 홈네트워크 시장
2. 해외 홈네트워크 시장
3. 홈네트워크 활성화

Ⅳ. 홈네트워크 기업
1. 국내 홈네트워크 기업
2. 해외 홈네트워크 기업

Ⅴ.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홈네트워크 정의
홈 네트워크란 가정(Home)과 장비들 간의 통신이 가능하도록 하는 망 구성(Networking)이란 두 가지 용어가 합쳐진 말이다.
즉, 가정에 있는 모든 장비들을 연결하여 서로 통신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가족 구성원이 자신의 현재 위치에 관계없이 (가정 내의 위치 또는 가정 밖의 위치에 무관하게) 가정 내 장비를 제어하거나 통신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이다.
예를 들어, 거실에 앉아서 잠자리에 든 아이들 방의 불을 끈다거나, 외출하다가 도시가스 밸브를 열어놓은 것이 생각나면 휴대폰으로 가스차단기를 작동시키는 등 일상생활에 즉시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2. 홈네트워크 산업개요
네트워크는 단순히 가정 내에 통신망을 구축한다는 좁은 의미에 한정되지 않고, 다양한 분야가 결합되어 커다란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복합 멀티미디어 산업이다.
가정 내의 정보기기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기기,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서비스가 제공되는 미래 가정환경이 디지털 홈을 구성하는 핵심요소이다. 나아가 홈네트워크는 집안 내부에 위치한 모든 기기들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원격지에서도 기기의 제어 및 관리가 가능한 통신 서비스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3. 홈네트워크 기술
홈네트워크 기술은 통신과 방송 융합, 유비쿼터스 사회로의 급물살 등 IT의 빠른 환경변화와 다양한 환경과 사용자 특성을 고려해야함으로, 다양한 분야의 기술들이 융합되어 IT 분야의 종합 예술과 같은 성격을 갖고 있으며 표준과 직결되어 향 후 국가 경쟁력을 좌우할 것이다. 홈네트워크 산업은 지금까지 양적으로 팽창하여 달성한 세계 최고수준의 초고속 인터넷 인프라를 질적으로도 세계 최고수준 으로 한 단계 상승시킬 수 있는 산업이다.
특히, 다양한 기술이 접목되면서 새로이 시장이 형성되고 있어 선진국으로 도약하려는 국가 경쟁력을 위해 승부를 걸어야하는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현재 홈네트워크 기술은 기술적인 가능성을 검증하는 단계로 홈네트워크를 모든 가정에 설치하고 보편화시키기 위해는 아직도 많은 기술적 문제점들이 해결되어야 한다. 많은 분석가들은 2005년에 홈네트워크 시장이 형성되는 홈네트워크의 원년이 되고 2007년 이후 홈네트워크의 확산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많은 선진기업에서는 홈네트워크 분야의 조기 선점을 위해 홈네트워크 핵심 원천인 융합형 홈서버, 무선 홈네트워킹 및 유비쿼터스 환경을 제공하는 미들웨어 기술 개발과 표준화에 집중 투자하여 2010년 이후 세계 경제의 패권을 장악하려고 하고있다
홈네트워크는 초고속인프라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정보처리 등 다양한 IT 기술이 접목되어 서비스를 창출하는 복합 산업분야로, 가정내의 정보가전 기기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기기·시간·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미래 가정환경이다.
홈네트워크의 핵심요소 기술은 홈서버·홈게이트웨이, 유·무선홈네트워킹, 지능형 정보가전, 및 지능형 미들웨어를 포함한다. 홈네트워크는 가족구성원 개개인의 이력관리를 바탕으로 현재 상황을 인지하여 각각의 구성원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차별화하여 제공할 수 있는 네트워크 환경 및 서비스 를 가능하게 하도록 발전하면서 상황인지 지식기반의 멀티모달 인터랙션에 의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파생되는 사회 인프라 성격의 기반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홈플랫폼 분야는 외부망과 가정을 연결하고 가정내 다양한 서비스를 관장하여 유무선 통합 홈네트워크 환경 및 고품질·융합형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홈서버/홈게이트 웨이, 홈네트워크 보안 및 개방형 서버 기술, 통방 융합의 대명사인 IPTV 플랫폼, P2P 기반 홈네트워크를 제공하는 가상홈 플랫폼 및 홈네트워크가 확산되며 우려되는 에너지 낭비를 절감시킬 수 있는 기술이 포함된다. 유·무선 홈네트워킹 기술은 Ethernet, PLC, IEEE1394, HomePNA, 광홈랜, MOCA 등의 유선 홈네트워킹 기술과 Wireless LAN, ZigBee, UWB, Wireless1394, WirelessUSB, 802.15.4a 등의 무선 홈네트워킹 기술로 구성되며, 정보가전 분야는 기존 백색가전기기들과 센서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기반 환경을 제공하는 지능형 정보가전 기술과 홈센서 기술로 구성된다.
마지막으로 지능형 미들웨어 분야는 매체 및 OS에 상관없이 정보 가전기기의 제어 및 감시를 수행하고 홈에서의 다양한 상황에 대한 적응력을 제공하여 유비쿼터스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홈네트워크 미들웨어, 상황적응 미들웨어및 멀티모달 인터페이스 기술과 장애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Fault-Tolerant 미들웨어로 구성된다.
홈네트워크 제품은 홈게이크웨이와 같이 홈네트워크와 액세스망을 연결시켜주는 단순 네트워크 기능 중심의 제품으로부터 점차 홈네트워크에 연결되는 모든 기기와 서비스를 관장하여 홈네트워크를 유비쿼터스 사회의 시발점으로 자리매김시킬 수 있는 방송, 통신과 게임 융합형 홈서버 제품군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감성 기반의 홈서버로 발전해 나갈 것이다. 홈네트워크 서비스는 단순한 홈오토메이션 서비스로부터 양방향 멀티미디어 서비스와 상황을 스스로 고려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능형 서비스로 발전해 나갈 것이다.
참고문헌
홈네트워크 서비스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이종윤 저 | 성균관대 정보통신대학원 발행, 정보통신정책학 전공

