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환경]홈쇼핑의 발전 및 특성과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홈쇼핑의 발전
3. 홈쇼핑의 특성
4. 5대 홈쇼핑 기업 현황
5. 홈쇼핑 구매 패턴
6.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
7. 결론

본문내용
2. 홈쇼핑의 발전
정부 주도의 정책
국가 성장 산업으로 케이블TV를 도입, 육성하기 위한 정책과 궤를 같이 하게 됨.
마케팅 환경 요인
인건비와 지가상승, 교통의 발전, 상품의 다양화 등
소비자 환경 요인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소비자 구매 행태의 다 변화, 쇼핑의 편리성과 비용 감소 효과
사회적 환경 요인
신용카드 보급의 확대, IT 기술의 발전, 택배시스템 활성화





4. 5대 홈쇼핑 기업 (cont.)
3. 현대홈쇼핑
가장 늦은 홈쇼핑 업체. 업계 3위의 기업.
초창기에는 의류 및 잡화 부문에서 인지도가 높은 유명 브랜드 상품의 편성 비율 대폭 상향, 고객층도 30~40대 에서 벗어난 젊은층과 실버계층으로 확대
최근에는 상위 2업체와 비슷한 전 품목 취급. 신뢰 마케팅 전략으로 경품, 사은행사 등을 자제하고 충성도 높은 고객 확보 전략 추진중.







6.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정보제공 기능
항상 유행상품, 신상품 등을 판매하기 위해 상품 및 고객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분석으로 인한 시대의 트렌드, 신상품 등의 상품 정보를 제공.

홈쇼핑 중독증
다른 쇼핑방법과 다르게 쇼핑의 편리함과 공격적인 마케팅 활용, 편리한 결제 방법, 앉은자리에서 물품 수령등의 특성 등으로 ‘홈쇼핑 중독증’ 이라는 말처럼 부작용이 있다.
쇼핑중독증으로 개인파산 등 사회적 문제 유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경영학원론]국내 1위 할인점 ‘이마트’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소비자 물가 안정에 기여제조업 중심의 가격주도권을 소매업 중심으로 전환시키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으며, 포장 및 판매단위 개선을 통해 제조업체의 생산비 절감 노력도 유도하고 있으며, 현재는 open price제도 시행의 건지를 마련했다. 또한 계획구매, 이웃간 공동구매, 가족나들이를 겸한 쇼핑 등 고객의 쇼핑문화 변화를 주도하며 저가격을 통한 물가 안정에 기여하고 있다.(3) 지방 유통산업 발전에 기여수도권의 출점에 이어 전국 네트워크화를

  • [마케팅과 할인점]가상 할인점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 및 포지셔닝1)차별화 전략2)포지셔닝9. 마케팅 전략1)제품전략2)가격전략3)유통전략4)촉진5)SERVICE전략III. 중국시장 거시 환경 분석1. 경제 환경1)WTO가입에 따른 산업별 영향 분석2)소득의 지출구조3)시장규모4)시장특성2. 정치 환경1)중국의 21C 국가 발전 전략2)중국의 유통 정책3)중국의 유통 구조4)높은 장벽의 시장 규모5)관권 개입이 강한 불안정한 시장3.사회, 문화적 환경1)문화적 특성2)통신 강국 중국3)중국의 의식구조4)중국인의 소비

  • [졸업][전자상거래]TV홈쇼핑 이용 소비자의 구매요인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 소비자들의 욕구가 더욱 다양화되고 있다. 이에 유통환경 또한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의 속도는 정보화 산업의 발달로 인해 더욱 더 가속화되고 있다. 즉, 인터넷 환경의 발달과 Cable TV와 같은 새로운 매체의 등장으로 인하여 다양한 유통업체가 출연하게 되었고, 새로운 판매개념으로서 홈쇼핑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에게 선택의 다양성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계속적으로 생산과 유통

  • CJ홈쇼핑 재무제표분석
  • 유통 산업이다 (2) 홈쇼핑 산업의 특성먼저 홈쇼핑은 통신판매와 마찬가지로 가정에서 편리하게 원하는 제품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복잡한 백화점이나 시장에 직접 나갈 필요가 없으며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다. 또한 주문의 온라인화를 통해 데이터를 축적하여 이를 활용함으로써 소비자의 욕구 및 패턴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쇼핑에 소요되는 시간 및 직접구매에 따른 고객의 수고를 줄여줌으로써 편리성과 편안함을 제공 할

  • [사업계획서] 실제 본인의 아바타를 사용한 쇼핑몰
  • 영향을 미치는 요인상품의 구색과 정보상품에 대한 풍부한 정보 제공은 구매자가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결국 소비자의 높은 만족도로 이어지게 된다. 또한 상품 구색은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몰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 될 뿐만 아니라 소비자는 구색이 풍부할 경우 자신의 욕구에 맞는 상품을 발견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만족도가 증가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구색이 방문자 유발에는 효과가 있지만 매출액에 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