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외식경영]건강식 레스토랑의 사회적 요구와 발전 가능성에 관한 연구 -한국의 사찰음식을 접목시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1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 1

제1절 문제의 제기와 연구의 목적 .................... 1
1. 문제의 제기 .......... 1
2. 연구목적 .............. 1
제 2 절 연구방법 및 구성 ...................... 2
1. 연구의 방법 ........ 2
2. 연구의 구성 ........ 2

제 2 장 이론적 고찰 ..................... 3

제1절 건강식 레스토랑에 대한 개념과 사회적 요구 ........ 3
제2절 건강식 메뉴로서 사찰음식 ................... 3
1. 사찰음식의 정의 ..................................... 4
2. 사찰음식의 발전과정과 한국 음식문화에 끼친 영향 ............. 4
3. 사찰음식의 특징 ......................................... 5
4. 사찰음식의 종류 ........................................ 6
5. 사찰음식재료의 계절별 분류와 효능 및 영양분석 .............. 8
6. 사찰음식재료의 질병별 효과 ..................... 10

제 3 장 소비자 외식행동분석과 외식경향 전망에 따른
건강식 레스토랑의 발전 가능성 ..... 11
제1절 소비자 외식행동분석과 외식경향 전망 .......... 11
1. 소비자 외식행동의 분석 ......................... 11
2. 향후 외식경향의 전망 .................... 15
제2절 건강식 레스토랑의 발전 가능성 ................ 16

제 4 장 건강식 레스토랑의 경쟁력 강화방안 ....... 17

제1절 건강식 레스토랑의 운영현황과 경영상의 문제점 ........ 17
1. 건강식 레스토랑의 운영현황 ........................ 17
2. 건강식 레스토랑 경영상의 문제점 ...................... 18
제2절 건강식 레스토랑의 경쟁력 강화방안 ........... 19
1. 고객컨셉에 따른 메뉴개발 ...................... 19
2. 입지선택 .......... 20
3. 원활한 식재료 수급 ...................................... 20
4. 마케팅 전략 - 다양한 프로모션 기법의 활용 ............ 21
5. 다원(茶園)의 별도설치와 음료판매의 프로모션화 .................. 22

제 5 장 결 론 .............................................. 22

참 고 문 헌 ......................................................... 24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제1절 문제의 제기와 연구의 목적

1. 문제의 제기

국민소득의 증가로 인한 생활수준의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가, 여성의 활발한 사회진출 그리고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등 사회적인 변화요인은 소비자 외식행동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를 가져와 다양한 레스토랑 업태가 등장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고 조만간 시행하게 될 주 5일 근무제의 실시는 여가시간의 확대를 가져와 국민들의 외식빈도를 높여 외식산업 발달에 더욱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국민들의 교육수준이 향상되고 자기 중심적인 사고 즉 에고노믹스(egonomics)현상이 두드러지면서 자신의 삶의 질과 건강을 중시하는 의식이 확산되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외식 패턴의 변화를 가져와 음식의 '양'보다는 '질'을 중시하고 '가격'보다는 '위생'과 '분위기'를 중요시하는 흐름으로 변화하고 있다.

2. 연구의 목적

최근 들어 정도이상의 지방섭취와 과도한 스트레스, 운동부족 등으로 인해 비만, 동맥경화증, 심장병, 암, 당뇨병 등의 각종 성인병이 증가함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과 열망이 그 어느 때보다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다이어트 식품을 비롯한 각종 건강보조식품과 기능성 식품들의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건강식 메뉴를 취급하는 식당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참고문헌
정구점·신봉규·강병남, 외식산업 시장조사와 입지상권, 학문사, 2001
신봉규·황재선·박재호·함동철, 외식업 마케팅, 학문사, 2001
선재스님, 선재스님의 사찰음식, 디자인하우스, 2000
김연식, 한국사찰음식, 우리출판사, 1997
송숙자·김계자, 건강채식요리, 시조사,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경제] 한식의 세계화 진출
  • 발전에 따른 급격한 식생활의 변화가 나타나면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중반부터 패스트푸드점들이 활성화되고 기존의 요식업, 식당업, 음식업 등이 차지하는 사회, 경제적 비중이 점차 증대되면서 외식산업이란 용어로 통일되어 보편화되었으며 오늘날에는 식음료와 서비스라는 같은 종류의 상품을 공급하는 외식기업들이 늘어남에 따라 경영면에서 체계를 갖추고 시장에서 서로 경쟁하고 있는 복합적이고 체계적인 산업으

  • 식품과 문화에 대한 이해와 고찰
  • 사찰음식도 구성 형태가 유사하다. 다만 한 가지씩 먹는다는 것에서 사찰음식의 식사방법에 가까울 수 있다. 마 지막으로는 통째로 먹는 방법이다. 비싸지만 유기농채소나 과일을 소량으로 구입하여 껍질째로 먹어도 좋고 통밀이나 멸치 등 가급적 통째로 먹는 것은 익히 잘 알려진 건강식사법이기도 하 다.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반드시 실시해야할 교육이고 집안에서 부모들이 협조하여 가르친다 면 우리나라 국민건강은 조만간 눈에 띄게 좋아질

  • 한식세계화 정의분석및 전략방향분석과 기업들의 한식세계화 성공및 실패사례분석및 한식 세계화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안 레포트
  •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한식의 우수성과 한국 전통 문화를 곁들인다면 세계적인 음식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얼마든지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비빔밥이 세계의 기내식이 되는 것처럼 충분한 경쟁력이 있다.한식 산업은 발전할 수 있는 무한한 잠재력이 있다고 외국의 식품 전문가들도 평가한다.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 식품∙외식∙관광 사업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도록 노력하는 것도 필요하다. 2. 한식세계화의 추진 배경음식과 그

  • [국제경영] 맥도날드와 롯데리아 성공과 실패
  • 경영방법 도입을 위해 외자기업에게 합작 권장하였다. 일 부산업에서는 독자진출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 합작이 중국 현지기업에 기술과 경영기법을 이전하는데 유리- 국영기업과의 합작으로 유통개척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국영기업이 운영하는 배타적, 폐쇄적 유통망은 외국기업이 단독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점이 많다. 장기적으로는 글로벌 수준의 공급, 유통망을 구축하여 중국을 아시아 시장의 거점으로 삼으려고 하였다.=>1990년에 진출

  • 북항 재개발 프로젝트
  • 사찰음식과 유사한 세이진요리와 같이 아주 소박한 요리도 발달하였으며, 상업용으로는 생선회가 식당의 대표적인 음식이 되고 있다. 예전에는 육식이나 생선회가 지금처럼 일반화되지는 않았다. 즉 생선회는 일본음식의 대명사인 것처럼 인식되고 있지만, 실제로 생선회가 일반가정의 식탁에 오르기 시작한 것은 극히 근래의 일이다. 왜냐하면 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싱싱한 생선을 필요로 하고, 이에 따른 전문적인 시설과 취급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