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외식경영]사상의학을 이용한 외식산업의 문화마케팅 전략 연구 및 실천 매뉴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1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 론 ........................................................ 1
제 1 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제 2 절 연구범위와 방법
제 2 장 본 론 ............................................... 4
제 1 절 이론적 고찰
1. 고객중심 이론
2. 건강과 자연친화 현상
3. 스토리텔링 기법
제 2 절 실증적 고찰 ...................................................... 9
1. Clinique의 고객화 전략
2. 영양센터-레스토랑의 새로운 포지셔닝
3. 바디샵 아유베다의 스토리텔링
제 3 절 사상 의학 ...................................................... 10
1. 사상의학의 정의와 특징
1) 사상의학의 고객화 성향
2) 사상의학과 건강
3) 컨텐츠로써의 사상의학
제 4 절 이익을 위한 실천매뉴얼 .............................. 13
1. 사업의 SWOT분석
2. 고객의 선정
3. 가치 포착
4. 전략적 통제/차별화
5. 사업의 범위
제 3 장 결 론 ......................................... 17
제 1 절 연구의 요약 및 의의..................................... 17
제 4 장 부 록
- 본문내용
-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다.'라는 표어는 그 문장의 잦은 인용으로 인해 그 내용이 가지고있는 중요성이 많이 희석된 듯하다. 또한 보편성을 갖지 못하는 수많은 한국 문화의 세계화 실패 사례들로 인해 이제는 그 문장의 진실성마저 의심받고 있다. 특이 한국 외식문화의 세계화에 있어서 이제까지 보여진 세계 시장의 외면은 많은 교훈을 준다. 기존에 북미, 유럽시장으로 진출을 시도했던 일부 한국 음식은 조리과정이나 재료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패스트푸드화를 시도하여 이렇다할 성과를 내지 못하였고 퓨전을 통해 뉴욕에 진출한 우래옥의 사례가 있지만 한국 음식만의 장점을 많이 포기했었다. 우리가 느끼는 한국 음식의 매력은 세계시장에서는 받아들여지지 않는 국내용 일뿐인가? 하는 자문을 하게 만드는 상황이다.
우리는 이러한 의문의 해답이 기존의 시도는 한국의 '음식'만 진출하려 했을 뿐 한국의 '음식문화'가 소개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가정하고 문화의 소개를 통해 현대의 주된 흐름중 한가지인 세계화를 대하는데 있어서 단지 미국이나 서구의 표준에 우리가 맞춰간다는
.
.
문화적 자원 가운데 인류가 보편적으로 추구하는 가치에 공헌할 수 있는 것으로 건강을 고려한 훌륭한 음식 문화와 개개인의 특성을 감안한 사상의학 등을 꼽을 수 있다. 한국의 음식은 이미 전세계로 뻗어나가기 시작했고 김치가 SARS 예방에 효과가 있을지 모른다는 2003년 4월 14일자 Financial Times의 보도는 한국음식의 글로벌 스탠다드로써 가능성을 보여주는
- 참고문헌
-
드림소사이어티, 롤프 예센 지음, 서정환 옮김, 한국능률협회 (2002-02)
대화와 협상의 마이더스 스토리 텔링, 아네트 시몬스, 김수현, 한언 (2001-11)
감성 바이러스를 퍼뜨려라, 정진홍, 위즈덤하우스(2001-12)
마음의 틀, 하워드 가드너, 이경희 옮김, 문음사 (1996-11)
성공하는 기업에는 스토리가 있다., 김민주, 청림출판, (2003-2-11)
조직혁신 : 조직개발적 접근, 박광량, 경문사, (1994)
죽은 CRM 살아있는 CRM, 최정환, 한언 , (2001)
수익지대, 에이드리언 J.슬라이워스키, 세종서적, (1999-8-01)
사업정의없이 마케팅없다., 더난, 강상원 (2002-1-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 [대중매체론]멀티미디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