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보드리야르 `소비의 사회` 1장. 사물의 형식적 의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작가 소개
2.소비사회의 특징
3.본문 분석
4.생각해 볼 점

본문내용
소비사회( Consumer Society )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것 이상으로 소비가
이루어지는 사회. 주로 고도로 발달한
산업화 사회에서 드러나는 형태.
다양한 장치에 의해 소비가 조장됨어디에도 반드시 조명이 있다. 조명이 없으면 상품은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만 눈에 들어올 뿐이다 (p.14)

실질적 기능보다 상품의 ‘기호(sign)’나 이미지(image)가 소비됨무너질듯한 피라미드를 손에 넣은 셈치고 그 중에서 조금만을 사는 것이다. 전체를 위해서 부분을 산다고 하는 것이다 (p.14)

상품이 파노플리(세트)로 소비됨

드럭스토어가 등장함

다양한 상품들이 균질화됨양성적인 유행의 분위기 속에서 결국 무성화가 되어버렸다! 모든 것이 소화되어 균질한 똥이 되어버렸다. (p.20)

소비자들(대중)이 기적에 심취하게 됨-소비를 지배하는 주술적 사고; 기적을 대망(待望)하게 됨-현실의 물질적 풍요를 기적으로 여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보드리야의 사상
  • 소비의 사회사물의 체계196819701972197319761977197819791981상징적 교환과 죽음유혹에 대하여기회의 정치경제학 비판을 위하여침묵하는 다수의 그늘아래서완전범죄, 이타성의 형태들걸프전은 일어나지 않았다토탈 스크린아메리카숙명적 전략1983198519861990199119921994200020012002숭고한 좌파암 호끝에 대한 환상악의 투명성불가능한 교환1. 들 어 가 며장 보드리야르 (Jean Baudrillard)?장 보드리야르는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곤란한 사람이다.

  • 디지털 비쥬얼 문화, 게임 속 디지털 미학
  • 소비한다고 주장하였고, 모사된 이미지가 현실을 대체한다는 시뮬라시옹(Simualtion) 이론, 더 이상 모사할 실재가 없어지면서 실재보다 더 실재 같은 하이퍼리얼리티(극실재)가 생산된다는 이론을 제창했다.『상징적 교환과 죽음』에서 시작하여 『침묵하는 다수의 곁에서 혹은 사회적인 것의 종언』(1978)과 『시뮬라크르와 시뮬레이션』(1981)에서 보드리야르는 완전히 새로운 단계로 접어든 사회(포스트모던 사회)를 묘사하는데, 이 사회는 사물이 기호

  • 내용 요약 - 소비의 사회- 그 신화와 구조
  • 소비의 사회그 신화와 구조차례1부 사물의 형식적 의례풍부함과 파노플리1. 소비의 기적적인 현황카고의 신화소비대상으로서 카타스트로프의 현기증2. 경제성장의 악순환집단적 지출과 재분배공해경제성장의 부기화 또는 GNP의 신화낭비2부 소비의 이론1. 소비의 사회적 논리새로운 차별차이화와 성장사회구석기시대 또는 최초의 풍부한 사회2. 소비의 이론을 위하여사물의 유동성 욕구의 유동성새로운 생산력의 출현과 통제로서의 소

  • [독후감] 장 보드리야르 `소비의 사회` 독후감
  • 장밖에 되지 않는 서문을 왜 책의 한 부분을 놓았는지는 서문에서 말하고 잇는 몇 문장을 보면 쉽게 그 가치를 알 수 있었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소비라는 것이 도구로 사용되는 것 이상으로 이미지를 전달하는 요소로서도 사용되어지며 이것이 소비의 고유영역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 밖의 모든 종류들이 사물의 의미 표시적 요소로서 어떠한 물건과 대체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한 이론은 어떠한 사회적 논리든지 명확히 규정된 어는 한 기능이

  • [교육행정] 한국의 교육제도의 문제점과 개혁방안
  • 소비의 신화를 창조하고 있는지도 모른채 대중은 소비에 매달리고 있으며, 보다 많이 소유하고 소비하기 위해 더 높은 학교교육을 받으려고 한다. 일리치가 주장하는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의 핵심은 비인간적, 반교육적 실상이다. 그에 의하면 교육이 인간의 잠재적 가능성을 계발시키는 기능을 상실하고 사회경제적 지위획득을 위한 도구가 됨으로써 결국, 교육의 의례화는 인간을 교육에서 소외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는 것이다. 일리치는 사람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