칼만필터를 이용한 홈네트워크 시장의 수요예측에 관한 연구
최대진 저 | 숭실대 대학원 발행, 경영학 전공

홈 네트워크 수요조사를 통한 홈 디지털서비스 구축모델과 제공방안 연구
문창호 저 | 한성대 경영대학원 발행, E-Business 전공

홈네트워크산업 활성화의 장애 요인과 해결방안에 대한 연구
유인목 저 | 경희대 테크노경영대학원 발행, Management and International Relations 전공

홈 네트워크 미들웨어 산업 현황과 방향 모색
고재우 저 | 인천대 정보통신대학원 발행, 컴퓨터 전공

홈 네트워크 통합관리시장에서의 산업재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장인복 저 | 서울시립대 경영대학원 발행, 마케팅 전공

e-Health 산업의 시장 현황 및 관련 요소 분석을 통한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김희정 저 | 건국대 대학원 발행, 정보통신경영학 전공

통신사업자의 방송·통신 융합에 따른 서비스 발전 방향
이유민 저 | 세종대 정보통신대학원 발행, 정보통신 전공

지속가능한 지방정부의 유비쿼터스 정책에 관한 연구
이장호 저 | 한양대 행정·자치대학원 발행, 사회복지 전공

주거공간에서의 디지털 네트워크화에 의한 부엌가구변화 연구
장수견 저 | 건국대 디자인대학원 발행, 실내환경디자인학 전공

미래형 주택의 기능성에 관한 연구
남승범 저 | 중앙대 건설대학원 발행, 건축및도시설계 전공

구내 정보통신설비를 위한 정책제안과 통합구축모델 설계
임상출 저 | 순천향대 대학원 발행, 정보통신공학 전공

디지털 컨버젼스 가구에 대한 수요기반 예측 연구
백혜영 저 | 연세대 대학원 발행, 주거환경학 전공

유비쿼터스 미디어의 상호작용성이 서비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은정 저 | 숙명여대 테크노경영대학원 발행, e비즈니스 전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이 도움되는 자료 였어요 ㅎㅎㅎ
  • kick***
    (2011.01.01 18:52:31)
회원 추천자료
  • [전략경영] NHN(네이버) 수익전략분석- 다음과 비교
  • 네트워크를 지닌 한국 최대의 인터넷 미디어회사로서 마케팅 플랫폼이 우수하고 5,000여 인터넷광고주와 5,000여 컨텐츠 제공업체, 그리고 600개 이상의 쇼핑입점업체를 보유하고 있다.균형적 매출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들은 강력한 수익원으로서, 인터넷광고와 거래형 서비스, 그리고 인터넷쇼핑이 포함된다. 우수한 서비스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들은 국내 최다사용 이메일 서비스(한메일), 국내최대기반커뮤니티(다음카페) 등 다양한 서비스분야

  • [산업조직론] CJ홈쇼핑의 기업결합제한 규정위반행위에 대한 건
  • 홈쇼핑시장에 이어 종합유선방송산업을 분석하고자 한다. 종합유선방송산업은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인 홈쇼핑업체와 생산단계에서 수직적 단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번 사건의 해당 종합유선방송 사업자는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갖고 있었다. 시장구조가 독점시장으로 형성된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종합유선방송산업의 역사와 변화, 성장 과정을 고찰할 필요가 있다.유선방송산업의 분류국내 방송산업의 분류는 크게 지상파방송업, 유

  • [국제마케팅] 유통전략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네트워크 활용을 통해 제품소싱과 자금조달 등에서 지속적인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또한 지역주민과 지역중소업체들과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역밀착형 타겟 마케팅을 실시해야한다. 3.성장전략할인점 성장을 위한 전략(1) 지역밀착형 마케팅 전략국내 할인점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다라 향후 할인점들은 종전의 대중마케팅 방식에서 지역주민을 목표고객으로 지역과의 조화․밀착 마케팅을 실시해야 한다. 지역주민들의

  • [정통] 정보산업 레포트
  • 네트 역시 진보적인 의식을 소유한 집단에 의해서 그 가치가 발견된 정보통신 기술의 결정체이다.Ⅰ. 인터네트 비즈니스의 출발점 - 가치의 발견특히 93년 2월에 발표된 모자이크(Mosaic)의 급속한 보급과 함께 인터네트의 진수로 자리잡은 월드와이드웹(WWW)은 수많은 기업들에 의해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알려진대로 월드와이드 웹은 가상의 네트워크에 기업 공간(웹 사이트)을 만들고 고객을 비롯한 기업 내외부의 사용자들과 정보를 교환할 수

  • [기획론] 대중성 확보를 위한 애니메이션 영화제 기획안
  • 전략1)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대중성 확보와 매니아층을 대상으로 한 전문성 지향(1)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대중성 확보① 가족단위의 관객을 대상으로 한 영화제 기획현재 국내 애니메이션의 주 소비층을 보면 아직까지는 아동들이 주 소비층을 이루고 있다. 소비층의 다변화를 꾀하는 것이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는 방안 중에 가장 시급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애니메이션에 대한 주대상이 아동들이기 때문에 그들을 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